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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토크리플 저감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68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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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토크 리플 저감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들에 의하면, 모터의 회전자의 위치별로 토크리플에 대한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여 회전자의 계자코일에 흐르는 계자전류를 제어함으로써 출력 토크의 저하없이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킬 수 있다. 또한, 고토크 구간의 운전영역에서는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증가시켜 계자전류를 제어하여 토크리플을 저감시키고, 저토크 구간의 운전 영역에서는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감소시켜 계자전류를 제어하여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도록 구현함으로써, 고정자의 전기자 코일에 인가되는 출력전류의 위상은 제어할 필요 없이 계자전류만을 제어하여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킬 수 있다.
Int. CL B60L 15/20 (2006.01) H02P 27/06 (2006.01) H02P 6/04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5830 (2012.08.30)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495187-0000 (2015.02.13)
공개번호/일자 10-2014-0028772 (2014.03.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2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3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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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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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승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2 임호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3 임준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4 김영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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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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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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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30 수리 (Accepted) 1-1-2012-0701629-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14 수리 (Accepted) 9-1-2013-0096212-4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71670-1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05 수리 (Accepted) 1-1-2014-0854394-9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54403-1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64104-9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 코일을 갖는 고정자와 계자코일을 갖는 회전자를 포함하는 모터;상기 회전자의 위치를 검출하는 회전자위치검출수단; 및상기 계자코일에 흐르는 계자전류를 검출하는 계자전류검출수단 및 상기 검출된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기 위한 피드백제어수단을 포함하여, 회전자의 위치별로 검출되는 계자전류를 이용하여 운전 영역별로 토크리플에 대한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역상 리플전류로 상기 계자전류를 제어하여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계자전류제어수단을 포함하되,상기 운전 영역은, 상기 모터의 회전속도에 따라, 일정 토크를 갖는 제1운전영역과 토크가 감소하는 제2운전영역으로 구분되고,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고토크 구간으로 갈수록 계자전류의 크기가 증가하도록 제어하되,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이면, 생성된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증가시켜서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 코일의 출력전류를 검출하기 위한 출력전류검출수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출력전류는 자속발생전류(Id) 및 토크발생전류(Iq)으로 구분되며,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토크발생전류(Iq)의 크기에 비례하는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여 상기 계자전류의 크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4 4
삭제
5 5
제 1 항에 있어서,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이면, 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생성된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감소시켜서 모터의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입력받은 토크지령과 모터의 회전속도에 따라, 상기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에서 상기 제2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으로 이동하거나 또는 상기 제1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으로 이동하면, 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계자전류의 크기가 감소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영역은,운전자의 악셀 각도에 따라 입력받은 토크 지령과 상기 회전자위치검출수단으로부터 수신된 신호에 따라 산출되는 모터의 회전속도에 근거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운전 영역별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역상 리플전류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룩업테이블 형태로 저장하고, 상기 결정된 운전 영역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상기 룩업테이블로부터 독출하여 상기 검출된 계자전류의 크기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은 코깅 토크의 리플을 합산한 것이고, 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코깅 토크의 리플이 합산된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의 크기는 상기 회전자의 극(pole) 수에 반비례하고,상기 계자전류제어수단은, 상기 회전자의 극 수가 많을수록 상기 계자전류의 크기가 감소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배터리와;상기 배터리의 직류전원을 3상 교류전류로 전환하고, 상기 3상 교류전류를 상기 전기자 코일에 공급하여 상기 모터를 구동하는 인버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
12 12
전기자 코일을 갖는 고정자와 계자코일을 갖는 회전자를 포함하는 모터를 구비한 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리플 저감 방법으로서,상기 회전자의 위치를 검출하는 단계;상기 계자코일에 흐르는 계자전류를 검출하는 단계; 상기 회전자의 위치별로 발생되는 모터의 토크리플을 샘플링하는 단계; 상기 회전자의 위치별로 검출되는 계자전류를 이용하여, 운전 영역별로 상기 토크리플에 대한 역상 리플전류를 생성하는 단계; 및현재 운전 영역에 대응하는 역상 리플전류로 상기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여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운전 영역은, 상기 모터의 회전속도에 따라 일정 토크를 갖는 제1운전영역과 토크가 감소하는 제2운전영역을 포함하고,상기 모터의 토크리플을 샘플링하는 단계는,상기 전기자 코일의 출력전류를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검출된 계자전류 및 출력전류의 크기에 기초하여, 상기 회전자의 위치별로 발생되는 모터의 토크리플을 릴럭턴스 토크 및 마그네틱 토크별로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13 13
삭제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는, 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고토크 구간으로 갈수록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에서 고토크 구간으로 갈수록 계자전류의 크기가 증가하도록 상기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여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운전 영역별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기 위한 역상 리플전류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룩업테이블 형태로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는,운전자의 악셀 각도에 따라 입력받은 토크 지령과 상기 회전자의 위치검출수단으로부터 수신되는 신호에 따라 산출되는 모터의 회전속도로부터 현재 운전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결정된 현재 운전 영역에 대응하는 회전자의 위치와 계자전류의 크기를 상기 룩업테이블로부터 독출하여 상기 계자전류를 피드백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17 17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단계는,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고토크 구간이면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증가시켜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고, 현재 운전 영역이 상기 제1운전영역 또는 상기 제2운전영역의 저토크 구간이면 역상 리플전류의 교류성분을 감소시켜서 상기 토크리플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전기차량용 모터 제어 장치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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