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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7898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을 개시한다.본 발명은 물류분야의 위치기반 정보관리 시스템에서 이동체의 위치획득과 설정된 지식을 근거로 이동체 주행에 관련된 상태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지원 및 자동 제어 기술에 관한 것이다.기존의 물류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관제 시스템들은 차량의 주행에 관련된 단순한 모니터링 및 수동적인 제어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즉, 기존의 차량관제 시스템들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활용 가능한 정보의 일부분만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물류 분야에서 직접적으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업무에 관련되어 이동체 운용에 활용하는 경우는 전무하다. 이러한 환경에서 관제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전문 인적 자원의 비중이 해당 시스템의 성능을 좌우하는 절대적인 척도가 되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류분야의 핵심요소인 차량의 운행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기술이 필요하다.본 발명은 위치기반 정보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이동체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물류분야의 이동체 주행 운용에 관련된 전문지식의 정보표현과 자동적인 제어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서는 이동체 실시간 위치정보에 대한 물류 전문지식을 팩트(Fact)와 액션(Action)으로 구성된 룰(Rule)로 도출하고 저장하며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것과, 이를 통해 자동적으로 이동체의 주행에 관련된 제어를 가능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관련하여 차량의 현재 위치가 계획된 거점간의 이동 경로를 운행 중인가를 판단하는 과정, 현재 위치에 따라 적절한 물류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과 의사 결정을 위한 물류 규칙을 설계하는 과정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기능은 이동체의 주행 이력정보와 라우팅 및 스케줄링 및 실시간 위치정보간의 패턴 매칭과 이동체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사실의 도출 및 관련 규칙의 실행 제어 기법을 포함한다.따라서, 본 발명은 기존의 물류 분야와 교통 관련 분야에서 이동체의 실시간 위치정보 수집을 근거로 단순한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의 한계를 극복하여, 관제요원을 포함하는 운영자 및 전문가의 지식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업무에서 자동적인 적용으로 효율의 극대화와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부가하여, 본 발명은 물류분야의 차세대 차량관제(모니터링 및 자동 제어) 시스템으로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추론 엔진, 이동체 궤적 패턴
Int. CL G06Q 10/08 (2008.03)
CPC G01S 19/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20082208 (2002.12.21)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4-0055514 (2004.06.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2.12.21)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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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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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이현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3 천성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4 김진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5 김혜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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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성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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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2.12.21 수리 (Accepted) 1-1-2002-0423704-4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07.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08.18 수리 (Accepted) 9-1-2004-0050473-7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4.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345654-63
5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4.10.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4-0488052-16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4.10.25 수리 (Accepted) 1-1-2004-0488053-51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5.0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033019-4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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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이동체의 실시간 위치정보에 대한 물류 분야(운송차량운행)의 팩트(Fact) 및 룰(Rule)을 정의하고, 상기 정의된 팩트 및 룰을 통해 위치기반 지식베이스를 구축하는 제 1 단계와;

상기 구축된 위치기반 지식베이스를 적용할 이동체를 이동체 DB에 저장되어 있는 리스트로부터 선정하고 적용 주기를 결정하는 제 2 단계와;

상기 제 2 단계에서 결정된 선정 기준에 따라 이동체 엔진으로부터 수신된 실시간 위치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이동체 위치 데이터에 대한 필터링과 상기 이동체의 위치 정보에 대한 팩트 발생 여부를 검사하는 제 3 단계와;

상기 제 3 단계에서 발생된 팩트에 대한 룰의 스케줄링과 실행을 수행하며, 상황에 따라 임의 제어 메시지를 생성하는 제 4 단계와;

상기 제 4 단계에서 생성된 제어 메시지에 대한 통보 여부를 결정하고 확인하는 제 5 단계를 포함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단계는,

운행 순서와 일정에 대한 최적화 계획과 비교하여 계획된 위치와 시간에 대해 상기 이동체의 현재 위치정보가 빠르다(ahead), 느리다(behind), 정확하다(on time)의 3가지 상태로 분류하는 제 6 단계와;

상기 제 6 단계에서 운행 순서와 일정에 대한 최적화 계획에 포함된 위치와 시간에 대해 이동체의 현재 위치 정보의 상태에 대한 수치화된 기준을 정의하는 제 7 단계와;

상기 제 7 단계의 이동체의 위치정보에 대해 정의된 팩트를 만족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응하여 수행되어야할 행위와 수행 기준인 룰을 정의하는 제 8 단계와;

상기 제 8 단계의 룰과 연계되어 수행되어야할 행위와 룰들 사이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메타 룰(Meta Rule)을 정의하는 제 9 단계와;

상기 제 7 단계, 상기 제 8 단계 및 상기 제 9 단계에서 정의된 팩트, 룰, 및 메타 룰을 지식베이스에 삽입/삭제/변경/검색하는 제 10 단계와;

상기 제 10 단계에서 저장된 팩트, 룰 및 메타 룰에 대한 무결성을 검사하고, 그 결과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제 11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단계는,

