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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인식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64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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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명세서는 차량의 주행 차선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차선 인식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명세서에 따른 차선 인식 장치는, 카메라 모듈과; 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와; 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검출된 차선 특징점들과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을 근거로 검출된 차선들 중에서 차선 적합도를 기초로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후보 차선들 중에서 차량에 인접한 차선들을 차량의 현재 주행 차선들로서 상기 영상에 표시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6 (2006.01) G06T 7/00 (2006.01)
CPC G06T 7/00(2013.01) G06T 7/00(2013.01) G06T 7/00(2013.01) G06T 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78353 (2011.08.05)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641251-0000 (2016.07.14)
공개번호/일자 10-2013-0015978 (2013.02.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7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0.17)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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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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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박영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이중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4 김현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박준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6 박 안드레아스 독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7 셰이커 디르 산드라 인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8 이제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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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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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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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8.05 수리 (Accepted) 1-1-2011-0607973-86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0.17 수리 (Accepted) 1-1-2014-0992155-9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28214-0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08 수리 (Accepted) 1-1-2015-1202450-5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202460-1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07474-8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카메라 모듈과; 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와; 복수의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이 저장되는 저장부와;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차선 특징점들을 검출하고, 검출된 차선 특징점들을 상기 저장된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에 대입하여 검출된 차선들과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비교하여, 거리 오차가 미리설정된 임계값 이하가 되는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고, 검출된 후보 차선들 중에서 차량에 인접한 차선들을 차량의 현재 주행 차선들로서 상기 영상에 표시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미리설정된 임계값은, 상기 대입 결과에 따른 차선과 상기 차선 특징점들의 거리 오차의 합을 근거로 미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거리 오차가 미리설정된 임계값 이하가 되는 후보 차선들은,상기 차선 특징점들의 개수 및 상기 차선 특징점들이 분포된 범위를 더 포함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촬영된 영상에서 차선 특징점들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한 차선 특징점들에 상기 저장된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을 기설정된 기준으로 순차적으로 대입시킴으로써 검출된 차선들 중에서 상기 임계값 이하의 차선 오차를 갖는 차선들을 상기 후보 차선들로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촬영된 영상에서 차선 특징점들을 검출하고,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월드 좌표로 변환하고, 상기 월드 좌표로 변환된 차선 특징점들에 상기 저장된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을 순차적으로 대입시킴으로써 검출된 차선들 중에서 상기 임계값 이하의 차선 오차를 갖는 차선들을 상기 후보 차선들로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은,1차, 2차, 3차 차선 방정식들이며, 상기 1차 차선 방정식은 y=c1x+c0이며, 여기서 c1은 차량의 헤딩 각도, c0는 차선과 차량간의 옵셋이며, 상기 2차 차선 방정식은 y=c2x2+c1x+c0이며, 여기서 c2는 차선의 곡률, c1는 차량의 헤딩 각도, C0는 차선과 차량간의 옵셋이며, 상기 3차 차선 방정식은 y=c3x3+c2x2+c1x+c0이며, 여기서, c3는 차선의 커브 변화율(curve derivative), c2는 차선의 곡률, c1는 차량의 헤딩 각도, c0는 차선과 차량간의 옵셋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8 8
복수의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을 미리 저장하는 단계와;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표시부에 표시하는 단계와; 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차선 특징점들을 검출하고, 검출된 차선 특징점들을 상기 저장된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에 대입하여 검출된 차선들과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비교하여 거리 오차가 미리설정된 임계값 이하가 되는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는 단계와;검출된 후보 차선들 중에서 차량에 인접한 차선들을 차량의 현재 주행 차선들로서 상기 영상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미리설정된 임계값은,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상기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에 대입하고, 상기 대입 결과에 따른 차선과 상기 차선 특징점들의 거리 오차의 합을 근거로 미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거리 오차가 미리설정된 임계값 이하가 되는 후보 차선들은,상기 차선 특징점들의 개수 및 상기 차선 특징점들이 분포된 범위를 더 포함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8항에 있어서, 상기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촬영된 영상에서 차선 특징점들을 검출하는 단계와;상기 검출한 차선 특징점들에 상기 저장된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을 기설정된 기준으로 순차적으로 대입시킴으로써 검출된 차선들 중에서 상기 임계값 이하의 차선 오차를 갖는 차선들을 상기 후보 차선들로서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는 단계와;상기 촬영된 영상에서 차선 특징점들을 검출하는 단계와;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월드 좌표로 변환하는 단계와;상기 월드 좌표로 변환된 차선 특징점들에 상기 저장된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을 순차적으로 대입시킴으로써 검출된 차선들 중에서 상기 임계값 이하의 차선 오차를 갖는 차선들을 상기 후보 차선들로서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4 14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서로 다른 차선 방정식들은,1차, 2차, 3차 차선 방정식들이며, 상기 1차 차선 방정식은 y=c1x+c0이며, 여기서 c1은 차량의 헤딩 각도, c0는 차선과 차량간의 옵셋이며, 상기 2차 차선 방정식은 y=c2x2+c1x+c0이며, 여기서 c2는 차선의 곡률, c1는 차량의 헤딩 각도, C0는 차선과 차량간의 옵셋이며, 상기 3차 차선 방정식은 y=c3x3+c2x2+c1x+c0이며, 여기서, c3는 차선의 커브 변화율(curve derivative), c2는 차선의 곡률, c1는 차량의 헤딩 각도, c0는 차선과 차량간의 옵셋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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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3022159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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