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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 코일을 갖는 고정자와 계자코일을 갖는 회전자를 포함하는 모터;상기 회전자의 위치를 검출하는 회전자위치검출수단; 및상기 계자코일에 흐르는 계자전류를 검출하는 계자전류검출수단 및 상기 검출된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기 위한 피드백제어수단을 포함하여, 회전자의 위치별로 검출되는 계자전류를 이용하여 운전 영역별로 토크리플에 대한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역상 리플전류로 상기 계자전류를 제어하여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계자전류제어수단을 포함하되,상기 운전 영역은, 상기 모터의 회전속도에 따라, 일정 토크를 갖는 제1운전영역과 토크가 감소하는 제2운전영역으로 구분되고,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고토크 구간으로 갈수록 계자전류의 크기가 증가하도록 제어하되,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이면, 생성된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증가시켜서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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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 코일의 출력전류를 검출하기 위한 출력전류검출수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출력전류는 자속발생전류(Id) 및 토크발생전류(Iq)으로 구분되며,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토크발생전류(Iq)의 크기에 비례하는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여 상기 계자전류의 크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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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이면, 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생성된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감소시켜서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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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입력받은 토크지령과 모터의 회전속도에 따라, 상기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에서 상기 제2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으로 이동하거나 또는 상기 제1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으로 이동하면, 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계자전류의 크기가 감소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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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영역은,운전자의 악셀 각도에 따라 입력받은 토크 지령과 상기 회전자위치검출수단으로부터 수신된 신호에 따라 산출되는 모터의 회전속도에 근거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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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운전 영역별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역상 리플전류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룩업테이블 형태로 저장하고, 상기 결정된 운전 영역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상기 룩업테이블로부터 독출하여 상기 검출된 계자전류의 크기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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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은 코깅 토크의 리플을 합산한 것이고, 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코깅 토크의 리플이 합산된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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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의 크기는 상기 회전자의 극(pole) 수에 반비례하고,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회전자의 극 수가 많을수록 상기 계자전류의 크기가 감소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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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배터리와;상기 배터리의 직류전원을 3상 교류전류로 전환하고, 상기 3상 교류전류를 상기 전기자 코일에 공급하여 상기 모터를 구동하는 인버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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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 코일을 갖는 고정자와 계자코일을 갖는 회전자를 포함하는 모터를 구비한 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리플 저감 방법으로서,상기 회전자의 위치를 검출하는 단계;상기 계자코일에 흐르는 계자전류를 검출하는 단계; 상기 회전자의 위치별로 발생되는 모터의 토크리플을 샘플링하는 단계; 상기 회전자의 위치별로 검출되는 계자전류를 이용하여, 운전 영역별로 상기 토크리플에 대한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는 단계; 및현재 운전 영역에 대응하는 역상 리플전류로 상기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여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운전 영역은, 상기 모터의 회전속도에 따라 일정 토크를 갖는 제1운전영역과 토크가 감소하는 제2운전영역을 포함하고,상기 모터의 토크리플을 샘플링하는 단계는,상기 전기자 코일의 출력전류를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검출된 계자전류 및 출력전류의 크기에 기초하여, 상기 회전자의 위치별로 발생되는 모터의 토크리플을 릴럭턴스 토크 및 마그네틱 토크별로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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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는, 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고토크 구간으로 갈수록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고토크 구간으로 갈수록 계자전류의 크기가 증가하도록 상기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여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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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운전 영역별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기 위한 역상 리플전류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룩업테이블 형태로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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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는,운전자의 악셀 각도에 따라 입력받은 토크 지령과 상기 회전자의 위치검출수단으로부터 수신되는 신호에 따라 산출되는 모터의 회전속도로부터 현재 운전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결정된 현재 운전 영역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상기 룩업테이블로부터 독출하여 상기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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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는,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이면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증가시켜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고, 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이면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감소시켜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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