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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67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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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실외 온도가 낮은 한랭지 환경에서 난방 성능 또는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고, 하나의 공조 사이클로 난방 운전, 냉방 운전 및 제습 운전이 구현될 수 있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F25B 41/06 (2006.01) B60H 1/0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12193 (2012.02.07)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443645-0000 (2014.09.17)
공개번호/일자 10-2013-0091008 (2013.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9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2.04)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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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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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혁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강치석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3 홍성호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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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 (잠실현대빌딩 *층)(특허법인(유한)케이비케이)
2 박영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삼화빌딩)(특허법인 두성)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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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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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2.07 수리 (Accepted) 1-1-2012-0098145-37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2.04 수리 (Accepted) 1-1-2013-0101065-9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19804-6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51976-7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10 수리 (Accepted) 1-1-2014-0541216-2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41215-8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9.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01536-6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배터리를 구동원으로 운전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있어서,냉매를 압축하기 위한 압축기와 상기 압축기로부터 토출된 냉매가 유입되는 제1 실내 열교환기 및 제2 실내 열교환기와 어느 한 실내 열교환기를 통과한 냉매를 팽창시키기 위한 팽창밸브와 상기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가 유입되는 실외 열교환기 및 상기 제1 및 제2 실내 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를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밸브 유니트를 포함하는 공조 유니트; 및상기 배터리의 잔량 및 실외 온도를 확인하고, 공조 유니트의 요구 난방 성능 또는 희망 난방 효율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제1 실내 열교환기 및 제2 실내 열교환기 중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 냉매가 유입되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일반 난방운전모드는 상기 제어부가 실외온도가 소정온도 이상인 것을 확인하면 상기 제1 실내 열교환기 또는 제2 실내 열교환기로만 냉매가 유입되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제어함으로써 작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실외온도가 소정온도 이하일 경우 난방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상기 냉매가 제1 실내 열교환기 및 제2 실내 열교환기를 통과하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제어함으로써 상기 공조 유니트를 한랭지 난방운전모드로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3 3
삭제
4 4
제 1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온도는 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5 5
제 1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실내 열교환기는 실내공기 토출구 측에 위치되고, 상기 제2 실내 열교환기는 실내공기 흡입구 측에 위치되며,상기 제어부는 일반 난방운전모드시 상기 제1 실내열교환기로 냉매를 유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6 6
제 1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배터리 잔량에 따라 상기 공조 유니트를 한랭지 난방운전모드 또는 일반 난방운전모드로 작동시키거나 상기 공조 유니트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7 7
제 1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배터리 잔량에 따라 상기 공조 유니트의 난방 효율이 높아지도록 밸브 유니트를 제어하거나 상기 공조 유니트의 난방 성능이 높아지도록 밸브 유니트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8 8
제 1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밸브 유니트는 압축기로부터 제2 실내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1 솔레노이드 밸브와 상기 제1 실내열교환기로부터 토출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2 솔레노이드 밸브와 상기 제1 실내열교환기로부터 제2 실내열교환기로 전달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1 전자팽창밸브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한랭지 난방운전모드에서 상기 제1 및 제 2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방시키고, 상기 제1 전자팽창밸브를 닫으며, 일반 난방운전모드에서 상기 제2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방시키고, 상기 제1 솔레노이드 밸브 및 제1 전자팽창밸브를 닫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9 9
제 1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밸브 유니트는 압축기로부터 제1 실내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3 솔레노이드 밸브와 상기 제2 실내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2 전자팽창밸브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한랭지 난방운전모드에서 상기 제3 솔레노이드 밸브와 제2 전자팽창밸브를 개방시키고, 일반 난방운전모드에서 상기 제1 솔레노이드 밸브 또는 제2 전자팽창밸브를 닫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0 10
배터리를 구동원으로 운전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있어서,냉매를 압축하기 위한 압축기와 상기 압축기로부터 토출된 냉매가 유입되며, 실내 공기의 토출구 측에 위치되는 제1 실내 열교환기와 실내 공기의 흡입구 측에 위치되는 제2 실내 열교환기 및 상기 제1 및 제2 실내 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를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밸브 유니트를 포함하는 공조 유니트; 및상기 배터리의 잔량과 실외 온도 및 실내 습도 중 적어도 2개 이상을 확인하고, 제1 실내 열교환기와 제2 실내 열교환기에서 냉매의 응축 또는 증발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제습운전모드는 상기 제어부가 배터리의 잔량과 실내 습도를 판단한 뒤, 제1 실내열교환기에서 냉매의 응축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상기 제2 실내열교환기에서 냉매의 증발이 일어날 수 있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조절함으로써 작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1 11
삭제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배터리의 잔량과 실외 온도를 판단하고, 제1 실내열교환기 및 제2 실내열교환기에서 냉매의 응축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조절함으로써 상기 공조 유니트를 한랭지 난방운전모드로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3 13
제 10 항 또는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실내습도가 소정습도 이상인 경우, 상기 공조 유니트를 제습 운전모드로 작동시키고 소정의 시간이 경과한 후 상기 공조 유니트를 한랭지 난방운전모드로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밸브 유니트는 압축기로부터 제2 실내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1 솔레노이드 밸브와 상기 제1 실내열교환기로부터 토출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2 솔레노이드 밸브와 상기 제1 실내열교환기로부터 제2 실내열교환기로 전달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1 전자팽창밸브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한랭지 난방운전모드에서 상기 제1 및 제 2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방시키고, 상기 제1 전자팽창밸브를 닫으며, 제습운전모드에서 상기 제1 및 제2 솔레노이드 밸브를 닫고, 상기 제1 전자팽창밸브의 개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밸브 유니트는 압축기로부터 제1 실내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3 솔레노이드 밸브와 상기 제2 실내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한 제2 전자팽창밸브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한랭지 난방운전모드에서 상기 제3 솔레노이드 밸브와 제2 전자팽창밸브를 개방시키고, 제습운전모드에서 상기 제1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방시키고, 제2 전자팽창밸브의 개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6 16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실외온도가 소정온도 미만인 경우에 제1 실내열교환기 및 제2 실내열교환기에서 냉매의 응축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조절함으로써 상기 공조 유니트를 한랭지 난방운전모드로 작동시키고, 실외온도가 소정온도 이상인 경우에 제1 실내열교환기 및 제2 실내열교환기 중 제1 실내열교환기에서 냉매의 응축이 이루어지고 제2 실내열교환기로 냉매가 유입되지 않도록 상기 밸브 유니트를 조절함으로써 상기 공조 유니트를 일반 난방운전모드로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온도는 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8 18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배터리 잔량에 따라 상기 공조 유니트를 한랭지 난방운전모드 또는 일반 난방운전모드로 작동시키거나 상기 공조 유니트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배터리 잔량에 따라 상기 공조 유니트의 난방 효율이 높아지도록 밸브 유니트를 제어하거나 상기 공조 유니트의 난방 성능이 높아지도록 밸브 유니트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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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3245008 CN 중국 FAMILY
2 EP02626223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EP02626223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4 US20130199225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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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N103245008 CN 중국 DOCDBFAMILY
3 EP262622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4 EP262622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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