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엔진과 모터의 가변적인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또는 모터의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전기자동차용 전원 장치로서, 충방전이 가능한 다수의 이차전지들로 구성된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연동되어 차량의 모터 및 전장의 작동을 위한 전기로 변환시키는 전기장치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있고,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기장치 어셈블리는 서로 인접한 상태에서 하나의 하우징 케이스에 내장된 상태로 차량의 소정 부위에 장착부재에 의해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하우징 케이스는 상기 어셈블리들이 침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침수방지 소재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어셈블리들의 외면을 감싸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는, (a) 전지셀들 자체 또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전지셀들이 내장된 단위모듈들을 직립 또는 도립 형태로 세워 적층한 구조의 전지모듈이 2열 이상 배열되어 있는 전지모듈 배열체; (b) 상기 전지모듈 배열체의 최외곽 전지모듈들에 밀착된 상태로 전지모듈 배열체의 전면 및 후면을 각각 지지하는 한 쌍의 측면 지지부재들(전면 지지부재 및 후면 지지부재); 및 (c) 상기 측면 지지부재들의 하단에 결합되어 전지모듈들의 하단을 지지하는 두 쌍의 하단 지지부재들; 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는 상부가 개방된 하우징 케이스의 전방부와 후방부에 서로 인접한 상태로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장착부재는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의 하단을 지지할 수 있도록, 일측 단부가 차량의 대응 부위에 체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2개 이상의 제 1 하부 장착부재들; 상기 제 1 하부 장착부재들과 수직으로 교차하는 구조로 제 1 하부 장착부재들의 타측 단부 상단에 결합되어 있고, 양측 단부가 차량의 대응 부위에 체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제 2 하부 장착부재; 및 상기 제 2 하부 장착부재와 평행한 구조로 형성되어 있고, 양측 단부가 차량의 대응 부위에 체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제 3 하부 장착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4 |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하부 장착부재와 제 3 하부 장착부재의 하단 양측 단부에는 하우징 케이스의 하단을 지지하기 위한 한 쌍의 크로스 멤버가 결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5 |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3 하부 장착부재의 하단에는 하우징 케이스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한 고정부재가 결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6 |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하부 장착부재들, 제 2 하부 장착부재, 및 제 3 하부 장착부재는 수직단면상으로 I-빔(beam) 또는 각관의 형태를 가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각관은 사각 파이프 또는 원형 파이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8 |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장치 어셈블리는, 차량의 모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교류전원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전지셀의 방전시 전지모듈 어셈블리에서 발생하는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하는 인버터(Inverter)와, 차량의 전장 기기들을 작동시키기 위하여 전지셀의 방전시 발생하는 전지모듈 어셈블리의 고전압 전기를 저전압의 직류 전기로 변환하는 LDC(Low voltage DC to DC converter)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9 |
9
삭제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측면 지지부재는 평면상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1 |
11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하부 장착부재들은 전지모듈 배열체의 양측 단부에 대응하는 위치에 형성된 2개의 양단 부재들과 전지모듈 배열체의 중앙에 대응하는 위치에 형성된 1개의 중앙 부재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2 |
12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하부 장착부재와 제 3 하부 장착부재는 하우징 케이스의 양측면과 하면을 감쌀 수 있도록 각각 U자형 프레임 구조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3 |
13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하부 장착부재와 제 3 하부 장착부재의 양측 단부들은 차량의 대응 부위에 대한 결합이 용이할 수 있도록 각각 하우징 케이스의 외측으로 절곡되어 있고, 절곡된 부위에는 체결구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4 |
1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하부 장착부재의 일측 단부들은 차량의 대응 부위에 대한 결합이 용이할 수 있도록 각각 하우징 케이스의 외측으로 절곡되어 있고, 절곡된 부위에는 체결구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5 |
1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 케이스는,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의 적재를 위한 수납부를 포함하고 있는 케이스 본체와, 상기 본체에 결합되는 케이스 커버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어셈블리들을 케이스 본체에 수납한 상태에서 케이스 커버를 이용하여 케이스 본체를 밀봉한 후, 차량의 소정 부위에 장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6 |
1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지모듈들을 각각의 팩 케이스에 내장하고 있고, 단위모듈들의 냉각을 위한 냉매가 단위모듈 적층방향에 대해 수직 방향으로 전지모듈의 일측으로부터 대향측으로 유동할 수 있도록 냉매 유입구와 냉매 배출구가 상호 반대방향으로 팩 케이스의 상부 및 하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냉매 유입구로부터 전지모듈에 이르는 유동 공간인 냉매 유입부와 전지모듈로부터 냉매 배출구에 이르는 유동 공간인 냉매 배출부가 팩 케이스의 상부와 하부에 각각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7 |
1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 장치는 차량의 실내 공간 중 운전석의 하부 또는 트렁크의 스페어 타이어 장착 공간 하부에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8 |
1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침수방지 소재는 플라스틱, 고무, 플라스틱 복합재, 또는 고무 복합재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19 |
19
제 1 항에 따른 전원 장치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
20 |
20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은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
21 |
21
엔진과 모터의 가변적인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또는 모터의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전기자동차용 전원 장치로서, 충방전이 가능한 다수의 이차전지들로 구성된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연동되어 차량의 모터 및 전장의 작동을 위한 전기로 변환시키는 전기장치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있고,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기장치 어셈블리는 서로 인접한 상태에서 하나의 하우징 케이스에 내장된 상태로 차량의 소정 부위에 장착부재에 의해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하우징 케이스는 상기 어셈블리들이 침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침수방지 소재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어셈블리들의 외면을 감싸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상기 장착부재는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전기장치 어셈블리의 하단을 지지할 수 있도록, 일측 단부가 차량의 대응 부위에 체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2개 이상의 제 1 하부 장착부재들; 상기 제 1 하부 장착부재들과 수직으로 교차하는 구조로 제 1 하부 장착부재들의 타측 단부 상단에 결합되어 있고, 양측 단부가 차량의 대응 부위에 체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제 2 하부 장착부재; 및 상기 제 2 하부 장착부재와 평행한 구조로 형성되어 있고, 양측 단부가 차량의 대응 부위에 체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제 3 하부 장착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
22 |
22
엔진과 모터의 가변적인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또는 모터의 작동에 의해 구동하는 전기자동차용 전원 장치로서, 충방전이 가능한 다수의 이차전지들로 구성된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연동되어 차량의 모터 및 전장의 작동을 위한 전기로 변환시키는 전기장치 어셈블리를 포함하고 있고, 상기 전지모듈 어셈블리와 상기 전기장치 어셈블리는 서로 인접한 상태에서 하나의 하우징 케이스에 내장된 상태로 차량의 소정 부위에 장착부재에 의해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하우징 케이스는 상기 어셈블리들이 침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침수방지 소재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어셈블리들의 외면을 감싸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상기 전지모듈들을 각각의 팩 케이스에 내장하고 있으며, 단위모듈들의 냉각을 위한 냉매가 단위모듈 적층방향에 대해 수직 방향으로 전지모듈의 일측으로부터 대향측으로 유동할 수 있도록 냉매 유입구와 냉매 배출구가 상호 반대방향으로 팩 케이스의 상부 및 하부에 위치하고 있고, 냉매 유입구로부터 전지모듈에 이르는 유동 공간인 냉매 유입부와 전지모듈로부터 냉매 배출구에 이르는 유동 공간인 냉매 배출부가 팩 케이스의 상부와 하부에 각각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