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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69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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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관한 것으로, 실내 공간의 난방을 위한 배터리 사용 및 엔진 사용을 최소화하여 연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W 20/00 (2006.01) B60H 1/00 (2006.01) B60H 1/08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22881 (2012.11.01)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456007-0000 (2014.10.23)
공개번호/일자 10-2014-0055686 (2014.05.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1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2.04)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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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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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치석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김진문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3 원재영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4 이동혁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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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 (잠실현대빌딩 *층)(특허법인(유한)케이비케이)
2 박영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삼화빌딩)(특허법인 두성)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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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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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01 수리 (Accepted) 1-1-2012-0896674-7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2.04 수리 (Accepted) 1-1-2013-0101070-18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51977-1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40997-8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10 수리 (Accepted) 1-1-2014-0540998-26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93514-4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과 모터 및 상기 모터를 구동하기 위한 배터리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배열을 회수하여 실내공간을 난방시키기 위한 히트코어;상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와 실내 열교환기 및 실외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공조 유니트; 및상기 엔진과 히트코어 및 공조 유니트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기자동차의 주행 시 배터리 운전모드에서 상기 공조 유니트를 우선 가동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고, 엔진 운전모드에서 상기 히트코어를 우선 가동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기자동차의 정지 시 상기 엔진의 구동을 멈추고 상기 공조 유니트를 우선 가동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배터리 운전모드에서 상기 공조 유니트의 난방 능력이 요구 난방 부하보다 작은 경우 상기 공조 유니트 및 히트코어를 동시 운전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엔진 운전모드에서 상기 히트코어의 난방 능력이 요구 난방 부하보다 작은 경우 상기 히트코어 및 상기 공조 유니트를 동시 운전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기자동차의 주행 상태에서 정지 상태로 전환되고 상기 히트코어의 난방 능력이 요구 난방 부하보다 큰 경우 엔진 구동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상기 히트코어로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기자동차의 주행 상태에서 정지 상태로 전환되고 상기 히트코어의 난방 능력이 요구 난방 부하보다 작은 경우 엔진 구동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상기 공조 유니트를 우선 가동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4 4
제 2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히트코어는 실내 열교환기보다 실내 공기 유입구 측에 가깝게 위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조 유니트는 실내 냉방용 열교환기 및 실내 난방용 열교환기를 포함하며,상기 실내 냉방용 열교환기와 히트 코어 및 상기 실내 난방용 열교환기는 실내 공기 유입구 측에서 실내 공기 토출구 측을 따라 차례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제어부는 상기 히트코어를 순환하는 냉각수의 온도가 소정온도 이하인 경우 상기 히트코어와 상기 실내 난방용 열교환기를 동시 운전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고,제어부는 상기 히트코어를 순환하는 냉각수의 온도가 소정온도보다 큰 경우 상기 히트코어만을 단독 운전하여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실내 공간의 습도가 소정 값 이상인 경우 상기 실내 냉방용 열교환기와 상기 실내 난방용 열교환기를 동시 운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압축기에는 엔진의 배열을 회수하기 위한 냉각수가 통과되는 워터 재킷(Water jacket)이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제어부는 실외온도가 소정 값 이상인 경우 상기 냉각수가 히트코어로 직접 유입되도록 제어하고, 실외온도가 소정 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냉각수가 워터 재킷을 통과한 후 히트코어로 유입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조 유니트는 기액 분리기와 상기 기액분리기와 압축기를 연결하는 주입라인 및 상기 주입라인에 마련된 주입밸브를 추가로 포함하며,상기 기액 분리기부터 분리된 기상의 냉매는 상기 주입라인을 따라 상기 압축기의 중간압으로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조 유니트는 메인 공조 유니트와 서브 공조 유니트를 포함하며,상기 메인 공조 유니트의 압축기는 상기 서브 공조 유니트의 압축기 보다 큰 용량을 가지며,상기 메인 공조 유니트의 실내 열교환기와 히트 코어 및 상기 서브 공조 유니트의 실내 열교환기는 실내 공기 유입구 측에서 실내 공기 토출구 측을 따라 차례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제어부는 실외온도와 냉각수의 온도 및 요구 난방부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 공조 유니트와 상기 서브 공조 유니트 및 상기 히트코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단독 또는 동시 운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실외온도가 소정 온도 이하인 한랭 구간에서 상기 메인 공조 유니트와 상기 서브 공조 유니트 및 상기 히트코어를 동시 운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4 14
배터리 및 엔진을 구동원으로 운전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배열을 회수한 냉각수를 통해 실내공간을 난방시키기 위한 히트코어;냉매를 압축하기 위한 압축기와 하나 이상의 실내 열교환기 및 실외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공조 유니트; 및상기 엔진과 히트코어 및 공조 유니트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배터리 운전모드에서 상기 공조 유니트를 가동하여 실내 공간을 우선 난방시키고, 엔진 운전모드에서 상기 히트코어를 가동하여 실내 공간을 우선 난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의 초기 운전시 상기 제어부는 상기 공조 유니트와 상기 히트코어를 동시 운전시켜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며,상기 히트코어는 실내 열교환기보다 실내 공기 유입구 측에 가깝게 위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의 저속 운전시 상기 제어부는 냉각수 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낮은 경우 상기 공조 유니트만을 단독 운전시켜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며,상기 히트코어는 실내 열교환기보다 실내 공기 유입구 측에 가깝게 위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7 17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의 고속 운전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히트코어만을 단독 운전시켜 실내 공간을 난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8 18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전기자동차의 초기 운전시 압축기를 최대 운전 주파수로 작동시키고, 상기 냉각수의 온도가 높아지거나 실내온도가 설정온도와 일정온도 범위 내에 속하는 경우 상기 압축기의 운전 주파수를 낮추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19 19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냉각수의 온도가 제1 온도 이상인 경우 상기 압축기를 최대 주파수의 1/3 이하로 작동시키고, 상기 냉각수의 온도가 상기 제1 온도보다 높은 제2 온도 이상인 경우 상기 압축기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실외온도가 소정 온도 이하인 한랭 구간에서 상기 압축기를 최대 주파수로 연속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21 21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압축기에는 엔진의 배열을 회수하기 위한 냉각수를 통과시키기 위한 워터 재킷(Water jacket)이 마련되며,상기 제어부는 실외온도가 소정 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냉각수가 워터 재킷 을 통과한 후 히트코어로 유입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공기조화장치
2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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