1 |
1
전기 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로 구동 전력을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와 보조 배터리 간 절환 장치에 있어서,
상기 보조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구동 전력을 상기 모터로 전달하는 보조전력 경로를 제공하는 보조전력 라인;
상기 보조전력 라인 상에 구비되어 상기 보조전력 경로를 선택적으로 개폐하는 보조전력 스위치;
상기 보조전력 라인에 연결되어 상기 보조 배터리의 접속 감지 신호를 제어 모듈로 전송하는 보조배터리 감지 라인; 및
상기 보조배터리 감지 라인을 통해 상기 보조 배터리의 접속이 감지된 경우, 상기 메인 배터리의 충방전 경로 상에 설치된 충전제어 스위치 및 방전제어 스위치를 오프시키고 상기 보조전력 스위치를 온시켜, 상기 모터로 상기 보조 배터리의 구동 전력이 공급되도록 하는 제어 모듈;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절환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모듈은, 상기 보조 배터리의 접속이 감지된 경우 상기 보조 배터리 접속 정보를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절환 장치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모듈은, 상기 보조배터리 감지 라인 양단의 전위차를 이용하여 보조 배터리의 SOC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차량 구동 가능 거리를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절환 장치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모듈은, BMS에 의해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절환 장치
|
5 |
5
전기 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로 구동 전력을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와 보조 배터리 간 절환 방법에 있어서,
(S1) 상기 보조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구동 전력을 상기 모터로 전달하는 보조전력 경로를 제공하는 보조전력 라인과 상기 보조전력 라인 상에 구비되어 상기 보조전력 경로를 선택적으로 개폐하는 보조전력 스위치를 제공하는 단계;
(S2) 상기 보조전력 라인에 연결된 보조배터리 감지 라인을 통해 상기 보조 배터리의 접속을 감지하는 단계;
(S3) 상기 메인 배터리의 충방전 경로 상에 설치된 충전제어 스위치 및 방전제어 스위치를 오프시키는 단계;
(S4) 상기 보조전력 스위치를 온시키는 단계; 및
(S5) 상기 보조 배터리의 구동 전력이 상기 모터로 공급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절환 방법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S2 단계에서 보조 배터리의 접속이 감지된 경우,
상기 S2 단계 이후에 상기 보조 배터리의 접속 정보를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절환 방법
|
7 |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S5 단계 이후에, 상기 보조배터리 감지 라인 양단의 전위차를 이용하여 보조 배터리의 SOC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차량 구동 가능 거리를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절환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