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71577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은, 복수의 셀들이 셀 하우징의 개구부를 통해 노출되어, 냉각수가 통과하는 냉각유닛과 직접 접촉하여 냉각되기 때문에, 냉각효율이 보다 향상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셀들을 감싸는 셀 하우징에 개구부를 형성하고, 개구부를 통해 셀들과 냉각유닛이 접촉되도록 구성함으로써, 구조가 간단하고 컴팩트화가 가능하면서도 냉각 효율이 향상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복수의 셀 모듈들에 각각 대응되도록 복수의 냉각판들을 각각 설치하고, 냉각수 유로가 적어도 2개 이상으로 분기되어, 일부 유로는 상기 복수의 냉각판들 중 적어도 일부의 냉각판들을 통과하도록 안내하고, 나머지 유로는 상기 복수의 냉각판들 중 나머지 냉각판들을 통과하도록 안내함으로써,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냉각수가 보다 신속하게 모든 냉각판들로 전달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H01M 10/6567 (2014.01.01) B60L 50/50 (2019.01.01) H01M 10/6554 (2014.01.01) H01M 10/657 (2014.01.01) H01M 10/66 (2014.01.01) H01M 10/613 (2014.01.01) H01M 10/625 (2014.01.01) B60L 11/18 (2006.01.01)
CPC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H01M 10/65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67191 (2013.06.12)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145250 (2014.12.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1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영수 대한민국 서울 강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병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동주빌딩 *층 팍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12 수리 (Accepted) 1-1-2013-0522016-71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3.12.04 수리 (Accepted) 1-1-2013-1111993-4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6.12 수리 (Accepted) 1-1-2018-0573565-82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0.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65940-23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43395-3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849458-8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1-1-2019-0849459-25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54918-4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개구부들이 형성된 셀 하우징과;상기 셀 하우징에 일방향으로 적층 배치되고, 각 단부가 상기 개구부들을 통해 노출되게 배치된 복수의 셀들과;상기 개구부를 통해 노출된 상기 셀들의 각 단부에 접촉하고, 상기 셀들의 적층방향으로 냉각수가 흐르도록 안내하여, 상기 냉각수에 의해 상기 셀들을 냉각시키는 냉각 유닛을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냉각 유닛은,상기 복수의 셀들의 적층방향에 평행하게 배치되고,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냉각수가 통과하도록 형성된 냉각판과;상기 냉각판과 상기 셀 하우징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냉각판과 상기 셀 하우징을 밀착시키는 전열 패드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개구부는,상기 셀들의 적층방향으로 소정간격 이격되게 형성되어, 상기 각 셀의 단부가 끼워지는 복수의 끼움홀들을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셀들은, 각각 연직방향으로 세워져 수평방향으로 적층되고, 각 하단부가 상기 복수의 끼움홀들에 각각 끼워져 결합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5 5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셀 하우징은, 상기 적층된 복수의 셀들의 상부를 감싸는 상부 하우징과,상기 상부 하우징과 결합되고, 상기 적층된 복수의 셀들의 하부를 감싸는 하부 하우징을 포함하고,상기 끼움홀은 상기 상부 하우징과 하부 하우징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 형성된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6 6
청구항 2에 있어서,차실을 공기조화시키는 공기조화모듈을 더 포함하고,상기 냉각 유닛은, 상기 공기조화모듈에서 냉각된 냉매와 냉각수를 열교환시키는 냉각기와,상기 냉각기에서 냉각된 냉각수를 상기 냉각판으로 안내하는 냉각수 공급 유로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7 7
배터리 케이스 내에서 상하 또는 좌우방향으로 적층 배치된 복수의 셀 모듈들과;상기 복수의 셀 모듈들에 각각 대응되게 배치되고,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냉각수에 의해 상기 복수의 셀 모듈들 중 적어도 일부를 선택적으로 냉각시키는 냉각 유닛을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셀 모듈들은 복수의 개구부들을 갖는 셀 하우징과, 상기 복수의 개구부들을 통해 적어도 일부분이 노출되도록 적층 배치된 복수의 셀들을 각각 포함하고, 상기 냉각 유닛은, 상기 복수의 셀 모듈들에 각각 대응되어 상기 개구부들을 통해 노출된 셀들의 일부분과 접촉하도록 배치되고, 내부에 냉각수가 통과하는 유로를 형성하는 복수의 냉각판들과, 상기 복수의 냉각판들로 각각 냉각수를 공급하는 복수의 냉각수 유로들을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셀 모듈과 냉각판 사이에는 전열 패드가 구비된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9 9
청구항 7에 있어서,차실을 공기조화시키는 공기조화모듈을 더 포함하고,상기 냉각 유닛은, 상기 공기조화모듈에서 냉각된 냉매와 냉각수를 열교환시키는 냉각기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냉각수 유로는,상기 냉각기로부터 냉각수를 공급받아 상기 복수의 냉각판들 중 적어도 하나로 냉각수를 안내하는 냉각수 공급 유로와,상기 복수의 냉각판들을 서로 연결하여, 냉각수가 상기 복수의 냉각판들을 차례로 통과하도록 안내하는 냉각수 연결 유로와,상기 복수의 냉각판들을 통과한 냉각수를 상기 냉각기로 배출하는 냉각수 배출 유로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냉각수 유로는,상기 냉각기로부터 공급된 냉각수를 상기 복수의 냉각판들 중 적어도 일부의 냉각판들을 통과하도록 안내하는 제1냉각수 유로와,상기 제1냉각수 유로와 분기되어, 상기 냉각수가 상기 복수의 냉각판들 중 나머지 냉각판들을 통과하도록 안내하는 제2냉각수 유로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제1냉각수 유로와 제2냉각수 유로가 분기되는 위치에는 유로 제어 밸브가 설치된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냉각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