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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음성 인터페이스 시스템에서의 예외 상황 처리 방법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8098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대화형 음성 인터페이스 시스템에서 예외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음성대화 말뭉치에서 사용자에 의한 예외 발화와 음성 인식 오류 등을 추출하고, 이들 중 예외 처리 대상을 DB 화 한 다음, 이러한 예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예외 해소 정보와 규칙들을 작성하고, 실제 시스템에서 예외 발화가 입력되었을 경우 기 구축된 DB와 정보 및 규칙들을 이용하여 예외 상황을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개선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고자 한다.대화형 음성 인터페이스 시스템, 예외상황처리, 대화모델링
Int. CL G10L 15/22 (2006.01.01) G10L 15/06 (2006.01.01)
CPC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119974 (2005.12.0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66058-0000 (2007.10.04)
공개번호/일자 10-2007-0060491 (2007.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10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3.27)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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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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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승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김상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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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영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대치동) KT&G타워 *층(에스앤엘파트너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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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엘젠아이씨티 서울특별시 강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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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12.08 수리 (Accepted) 1-1-2005-0718740-28
2 출원심사청구서
Request for Examination
2006.03.27 수리 (Accepted) 1-1-2006-0212378-14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52865-4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07.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497505-1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07.09 수리 (Accepted) 1-1-2007-0497320-62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11181-8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9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08.22 수리 (Accepted) 1-1-2019-08636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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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a) 모의 대화 방식으로 수집된 음성 파일 및 음성 전사문과 음성 파일에 대한 음성 인식 결과 텍스트로 구축된 음성 대화 말뭉치에서 예외 상황과 음성 인식 오류를 나타내는 예외 상황 말뭉치를 구축하는 단계;(b) 상기 구축된 예외 상황 말뭉치에 기반하여 예외 상황 처리에 필요한 서비스 미지원 표현 DB, 중의적 표현 DB, 음성 인식 오류 DB 및 발화 오류 판별 DB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구축하는 단계;(c) 상기 다수 개의 DB에 예외 상황 해소 정보 및 규칙을 생성하여 저장하는 단계;(d) 상기 예외 상황에 해당하는 표현이 사용자로부터 발화된 경우 상기 생성된 예외 상황 해소 정보 및 규칙을 이용하여 상기 예외 상황을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외 상황 처리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서비스 미지원 표현 DB, 중의적 표현 DB, 음성 인식 오류 DB 및 발화 오류 판별 DB 각각에 저장된 예외 상황별로 상기 예외 상황 해소 정보 및 규칙을 생성하여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외 상황 처리 방법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서비스될 시스템에서 제공할 수 없는 단어 및 문장으로 인한 서비스 미지원 표현이 발화되면 상기 시스템에서 제공 가능한 단어 및 문자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단어 및 문자를 이용하여 지원 가능 서비스를 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외 상황 처리 방법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중의성을 가진 단어 또는 문장들이 포함된 중의적 표현이 발화되면 히스토리를 이용하여 상기 중의성 해결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 결과 상기 히스토리를 이용하여 상기 중의성 해결이 가능한 경우, 상기 중의성을 해소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히스토리를 이용하여 상기 중의성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 중의성 해소에 따른 부대화를 이용하여 상기 중의성을 해소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외 상황 처리 방법
6 6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빈번한 음성 인식 오류 단어, 문장 및 패턴으로 인한 음성 인식 오류 예상 표현이 발화되면 오류 해소 테이블을 이용한 음성 인식 오류의 해결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 결과 상기 오류 해소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음성 인식 오류의 해결이 가능한 경우, 상기 오류 해소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음성 인식 오류를 해소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오류 해소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음성 인식 오류의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 인식 오류 해소에 따른 부대화를 이용하여 상기 중의성을 해소하거나 멀티 모달 입력 장비로 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외 상황 처리 방법
7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사용자 답변이 이전 문장과 동일하거나 이전 문장과 유사한 단어로 이루어진 유사한 어순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오류로 판단되면 발화 오류 해소에 따른 부대화를 이용하여 상기 오류를 해소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외 상황 처리 방법
8 8
사용자의 발화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 인식부와, 상기 변환된 텍스트를 입력받아 음성 합성에 필요한 출력문을 생성하는 대화 처리부와, 상기 생성되는 출력문을 토대로 합성음을 생성하는 음성 합성부로 구성되는 대화형 음성 인터페이스 장치에 있어서,모의 대화 방식에 의해 수집된 음성 파일, 음성 전사문 및 수집된 음성 파일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음성 인식부에서 변환된 음성 인식 결과 텍스트를 추가하여 구성하는 음성 대화 말뭉치와, 상기 음성대화 말뭉치에 대응하여 예외 상황 및 음성 인식 오류로 구성된 예외 상황 말뭉치와,상기 구성된 예외 상황 말뭉치를 이용해 예외 상황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정보등을 DB로 구성한 예외상황처리대상DB와,상기 예외상황처리대상DB에 구성된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표현마다 오류 해소 정보 및 규칙들을 작성하는 오류 해소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예외 상황 처리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음성대화 말뭉치는 WOZ(Wizard-of-Oz-Simulating)법인 모의대화방식으로 구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예외 상황 처리 장치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예외 상황 처리 대상 DB는, 사용자가 빈번하게 발화하지만 서비스될 시스템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단어 및 문장들로 구성된 서비스 미지원 표현 DB;중의성을 가진 단어 또는 문장들로 구성된 중의적 표현 DB;빈번한 음성 인식 오류 단어, 문장 및 패턴으로 구성된 음성 인식 오류 DB; 및사용자 답변이 이전 문장과 동일하거나 이전 문장과 유사한 단어로 이루어진 유사한 어순의 문장인 경우 상기 입력된 문장을 오류로 판단할 수 있는 규칙들로 구성된 발화 오류 판별 DB를 포함하는 예외 상황 처리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