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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70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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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배터리팩을 관리하는 BMS에 대하여 BMS에 이상되는 제어신호의 변화에 따라 배터리셀의 전압 변화를 측정하고, 측정된 전압을 이용하여 BMS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여 고장을 진단한다. 또한, 본 발명은 BMS의 고장을 진단함으로써, 고장에 대비할 수 있고,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2H 7/18 (2006.01)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5525 (2013.01.17)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093122 (2014.07.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0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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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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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치호 대한민국 인천 서구
2 오학준 대한민국 인천 연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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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병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동주빌딩 *층 팍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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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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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1-1-2013-0049259-3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04 수리 (Accepted) 4-1-2013-5163745-46
3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3.12.04 수리 (Accepted) 1-1-2013-1112001-60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12.09 수리 (Accepted) 1-1-2013-1126079-82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7.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8.08 수리 (Accepted) 9-1-2014-0067098-9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34632-3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1-1-2015-0109124-41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2.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109123-0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7.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01940-12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10 수리 (Accepted) 1-1-2015-0773685-84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8.1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73686-29
14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18609-24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배터리셀로 구성되어 차량에 동작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팩;상기 복수의 배터리셀에 각각 연결되어 배터리 셀간의 전압편차를 해소하는 복수의 셀밸런싱부를 포함하여, 상기 배터리팩의 상태를 관리하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상기 배터리로부터 동작전원을 공급받아 모터를 제어하여 차량이 주행하도록 하는 모터제어부(MCU); 상기 배터리팩으로부터 상기 모터제어부로 전원이 공급되도록 하여 주행을 제어하고, 상기 BMS의 상태를 감지하여 이상을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셀밸런싱부로 제어신호를 인가하고, 상기 제어신호에 따라 측정되는 상기 배터리셀의 셀전압의 변화에 대응하여 상기 BMS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여 고장을 진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셀밸런싱부는 상기 복수의 배터리 셀 중 어느 하나의 배터리셀에 연결되는 저항과, 스위치를 포함하고, 상기 스위치는 상기 제어신호에 따라 온, 오프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이한 제어신호를 각각 상기 셀밸런싱부로 인가하고, 제어신호의 변화에 따라 상기 셀전압이 가변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BMS의 고장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이한 제어신호에 대하여 측정되는 셀전압이 동일하면 상기 BMS에 이상이 있는 것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5 5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스위치를 동작시키는 온 제어신호와 오프 제어신호를 각각 상기 스위치로 인가하고, 오프 제어신호 인가 시 측정되는 제1 셀전압과, 온 제어신호 인가시 측정되는 제2 셀전압을 비교하여, 제 1 셀전압이 상기 제 2 셀전압보다 크면 상기 스위치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제 1 셀전압이 상기 제 2 셀전압과 동일하면 상기 스위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BMS가 고장인 것으로 진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7 7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셀밸런싱부는 상기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스위치가 동작하여 닫힘상태가 되면, 상기 배터리셀로부터 상기 저항으로 전류가 흘러 상기 배터리 셀의 전압이 하강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8 8
복수의 배터리셀에 각각 연결되는 복수의 셀밸런싱부로 구성된 BMS에 대하여 제어부로부터 상기 셀밸런싱부로 제 1 제어신호가 인가되어 상기 셀밸런싱부가 동작하면 상기 배터리셀의 제 1 셀전압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제어부로부터 제 2 제어신호가 상기 셀밸런싱부로 인가되어 상기 셀밸런싱부가 동작하면 상기 배터리셀의 제 2 셀전압을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셀전압과 상기 제 2 셀전압의 크기가 동일하면 상기 BMS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제어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셀밸런싱부를 오프(OFF)된 경우, 상기 제 1 셀전압이 상기 제 2 셀전압 보다 크면 상기 BMS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제어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BMS에 이상이 있어 고장인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BMS의 고장에 대한 정보를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제어방법
11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셀밸런싱부는 구비되는 스위치가 온, 또는 오프 되어 동작하고, 상기 배터리셀의 셀전압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