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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2-Dimensional) 비디오 프레임을 포함하는 2D 비디오 스트림을 인코딩하는 단계;디스플레이의 평면에서의 3D 이미지의 깊이를 포함하는 깊이 정보를 인코딩하는 단계;상기 인코딩된 2D 비디오 스트림과 깊이 정보를 시그널링하기 위한 시그널링 정보를 인코딩하는 단계;상기 인코딩된 2D 비디오 스트림, 깊이 정보 및 시그널링 정보를 포함하는 방송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방송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시그널링 정보는 상기 방송 신호가 3D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기술하는 3D 서비스 타입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시그널링 정보는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가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와 동일한지 여부를 가리키는 해상도 정보를 포함하는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를 더 포함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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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을 3D 비디오 프레임으로 렌더링하기 위한 오쿨루션 (occlusion) 정보를 인코딩하는 단계; 및상기 인코딩된 2D 비디오 스트림, 깊이 정보, 시그널링 정보 및 오쿨루션 정보를 포함하는 방송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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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을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으로 렌더링하기 위한,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 내의 오브젝트의 트랜스패런시 (transparency) 정보를 인코딩하는 단계; 및상기 인코딩된 2D 비디오 스트림, 깊이 정보, 시그널링 정보, 오쿨루션 정보 및 트랜스패런스 정보를 포함하는 방송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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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가상 채널 테이블(Virtual Channel Table; VCT), 서비스 디스크립션 테이블 (Service Description Table; SDT) 또는 프로그램 맵 테이블 (Program Map Table; PMT)에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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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상기 깊이 정보, 오쿨루션 정보 및 트랜스패런시 정보 중 어느 것이 상기 방송 신호의 엘레먼트 (element) 에 포함되어 있는지 식별하는 데이터 타입 정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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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상기 해상도 정보가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가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와 다름을 가리키는 경우,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의 수직 및 수평 크기를 식별하는 크기 정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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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특정 스트림이, 상기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깊이 스트림, 상기 오쿨루션 정보를 포함하는 오쿨루션 스트림, 또는 상기 트랜스패런시 정보를 포함하는 트랜스패런시 스트림인 것을 가리키는 컴포넌트 타입 정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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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2-Dimensional) 비디오 프레임을 포함하는 2D 비디오 스트림, 깊이 정보 및 시그널링 정보를 포함하는 방송 신호를 수신하는 수신 유닛, 여기서 상기 깊이 정보는 디스플레이의 평면에서의 3D 이미지의 깊이를 포함하고, 상기 시그널링 정보는 상기 방송 신호가 3D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기술하는 3D 서비스 타입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방송 신호에 포함된 상기 시그널링 정보를 파싱하는 시스템 정보 프로세서;상기 2D 비디오 스트림을 디코딩하는 제 1 디코더; 및상기 깊이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을 3D 비디오 프레임으로 렌더링하는 포맷터;를 포함하고, 상기 시그널링 정보는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가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와 동일한지 여부를 가리키는 해상도 정보를 포함하는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를 더 포함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를 수신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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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 상기 깊이 정보의 인코딩 타입을 식별하는 코덱 타입 정보를 더 포함하고,상기 장치는 상기 코덱 타입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깊이 정보를 디코딩하는 제2 디코더를 더 포함하고,상기 방송 신호는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을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으로 렌더링하기 위한 오쿨루션 (occlusion) 정보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 2 디코더는 상기 코덱 타입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오쿨루션 정보를 디코딩하고,상기 포맷터는 상기 깊이 정보와 오쿨루션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을 3D 비디오 프레임으로 렌더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를 수신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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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방송 신호는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을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으로 렌더링하기 위한,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 내의 오브젝트의 트랜스패런시 (transparency) 정보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 2 디코더는 상기 코덱 타입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트랜스패런시 정보를 디코딩하고,상기 포맷터는 상기 깊이 정보, 시그널링 정보, 오쿨루션 정보 및 트랜스패런스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을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으로 렌더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를 수신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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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시스템 정보 프로세서는 상기 시그널링 정보로부터 가상 채널 테이블(Virtual Channel Table; VCT), 서비스 디스크립션 테이블 (Service Description Table; SDT) 또는 프로그램 맵 테이블 (Program Map Table; PMT)을 파싱하고, 상기 가상 채널 테이블, 서비스 디스크립션 테이블 또는 프로그램 맵 테이블에 포함된 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를 파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를 수신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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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 상기 깊이 정보, 오쿨루션 정보 및 트랜스패런시 정보 중 어느 것이 상기 방송 신호의 엘레먼트 (element) 에 포함되어 있는지 식별하는 데이터 타입 정보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 2 디코더는 상기 데이터 타입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엘레먼트를 디코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를 수신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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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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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특정 스트림이, 상기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깊이 스트림, 상기 오쿨루션 정보를 포함하는 오쿨루션 스트림, 또는 상기 트랜스패런시 정보를 포함하는 트랜스패런시 스트림인 것을 가리키는 컴포넌트 타입 정보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 2 디코더는 상기 컴포넌트 타입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깊이 스트림, 오쿨루션 스트림 또는 트랜스패런시 스트림을 디코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를 수신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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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3D 서비스 위치 디스크립터는,상기 해상도 정보가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가 상기 2D 비디오 프레임의 해상도와 다름을 가리키는 경우, 상기 3D 비디오 프레임의 수직 및 수평 크기를 식별하는 크기 정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송 신호를 수신 처리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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