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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블록의 변이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변이 벡터는 현재 시점에 속한 상기 타겟 블록의 위치와 이웃 시점에 속한 참조 블록의 위치 간의 차이를 의미함;상기 타겟 블록에 대한 모션 벡터 리스트를 결정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모션 벡터 리스트는 상기 타겟 블록의 예측된 모션 벡터를 위한 모션 벡터 후보자로 구성되고, 상기 모션 벡터 후보자는 공간적 모션 벡터, 시간적 모션 벡터 및 상기 변이 벡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함;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타겟 블록에 대한 모션 벡터 식별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모션 벡터 식별 정보는 상기 타겟 블록의 예측된 모션 벡터로 이용되는 모션 벡터 리스트 내의 모션 벡터 후보자를 특정하는 정보임;상기 모션 벡터 식별 정보에 대응하는 모션 벡터 후보자를 상기 타겟 블록의 예측된 모션 벡터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된 모션 벡터에 기초하여 모션 보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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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변이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타겟 블록을 포함한 현재 텍스쳐 픽쳐에 대응하는 현재 뎁스 픽쳐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타겟 블록의 위치 정보로부터 상기 현재 뎁스 픽쳐 내의 대응 블록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 정보에 해당하는 뎁스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획득된 뎁스 데이터와 카메라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 블록의 변이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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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현재 뎁스 픽쳐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와 참조 픽쳐 리스트에 포함된 참조 픽쳐 간의 시점 식별 정보를 비교하는 단계;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와 상기 참조 픽쳐 간의 시점 식별 정보가 동일한 경우, 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의 출력 순서 정보와 상기 참조 픽쳐의 출력 순서 정보 간의 차이값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차이값을 최소로 하는 참조 픽쳐를 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의 현재 뎁스 픽쳐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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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차이값을 최소로 하는 참조 픽쳐가 복수 개인 경우, 복수 개의 참조 픽쳐 중에서 최소 출력 순서 정보를 가진 참조 픽쳐가 상기 현재 뎁스 픽쳐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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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뎁스 픽쳐 내의 뎁스 블록의 변화량에 기초하여 현재 픽셀값에 대해 영역 기반의 적응적 루프 필터를 적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뎁스 블록의 변화량은 뎁스 블록 내에서 최대 픽셀값과 최소 픽셀값 간의 차분을 의미함;상기 영역 기반의 적응적 루프 필터가 적용되는 경우, 이웃 픽셀값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필터링된 현재 픽셀값을 획득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이웃 픽셀값은 현재 픽셀값을 제외한 뎁스 블록 내에 포함된 픽셀값 중 어느 하나를 의미함;를 더 포함하되,상기 뎁스 데이터는 상기 영역 기반의 적응적 루프 필터가 적용된 뎁스 픽쳐로부터 획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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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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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블록에 대한 모션 벡터 리스트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타겟 블록과 이웃 블록 간의 참조 픽쳐 동일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타겟 블록과 상기 이웃 블록 간의 참조 픽쳐가 동일한 경우, 동일한 참조 픽쳐를 가진 이웃 블록의 모션 벡터를 상기 모션 벡터 리스트에 추가하는 단계;상기 타겟 블록과 상기 이웃 블록 간의 참조 픽쳐가 동일하지 아니한 경우, 상기 이웃 블록의 모션 벡터에 스케일링 팩터를 적용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스케일링 팩터는 상기 타겟 블록을 포함한 현재 픽쳐와 상기 타겟 블록의 참조 픽쳐 간의 시간적 거리를 고려하여 결정됨; 및상기 스케일링된 이웃 블록의 모션 벡터를 상기 모션 벡터 리스트에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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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적 