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모터 및 이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69328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모터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특히 전기자동차의 구동장치 또는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구동장치 또는 구동모터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르면, 프레임; 전기자 코일이 권선된 스테이터; 상기 스테이터 내측에 회전 가능하게 구비되고, 슬롯에 계자 코일이 권선된 로터; 상기 로터와 연결된 회전축; 그리고 상기 로터와 스테이터에 구비되는 공기유로부를 포함하고, 상기 로터에서 발생된 더운 공기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면서 냉각되는 것을 특징을 하는 모터가 제공될 수 있다.
Int. CL H02K 1/32 (2006.01) H02P 31/00 (2006.01) H02K 9/02 (2006.01)
CPC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H02K 1/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20311 (2012.10.29)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414657-0000 (2014.06.26)
공개번호/일자 10-2014-0056534 (2014.05.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7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2.04)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윤호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한승도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 (잠실현대빌딩 *층)(특허법인(유한)케이비케이)
2 박영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삼화빌딩)(특허법인 두성)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0.29 수리 (Accepted) 1-1-2012-0880996-4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2.04 수리 (Accepted) 1-1-2013-0101068-2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14 수리 (Accepted) 9-1-2013-0097816-8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89324-3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16 수리 (Accepted) 1-1-2014-0461128-5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61127-1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83605-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프레임;전기자 코일이 권선된 스테이터;상기 스테이터 내측에 회전 가능하게 구비되고, 슬롯에 계자 코일이 권선된 로터; 상기 로터와 연결된 회전축; 그리고상기 로터와 스테이터에 구비되는 공기유로부를 포함하고,상기 로터에서 발생된 더운 공기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면서 냉각되는 것을 특징을 하는 모터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로터의 공기유로부는 상기 슬롯의 길이 방향을 따라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로터의 공기유로부는 상기 슬롯의 길이 방향을 따라 온도 또는 형상 구배를 갖도록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형상 구배는 상기 계자코일과 상기 슬롯 사이에 개재되는 절연수단의 두께 변화를 통해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모터의 적어도 어느 일측에 구비되어, 회전축과 함께 회전하여 상기 회전축 방향으로 공기의 유동을 발생시키는 블레이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는 상기 프레임과 상기 스테이터 사이에서 길이 방향으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는 상기 스테이터의 원주 방향을 따라 동일 간격으로 복수 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8 8
제 7 항에 있어서,인접한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 사이에 상기 스테이터의 냉각을 위한 냉각튜브가 안착되는 안착부가 구비되고, 상기 냉각튜브를 통해 상기 스테이터 및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는 공기가 냉각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9 9
모터 프레임;상기 모터 프레임 내측에 고정되고, 전기자 코일이 권선된 스테이터;상기 스테이터 내측에 회전 가능하게 구비되고, 슬롯에 계자 코일이 권선된 로터; 상기 로터와 연결된 회전축; 상기 모터 프레임 양측에 각각 구비되어, 상기 모터 프레임과 함께 내부 공간을 이루는 전방 브라켓과 후방 브라켓; 상기 로터와 스테이터에 구비되는 공기유로부; 그리고상기 로터 코일에서 발생하는 열을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로 안내하는 공기유동장치를 포함하며,상기 스테이터 공기유로부는 상기 모터 프레임과 상기 스테이터 사이에서 상기 스테이터의 길이 방향으로 형성되며,상기 로터에서 발생된 더운 공기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면서 냉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유동장치는, 상기 스테이터의 양측에서 동일한 방향으로 공기를 토출하도록 각각 구비되는 블레이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모터 프레임과 상기 스테이터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스테이터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냉각시키는 냉각 튜브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냉각 튜브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는 상기 스테이터의 원주 방향을 따라 교대로 위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냉각 튜브 내에서의 냉각수 유동 방향과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에서의 공기 유동 방향은 대향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4 14
제 9 항 내지 제 1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은 경량화를 위한 복합수지 케이스임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5 15
제 9 항 내지 제 1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로터에 결합되는 회전축 내부에 형성된 중공을 통해 차축이 결합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6 16
프레임, 전기자 코일이 권선된 스테이터, 계자 코일이 권선된 로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인버터 일체형 전기차용 구동모터에 있어서,상기 로터와 스테이터에 구비되는 공기유로부; 그리고상기 스테이터,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는 공기 그리고 상기 인버터를 냉각시키기 위해 구비되는 냉각 코일을 포함하며,상기 로터에서 발생된 더운 공기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면서 냉각되고, 상기 냉각 코일을 통해 흐르는 냉각수 경로는 상기 모터의 온도에 따라 달라짐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모터의 온도가 기설정 온도 이상인 경우, 상기 인버터를 거치지 않고 상기 스테이터를 냉각하도록, 상기 냉각수 경로가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
18 18
프레임 내측에 전기자 코일이 권선된 스테이터와 계자 코일이 권선된 로터가 구비되는 전기차용 구동모터에 있어서,상기 로터와 스테이터에 구비되는 공기유로부; 그리고상기 스테이터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는 공기를 냉각하기 위해 구비되는 냉각 코일을 포함하며,상기 로터에서 발생된 더운 공기가 상기 스테이터의 공기유로부를 통과하면서 냉각되고, 상기 스테이터의 온도와 상기 로터의 온도 중 더 높은 온도를 갖는 쪽의 입력 전류값을 감소시켜 입력하는 온도 기준 제어를 수행하는 모터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로터의 회전축과 결합되어 일체로 회전하여 공기의 유동을 발생시키는 블레이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
20 20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모터는 기설정된 모터 제한온도를 갖고, 상기 모터 제어부는, 상기 스테이터의 온도와 상기 로터의 온도 차이가 기설정된 편차 내인 경우 상기 온도 기준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차이가 상기 기설정된 편차 밖인 경우 최대 토크를 기준으로 계자전류와 전기자전류를 입력하는 최대토크 기준 제어를 수행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