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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인식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64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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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명세서는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 모듈; 상기 획득된 영상으로부터 복수의 특징점을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복수의 특징점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하는 차선 적합을 수행하고, 상기 적합 된 차선을 추적하는 제어부; 및 상기 추적된 차선을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하되, 상기 차선 적합은, 상기 추출된 복수의 특징점 중 근거리 영역에 존재하는 특징점을 기초로 근거리 적합을 수행하고, 상기 근거리 적합 수행 결과를 기초로 차선의 횡방향 치우침을 나타내는 오프셋(offset)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오프셋을 기초로 곡선 적합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에 관한 것이다.또한, 본 명세서는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획득된 영상으로부터 복수의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복수의 특징점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하는 차선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적합 된 차선을 추적하는 단계; 및 상기 추적된 차선을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차선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추출된 복수의 특징점 중 근거리 영역에 존재하는 특징점을 기초로 근거리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근거리 적합 수행 결과를 기초로 차선의 횡방향 치우침을 나타내는 오프셋(offset)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결정된 오프셋을 기초로 곡선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W 40/06 (2006.01) G06T 7/20 (2006.01)
CPC G06T 7/20(2013.01) G06T 7/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78361 (2011.08.05)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612822-0000 (2016.04.08)
공개번호/일자 10-2013-0015984 (2013.02.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4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0.17)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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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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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박영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이중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4 김현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박준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6 박 안드레아스 독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7 셰이커 디르 산드라 인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8 이제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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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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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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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8.05 수리 (Accepted) 1-1-2011-0607981-4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0.17 수리 (Accepted) 1-1-2014-0992160-1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9.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54650-2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0.28 수리 (Accepted) 1-1-2015-1049145-3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0.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049152-5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34834-2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 모듈; 상기 획득된 영상으로부터 복수의 특징점을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복수의 특징점을 월드 좌표계로 변환 및, 상기 변환된 복수의 특징점을 기초로 상기 복수의 특징점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하는 차선 적합을 수행하고, 상기 적합 된 차선을 추적하는 제어부; 및, 상기 추적된 차선을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변환된 복수의 특징점 중 기 설정된 근거리 영역에서 추출된 특징점들로부터 근거리 적합을 수행하고, 수행된 근거리 적합 결과에 따른 1차원 직선 방정식으로부터 결정된 오프셋 값을 상수값으로 포함하는 곡선 방정식에 근거하여 전체 차선에 대한 곡선 적합을 수행하며, 상기 오프셋(offset) 값은, 상기 근거리 적합 수행 결과를 기초로 차선의 횡방향 치우침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곡선 적합은,임의의 차원을 갖는 상기 곡선 방정식을 기초로 상기 곡선 방정식의 계수들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근거리 영역은,상기 획득된 영상을 상하로 균등분할한 것 중 하부영역이거나, 또는 상기 획득된 영상의 하부로부터 임의의 영역까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 모듈은,동일면의 동일 중심축 상에 수평 간격으로 이격되어 설치된 적어도 한 쌍의 카메라 또는 단일 카메라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특징점은,상기 획득된 영상 내의 지평선을 중심으로 하단에 해당하는 도로 부분만을 관심 영역으로 설정하고, 상기 관심 영역에 대하여만 추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특징점은,상기 획득된 영상의 그레디언트 정보 또는 색상 정보를 기초로 추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7 7
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의 적합은,최소 자승법, 랜삭, 일반 허프 변환법, 또는 스플라인 보간법 중 어느 하나의 방식을 사용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의 추적은,상기 적합 된 차선 전부에 대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장치
10 10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영상으로부터 복수의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추출된 복수의 특징점을 월드 좌표계로 변환하는 단계;상기 변환된 복수의 특징점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하는 차선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적합 된 차선을 추적하는 단계; 및,상기 추적된 차선을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차선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변환된 복수의 특징점 중 근거리 영역에 존재하는 특징점을 기초로 근거리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근거리 적합 수행 결과로부터 차선의 횡방향 치우침을 나타내는 오프셋(offset) 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결정된 오프셋 값을 상수값으로 포함하는 곡선 방정식을 기초로 전체 차선에 대한 곡선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곡선 적합을 수행하는 단계는,임의의 차원을 갖는 상기 곡선 방정식을 기초로 상기 곡선 방정식의 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근거리 영역은,상기 획득된 영상을 상하로 균등분할한 것 중 하부영역이거나, 또는 상기 획득된 영상의 하부로부터 임의의 영역까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3 13
삭제
14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특징점은,상기 획득된 영상 내의 지평선을 중심으로 하단에 해당하는 도로 부분만을 관심 영역으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관심 영역에 대하여만 복수의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특징점은,상기 획득된 영상의 그레디언트 정보 또는 색상 정보를 기초로 추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6 16
삭제
17 17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을 적합하는 단계는,최소 자승법, 랜삭, 일반 허프 변환법, 또는 스플라인 보간법 중 어느 하나의 방식을 사용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18 18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을 추적하는 단계는,상기 적합 된 차선 전부에 대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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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302215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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