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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게임 운영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7872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신질환자들이 느끼는 공포의 대상물이나 불안환경을 가상공간상에서 경험케 함으로써 정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불안공포감이나 치매 질환 등 정신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에 있어서, 사용자의 정신질환을 나타내는 환경 및 장애물에 대해 사실화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가상환경을 객체화하고 외부 입력신호에 의해 그 가상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가상현실 게임이 구축된 가상현실 게임 구축수단; 사용자의 정신질환 장애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가상현실 게임 구축수단에 구축된 게임에 대해 가상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신호 입력 및 사용자의 촉감신호가 입력되는 가상현실 게임 입력수단; 입력수단을 통해 입력된 신호에 의해 해당 가상환경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게임 출력수단; 및 가상현실 게임 출력수단에서 출력된 가상환경에 따라 반응하는 사용자의 근전도 신호를 감지하여 정신질환의 장애정도를 진단하는 근전도 감지수단;을 포함하며, 근전도 감지수단을 통해 얻어진 정신질환자의 장애정도에 따라 사용자에게 단계별로 가상환경을 반복 제시하는 것에 의해 그 가상환경에 적응되게 함으로써 정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가상치료, 놀이동산,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모델링, 가상현실
Int. CL G06Q 50/22 (2008.03) G06Q 50/10C0 (2006.01)
CPC G16H 20/70(2013.01) G16H 20/70(2013.01) G16H 2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20066162 (2002.10.2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4-0037608 (2004.05.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2.10.2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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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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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정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서구
2 변기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3 장병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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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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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2.10.29 수리 (Accepted) 1-1-2002-0356452-8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06.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07.14 수리 (Accepted) 9-1-2004-0043155-0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4.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439231-91
5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4.12.20 수리 (Accepted) 1-1-2004-0600639-02
6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5.01.21 수리 (Accepted) 1-1-2005-0036522-74
7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5.02.21 수리 (Accepted) 1-1-2005-0089985-19
8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3.21 수리 (Accepted) 1-1-2005-0147568-33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5.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413685-3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불안공포감이나 치매 질환 등 정신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에 있어서,

사용자의 정신질환을 나타내는 환경 및 장애물에 대해 사실화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가상환경을 객체화하고 외부 입력신호에 의해 그 가상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가상현실 게임이 구축된 가상현실 게임 구축수단;

상기 사용자의 정신질환 장애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상기 가상현실 게임 구축수단에 구축된 게임에 대해 가상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신호 입력 및 사용자의 촉감신호가 입력되는 가상현실 게임 입력수단;

상기 입력수단을 통해 입력된 신호에 의해 해당 가상환경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게임 출력수단; 및

상기 가상현실 게임 출력수단에서 출력된 가상환경에 따라 반응하는 사용자의 근전도 신호를 감지하여 정신질환의 장애정도를 진단하는 근전도 감지수단;을 포함하며,

상기 근전도 감지수단을 통해 얻어진 정신질환자의 장애정도에 따라 사용자에게 단계별로 가상환경을 반복 제시하는 것에 의해 그 가상환경에 적응되게 함으로써 정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게임 운영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 게임 출력수단은, 인터넷/네트웍을 통해 원격지에서 상기 게임구축수단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게임서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게임 운영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 게임 출력수단은, 사용자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3차원의 시각효과를 위한 HMD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게임 운영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 게임 입력수단은, 사용자의 가상현실 게임에서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트랙커의 가상현실장비를 포함하는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게임 운영시스템

5 5

사용자의 불안/공포감이나 치매 등 정신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가상현실구현방법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가 불안을 일으키는 대상이나 환경을 사실화의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가상현실 게임을 구현하는 제 1단계;

상기 가상현실 게임에 접근하는 제 2단계;

상기 가상현실 게임의 사실화 정도에 따른 단계를 선택하는 제 3단계;

상기 선택된 단계의 가상놀이동산 게임을 네비게이션하여 공포대상이나 환경을 반복하여 가상체험하는 제 4단계; 및

상기 가상체험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단계를 증가시켜 보다 사실화된 가상놀이동산 게임을 네비게이션하여 공포대상이나 환경을 가상체험하는 제 5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게임 구현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제 5단계는,

폴리건의 복잡도에 따라 모델을 재구성하는 단계,

색상이나 텍스춰를 변경한 후 모델에 적용하여 모델을 재구성하는 단계,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상세화하는 단계,

사운드를 추가하여 가상 환경을 상세화하는 단계 및

아바타를 추가하여 상세화하는 단계 중 어느 하나로 상기 가상놀이동산 게임을 보다 사실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놀이동산 게임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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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 또는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놀이동산 게임을 네비게이션하는 단계는 상기 네비게이션 도중에 게임이나 이벤트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가상놀이동산 게임 구현방법

8 8

폴리건의 복잡도에 따라 모델을 재구성하거나 색상이나 텍스춰를 변경한 후 모델에 적용하여 모델을 재구성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상세화하거나 사운드를 추가하여 가상 환경을 상세화하거나 아바타를 추가하여 상세화하는 것에 의해 사용자가 불안을 일으키는 대상이나 환경을 가상놀이동산 게임으로 구현한 정신질환 치료용 프로그램이 저장된 저장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