모션 벡터는 상기 타겟 블록과 동일 시점에 속한 참조 픽쳐 내에서 상기 타겟 블록과 동일 위치의 블록이 가진 모션 벡터를 의미하고, 상기 동일 시점에 속한 참조 픽쳐는 상기 동일 위치의 블록을 포함한 픽쳐의 레퍼런스 인덱스 정보에 의해서 특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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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블록의 변이 벡터를 획득하는 인터 예측부;여기서, 상기 변이 벡터는 현재 시점에 속한 상기 타겟 블록의 위치와 이웃 시점에 속한 참조 블록의 위치 간의 차이를 의미함;상기 타겟 블록에 대한 모션 벡터 리스트를 결정하는 모션 벡터 리스트 생성부;여기서, 상기 모션 벡터 리스트는 상기 타겟 블록의 예측된 모션 벡터를 위한 모션 벡터 후보자로 구성되고, 상기 모션 벡터 후보자는 공간적 모션 벡터, 시간적 모션 벡터 및 상기 변이 벡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함;비트스트림으로부터 상기 타겟 블록에 대한 모션 벡터 식별 정보를 추출하는 파싱부;여기서, 상기 모션 벡터 식별 정보는 상기 타겟 블록의 예측된 모션 벡터로 이용되는 모션 벡터 리스트 내의 모션 벡터 후보자를 특정하는 정보임;상기 모션 벡터 식별 정보에 대응하는 모션 벡터 후보자를 상기 타겟 블록의 예측된 모션 벡터로 설정하는 상기 인터 예측부; 및상기 예측된 모션 벡터에 기초하여 모션 보상을 수행하는 상기 인터 예측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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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인터 예측부는 상기 타겟 블록을 포함한 현재 텍스쳐 픽쳐에 대응하는 현재 뎁스 픽쳐를 획득하고, 상기 타겟 블록의 위치 정보로부터 상기 현재 뎁스 픽쳐 내의 대응 블록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며, 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 정보에 해당하는 뎁스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획득된 뎁스 데이터와 카메라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 블록의 변이 벡터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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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인터 예측부는 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와 참조 픽쳐 리스트에 포함된 참조 픽쳐 간의 시점 식별 정보를 비교하고, 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와 상기 참조 픽쳐 간의 시점 식별 정보가 동일한 경우, 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의 출력 순서 정보와 상기 참조 픽쳐의 출력 순서 정보 간의 차이값을 획득하며, 상기 차이값을 최소로 하는 참조 픽쳐를 상기 현재 텍스쳐 픽쳐의 현재 뎁스 픽쳐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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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차이값을 최소로 하는 참조 픽쳐가 복수 개인 경우, 복수 개의 참조 픽쳐 중에서 최소 출력 순서 정보를 가진 참조 픽쳐가 상기 현재 뎁스 픽쳐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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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뎁스 픽쳐 내의 뎁스 블록의 변화량에 기초하여 현재 픽셀값에 대해 영역 기반의 적응적 루프 필터를 적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인-루프 필터링부;여기서, 상기 뎁스 블록의 변화량은 뎁스 블록 내에서 최대 픽셀값과 최소 픽셀값 간의 차분을 의미함;상기 영역 기반의 적응적 루프 필터가 적용되는 경우, 이웃 픽셀값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필터링된 현재 픽셀값을 획득하는 상기 인-루프 필터링부;여기서, 상기 이웃 픽셀값은 현재 픽셀값을 제외한 뎁스 블록 내에 포함된 픽셀값 중 어느 하나를 의미함;를 더 포함하되,상기 뎁스 데이터는 상기 영역 기반의 적응적 루프 필터가 적용된 뎁스 픽쳐로부터 획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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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벡터 리스트 생성부는,상기 타겟 블록과 이웃 블록 간의 참조 픽쳐 동일 여부를 확인하고, 상기 타겟 블록과 상기 이웃 블록 간의 참조 픽쳐가 동일한 경우, 동일한 참조 픽쳐를 가진 이웃 블록의 모션 벡터를 상기 모션 벡터 리스트에 추가하는 공간적 모션 벡터 결정부; 및상기 타겟 블록과 상기 이웃 블록 간의 참조 픽쳐가 동일하지 아니한 경우, 상기 이웃 블록의 모션 벡터에 스케일링 팩터를 적용하고, 상기 스케일링된 이웃 블록의 모션 벡터를 상기 모션 벡터 리스트에 추가하는 상기 공간적 모션 벡터 결정부를 포함하되,상기 스케일링 팩터는 상기 타겟 블록을 포함한 현재 픽쳐와 상기 타겟 블록의 참조 픽쳐 간의 시간적 거리를 고려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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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적 모션 벡터는 상기 타겟 블록과 동일 시점에 속한 참조 픽쳐 내에서 상기 타겟 블록과 동일 위치의 블록이 가진 모션 벡터를 의미하고, 상기 동일 시점에 속한 참조 픽쳐는 상기 동일 위치의 블록을 포함한 픽쳐의 레퍼런스 인덱스 정보에 의해서 특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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