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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인식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64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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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명세서는 차량의 주행 차선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차선 인식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명세서에 따른 차선 인식 장치는, 카메라 모듈과; 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와; 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에서 차선 특징점들을 근거로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후보 차선들 중에서 차량의 주행 차선들을 상기 영상에 표시하고, 상기 영상에서 차선 훼손 구간이 검출되면 상기 주행 차선들 간의 차선 폭을 근거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을 보상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6 (2006.01) G06T 7/00 (2006.01)
CPC G06T 7/00(2013.01) G06T 7/00(2013.01) G06T 7/00(2013.01) G06T 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78358 (2011.08.05)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677640-0000 (2016.11.14)
공개번호/일자 10-2013-0015981 (2013.02.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1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0.17)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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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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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박영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이중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4 김현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박준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6 박 안드레아스 독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7 셰이커 디르 산드라 인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8 이제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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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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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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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8.05 수리 (Accepted) 1-1-2011-0607978-1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0.17 수리 (Accepted) 1-1-2014-0992158-2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21566-4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07 수리 (Accepted) 1-1-2015-1196960-3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196969-45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6.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07221-4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1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65986-6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16 수리 (Accepted) 1-1-2016-0465978-0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98034-5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카메라 모듈과;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와;상기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에서 차선 특징점들을 근거로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고,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월드 좌표로 변환하고, 상기 월드 좌표로 변환된 차선 특징점들을 미리 저장된 커브 방정식에 대입하여 상기 차선 특징점들의 커브 유무 및 커브 정보를 결정하고, 상기 검출된 후보 차선들 중에서 차량의 주행 차선들 및 상기 커브 정보를 상기 영상에 표시하고, 상기 영상에서 차선 훼손 구간이 검출되면 상기 주행 차선들 간의 차선 폭을 근거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을 보상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커브 정보는 커브 변화율(curve derivative), 차선의 곡률, 차량의 헤딩 및 옵셋에 기반하여 상기 미리 저장된 커브 방정식 중 하나에 의해 결정되고,상기 커브 변화율 및 상기 차선의 곡률이 모두 0인 경우는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직선으로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이 검출되면, 상기 검출된 차선 훼손 구간 이전에 산출된 차선 폭 및 상기 커브 정보를 근거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에 가상의 차선을 표시하고, 상기 커브 변화율이 0인 경우 2차 커브 방정식에 기반하여 상기 커브 정보를 결정하고, 상기 커브 변화율이 0이 아닌 경우 3차 커브 방정식에 기반하여 상기 커브 정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폭에 대응하는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선 폭을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월드 좌표로 변환하고, 상기 월드 좌표로 변환된 차선 특징점들을 근거로 상기 차선 폭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차선들 중에서 어느 하나의 차선에 상기 차선 특징점들이 검출되지 않는 구간을 상기 차선 훼손 구간으로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차선들에 대응하는 차선 특징점들이 일시적으로 검출되지 않는 구간을 상기 차선 훼손 구간으로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이 검출되면, 상기 검출된 차선 훼손 구간 이전에 산출된 차선 폭에 대응하는 가상의 차선을 발생하고, 상기 가상의 차선을 상기 차선 훼손 구간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8 8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이 검출되면, 상기 차량의 헤딩 방향을 검출하고, 상기 차선 훼손 구간 이전에 산출된 차선 폭 및 상기 헤딩 방향을 근거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에 상기 가상의 차선을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선 훼손 구간 이전에 산출된 차선 폭을 근거로 상기 가상의 차선을 발생하고, 상기 차량의 헤딩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가상의 차선을 상기 영상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10 10
카메라 모듈에 의해 촬영된 영상에서 차선 특징점들을 근거로 후보 차선들을 검출하는 단계와;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월드 좌표로 변환하는 단계와;상기 월드 좌표로 변환된 차선 특징점들을 미리 저장된 커브 방정식에 대입하여 상기 차선 특징점들의 커브 유무 및 커브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와;상기 검출된 후보 차선들 중에서 차량의 주행 차선들 및 상기 커브 정보를 상기 영상에 표시하는 단계와;상기 영상에서 차선 훼손 구간이 검출되면, 상기 주행 차선들 간의 차선 폭을 근거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을 보상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커브 정보는 커브 변화율(curve derivative), 차선의 곡률, 차량의 헤딩 및 옵셋에 기반하여 상기 미리 저장된 커브 방정식 중 하나에 의해 결정되고,상기 커브 변화율 및 상기 차선의 곡률이 모두 0인 경우는 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직선으로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을 보상하는 단계는,상기 검출된 차선 훼손 구간 이전에 산출된 차선 폭 및 상기 커브 정보를 근거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에 가상의 차선을 표시하고, 상기 커브 변화율이 0인 경우 2차 커브 방정식에 기반하여 상기 커브 정보를 결정하고, 상기 커브 변화율이 0이 아닌 경우 3차 커브 방정식에 기반하여 상기 커브 정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폭에 대응하는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차선 폭은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폭은,상기 차선 특징점들을 월드 좌표로 변환하는 단계와;상기 월드 좌표로 변환된 차선 특징점들을 근거로 상기 차선 폭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은,상기 주행 차선들 중에서 어느 하나의 차선에 상기 차선 특징점들이 검출되지 않는 구간 또는 상기 주행 차선들에 대응하는 차선 특징점들이 일시적으로 검출되지 않는 구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을 보상하는 단계는,상기 차선 훼손 구간이 검출되면, 상기 차량의 헤딩 방향을 검출하는 단계와;상기 차선 훼손 구간 이전에 산출된 차선 폭 및 상기 헤딩 방향을 근거로 상기 차선 훼손 구간에 상기 가상의 차선을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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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302215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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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302215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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