모니터링 및 지식관리 대상이 되는 이동체 및 그 간격 결정을 위해 위치기반 지식관리 시스템의 메인 화면에서 이동체 ID 입력 버튼을 통하여, 이동체 ID 입력화면에서 상기 이동체 DB에 실시간으로 위치 정보가 저장되고 있는 이동체 목록을 출력한 후 특정 이동체 ID를 선택하고 선택된 이동체의 추론주기를 설정하면, 선택된 추론 대상 이동체의 목록을 표시하되, 상기 목록에는 추론대상 차량 ID와 추론주기가 포함되는 제 12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3 단계는,

상기 이동체 엔진을 통해 정해진 시간마다 지식 추론을 위한 자료로써 이동체의 현재 위치정보를 선별적으로 호출하여 팩트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제 13 단계와;

상기 제 13 단계에서 호출된 이동체에 할당된 운행 순서와 일정에 대한 최적화 계획을 라우팅 및 스케줄링 DB로부터 호출하여 공유메모리에 적재하고, 적합한 라우팅 및 스케줄링 계획이 없을 경우 알림 메시지를 출력하는 제 14 단계와;

상기 제 14 단계에서 호출된 최적화 계획을 기반으로 추출된 과거 궤적들로부터 이동체의 현재 위치 정보와 정합인 궤적을 이동 패턴으로 선택하고, 궤적 리스트로부터 이동체의 현재 위치와 정합이 되는 궤적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알림 메시지를 출력하는 제 15 단계와;

상기 제 14 단계 및 상기 제 15 단계에서 호출된 라우팅 및 스케줄링 데이터와 이동 패턴으로부터 이동 예상 시간과 예상 위치를 계산하는 제 16 단계와;

상기 제 16 단계에서 이동 예상 시간과 거리로부터 현재 이동체의 위치를 비교하여 상기 지식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팩트를 만족시키는 상황이 발생하는가를 판단하는 제 17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5 5

제 1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 4 단계는,

지식 추론을 수행하기 위해 상기 제 17 단계에서 선택된 팩트에 대해 대응하는 룰들을 상기 지식베이스로부터 호출하여 상기 공유메모리에 적재하고, 적합한 룰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알림 메시지를 출력하는 제 18 단계와;

상기 제 18 단계에서 호출된 룰의 실행 순서와 무결성에 관련된 메타 룰을 상기 지식베이스로부터 호출하는 제 19 단계;

상기 제 18 단계 및 제 19 단계에서 메타 룰에 따라 실행에 대한 무결성이 보장되는 룰 리스트를 결정하고 상기 공유메모리에 적재하는 제 20 단계와;

상기 제 20 단계에서 상기 공유메모리에 적재된 룰 리스트에 따라 추론을 수행하여 이동체의 위치 정보에 따른 물류 지식을 생성하고 상기 공유메모리에 적재 및 화면에 출력하는 제 21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제 5 단계는,

상기 제 21 단계에서 추론의 중간 결과 또는 최종 결과로 획득한 물류 지식을 상황에 따라 임의의 제어 메시지로 작성하는 제 22 단계와;

상기 제 22 단계에서 작성된 임의의 제어 메시지의 내용을 추론 결과의 분석 결과 또는 물류 전문가에 의해 직접 입력되는 업무상의 내용을 메시지로 변환하는 제 23 단계와;

상기 제 22 단계 또는 제 23 단계에서 작성된 임의의 제어 메시지를 대상 이동체에 전달할 것인가를 관리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 24 단계;

상기 제 22 단계, 상기 제 23 단계 및 상기 제 24 단계에 의한 추론 결과를 기반으로 관리자가 제어 메시지를 수정하거나 선택 가능하도록 하고 이동체에 전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제 25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7 7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15 단계는,

상기 제 14 단계에서 운행 순서와 일정에 대한 최적화 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거점 또는 고객간의 좌표 정보로부터, 상기 이동체 엔진을 통해 연속된 두 좌표 정보를 양 끝점으로 하는 궤적들을 이동체 위치에 대한 이력 정보로부터 호출하고, 검색되는 궤적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알림 메시지를 출력하는 제 26 단계와;

상기 제 26 단계에서 상기 이동체 ID에 해당하는 궤적들을 궤적 발생 빈도가 빈번한 순서로 정렬하여 이동 패턴으로 선택될 수 있는 제 1 우선 순위로부터 제 n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다른 ID에 해당하는 궤적들로부터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궤적을 제 n+1 우선 순위로부터 제 n+m 우선 순위를 결정하되, 관리자에 의해 우선 순위 개수인 n과 m을 양의 정수로 선택하게 하고, 정렬된 궤적들은 상기 공유메모리에 적재한 후 나머지 궤적은 후보 패턴으로 남겨두게 하는 제 27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상기 이동체 엔진을 통해 위치 기반 지식관리 시스템의 메인 화면을 디스플레이하되, 상기 메인 화면은, 이동체 설정 버튼, 팩트 관리자 버튼, 룰 관리자 버튼, 업무 메시지 송신 버튼, 추론 시작 버튼, 추론 종료 버튼과, 이동체 위치 정보 수집 현황 실시간 출력 화면, 추론 결과 출력 화면, 메시지 송신 결정 화면을 포함하는 제 28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 설정 버튼은,

