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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원 셀 벡터 양자화 인코더가 입력 4차원 데이터를 3차원 데이터들과 1차원의 시간 데이터로 분리하여 시간 축에 대한 3차원 데이터들을 유사도에 따라서 정렬하는 단계와; 상기 인코더가 시간 축에 대한 3차원 데이터들을 유사도에 따라서 정렬한 4차원 데이터의 블록들 중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블록들을 수집하여 등록한 태그 테이블을 만드는 단계; 상기 인코더가 태그 테이블에 등록된 4차원 데이터 블록들을 시간 축에 따라서 실행 길이 부호화하는 단계; 상기 인코더가 실행 길이 부호화된 4차원 데이터 블록들을 사이즈 변환이 가능하고 벡터로 표현되는 텍스춰 블록들로 변환하는 단계; 상기 인코더가 텍스춰 블록들을 사용할 것인지 여부를 판별하여 사용하지 않을 텍스춰 블록들은 버리고, 사용할 텍스춰 블록들은 4차원 셀 벡터 양자화 기법을 이용하여 가변적인 크기를 갖는 4차원 셀 벡터 양자화 코드북의 원소로 치환하여 압축하는 단계; 4차원 셀 벡터 양자화 디코더가 코드북의 원소로 치환되어 압축된 텍스춰 블록들 중 특정한 텍스춰 블록에 대한 압축 해제 요구 명령이 입력되면 먼저 해당 텍스춰 블록이 이미 복호화되어 압축 해제된 텍스춰 블록들을 저장하는 데이터 캐시에 존재하는지를 판별하는 단계; 압축 해제 요구된 텍스춰 블록이 상기 데이터 캐시에 존재하면 상기 디코더가 데이터 캐시에 저장되어 있는 압축 해제된 텍스춰 블록을 출력하는 단계; 및 압축 해제 요구된 텍스춰 블록이 상기 데이터 캐시에 존재하지 않으면 상기 디코더가 4차원 셀 벡터 양자화 코드북에서 이 텍스춰 블록의 원소를 찾아낸 후 4차원 셀 벡터 양자화 기법을 이용하여 해당 텍스춰 블록을 복호화하여 압축 해제한 후 출력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차원 데이터의 압축과 해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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