이동체 ID 입력 화면을 호출하되, 상기 이동체 ID 입력 화면은 이동체 DB에서 실시간으로 위치 정보가 수집되고 있는 이동체 목록 화면, 추론 주기 입력 화면, 추론 대상 목록 화면과 이동체 목록을 가져오기 위한 목록 가져오기 버튼, 추론 대상을 추가하기 위한 추가 버튼, 상기 추론 대상의 주기를 수정하기 위한 수정 버튼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팩트 관리자 버튼은,

팩트 관리자 화면을 호출하고 팩트 정의, 추가, 삭제, 변경,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팩트 항목, 값, 조건이 입력되면 입력 값에 대한 처리 결과를 출력하고, 설정된 항목들은 팩트 출력 화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11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룰 관리자 버튼은,

룰 관리자 화면을 호출하고 룰 정의, 추가, 삭제, 변경, 검색, 룰의 충돌검사 기능을 제공하며, 룰 항목, 값, 조건이 입력되면 입력 값에 대한 처리 결과를 출력하고, 설정된 항목들은 팩트 출력 화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12 1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업무 메시지 송신 버튼은,

메시지 전송 선택 화면을 호출하고, 수신 차량 ID 선택 화면에서 메시지를 전송할 차량을 선택한 후 전송 메시지 선택 화면에서 적합한 메시지를 선택하거나 전송 메시지 수동 작성 화면에서 임의로 작성하여 전송 버튼을 누르면 수신 차량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13 13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추론 시작 버튼과 추론 종료 버튼은, 설정된 이동체 ID와 추론 주기에 따라 지식 추론을 시작하고 종료하도록 지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14 14

제 2 항 또는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팩트와 룰을 상기 지식베이스에 저장하기 위하여 문자열, 함수명, 문자열 특성을 보유하고있는 팩트 이름, 팩트 항목, 팩트 조건 속성을 기술하고, 입력되는 팩트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팩트 ID를 부여하고 유일하게 구별되는 식별자로서 활용되는 팩트 테이블을 정의하는 제 29 단계와;

문자열, 문자열, 함수명의 특성을 갖는 룰 이름, 룰 조건, 룰 수행동작함수로 구성되어 사용자인 물류 전문가에 의해 정의되고 상기 팩트 테이블에 저장된 팩트들에 대응하는 룰을 저장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룰 테이블을 정의하는 제 30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15 1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운송비용을 고려하여 수립된 각 거점 및 고객간의 운행 순서 및 일정 최적화 계획을 저장하는 라우팅 및 스케줄링 DB를 구축하는 제 31 단계와;

물류 전문가의 지식을 활용하여 지식 추론을 위해 운송차량의 상태와 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수치화된 기준으로써 상기 운송차량이 제 1 설정 시간 경과 후 예상 위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와 상기 운송차량이 목적지와의 거리가 기설정 거리 이내에 도달할 경우에 대한 팩트와 수행이 지연되는 운송차량에 대해 실행 지연 메시지를 작성하는 룰과 상기 운송차량으로부터 상기 기설정 거리 반경 이내에 목적지가 존재할 경우 목적지에 대한 세부 정보를 작성하는 룰을 설계하고 저장하여 지식베이스를 구축하는 제 32 단계와;

이동체 DB에 실시간으로 위치정보가 저장되는 이동체 목록으로부터 지식관리를 적용할 대상을 선정하고 추론이 수행되는 주기를 제 2 설정 시간으로 결정하여 추론을 시작하는 제 33 단계와;

상기 단계들에서 계획된 주기가 되면 추론 대상 이동체의 위치정보를 호출하고, 대상 이동체에 해당하는 최적화 계획과 과거 이동 패턴을 검색하여 팩트의 조건을 만족하는가를 판단하고, 상기 팩트의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면 종료한 후 다음 추론 주기까지 대기하는 제 34 단계와;

상기 제 34 단계에서 상기 팩트의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 관련 룰과 함께 관련된 메타 룰을 검색하여 실행순서를 결정하고, 순서에 따라 정렬된 룰을 순차적으로 실행시키며, 상기 검색 결과 관련된 메타 룰이 검색되지 않은 경우 추론을 종료하여 다음 추론 주기까지 대기하는 제 35 단계와;

상기 제 35 단계에서 룰의 실행으로 도출되는 결과를 메시지로 출력하고, 상기 운송차량에 대해 운행 지연 메시지, 각 목적지에 대해 도착 지연 메시지, 상기 운송차량에 대해 목적지 정보 메시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결과 메시지 또는 관리자가 상황에 따라 수정한 결과 메시지를 선택적으로 대상 이동체에 전송하는 제 36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이동체 궤적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지식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