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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는 온라인 서버 테스트를 위한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195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에서는 유저 모드의 응용프로그램에서 전송한 패킷을 커널 모드의 네트워크 드라이버 단에서 가로채어 유저 모드의 에뮬레이션 모듈에 전달하여 에뮬레이션을 수행한 후 네트워크 드라이버 단으로 반환한다. 에뮬레이션 모듈에서는 가상의 네트워크 토폴로지 구성을 통해 멀티노드 환경의 네트워크 특성을 에뮬레이션하는데, 가로챈 패킷을 플로우 별로 구분하여 다수의 실제 패킷 큐에 각각 저장하고, 실제 패킷에 대응하는 가상 패킷을 가상 패킷 큐에 저장한 다음, 가상 패킷을 다수의 가상 노드를 포함하는 가상 네트워크로 전달하여 에뮬레이션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는 온라인 서버 테스트를 위하여 호스트 단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 독립적인 단일노드 에뮬레이션 기술의 편리함과 확장의 용이함을 유지하면서, 별도의 시스템 구축 없이 가상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구성하여 노드 사이로 패킷을 이동시킴으로써 실제 네트워크 환경특성(전파지연, 큐잉 지연, 큐잉 손실, 지터 등) 재현이 가능한 멀티노드 에뮬레이션의 장점을 갖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이 제공된다.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대규모 트래픽, 온라인 서버 테스트
Int. CL H04L 12/28 (2006.01) H04L 12/26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90105561 (2009.11.03)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50333-0000 (2014.01.06)
공개번호/일자 10-2011-0048828 (2011.05.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1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1.03)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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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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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광식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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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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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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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1.03 수리 (Accepted) 1-1-2009-0676176-51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1.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68389-76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07 수리 (Accepted) 1-1-2013-0015982-92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15983-3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26145-5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5.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466478-4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01820-2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커널모드의 네트워크 드라이버 단에서 응용 프로그램으로부터 전달된 패킷을 가로채는 NDIS(Network Driver Interface Specification) 훅 드라이버와,유저모드에 위치하며 상기 가로챈 패킷에 대한 네트워크 에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에뮬레이션된 패킷을 상기 NDIS 훅 드라이버로 전달하는 에뮬레이션 모듈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뮬레이션 모듈은,가상의 네트워크 토폴로지 구성을 통해 멀티노드 환경의 네트워크 특성을 에뮬레이션하는 에뮬레이션 코어와,가로챈 상기 패킷이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인지를 판단하여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의 경우 상기 에뮬레이션 코어로 전송하고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이 아닌 경우 상기 NDIS 훅 드라이버로 반환하는 필터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뮬레이션 모듈은, 상기 가로챈 패킷을 플로우 별로 구분하는 플로우 분류기와,플로우 별로 구분된 상기 가로챈 패킷을 각각 저장하는 다수의 실제 패킷 큐와,상기 가로챈 패킷에 대응하는 가상 패킷을 저장하는 가상 패킷 큐와,상기 가상 패킷을 전달하는 다수의 가상 노드를 포함하는 가상 네트워크와,상기 가상 네트워크 상의 목적지 노드에 도착한 상기 가상 패킷에 대응하는 상기 가로챈 패킷을 상기 NDIS 훅 드라이버로 전달하는 패킷 발송기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플로우 분류기는,가로챈 상기 패킷이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인지를 판단하여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이 아닌 경우 상기 NDIS 훅 드라이버로 반환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실제 패킷 큐는,순환 큐로 구현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패킷은,상기 가로챈 패킷에 대한 저장 위치 참조값을 갖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7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패킷 큐는,더블 버퍼 구조로 구현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8 8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노드는, 각각 라우팅 테이블을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네트워크는,상기 가상 패킷 큐로부터 상기 가상 패킷을 읽어와서 상기 가상 패킷에 지정된 시작 노드로 이동시키고, 상기 각 가상 노드에서는 해당 노드의 상기 라우팅 테이블 값에 근거하여 상기 가상 패킷에 지정된 목적지 노드의 주소에 따라 다음 가상 노드로 상기 가상 패킷을 전달하는 실시간 라우팅 방법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10 10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패킷 발송기는,가상 네트워크에서 손실된 가상 패킷을 참조하는 상기 가로챈 패킷은 전달하지 않고 제거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시스템
11 11
유저 모드의 응용 프로그램으로부터 커널 모드의 네트워크 드라이버로 전달된 패킷을 가로채는 단계와,가로챈 상기 패킷을 유저 모드의 가상 네트워크에서 에뮬레이션하는 단계와,에뮬레이션된 상기 패킷을 상기 네트워크 드라이버로 반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방법
12 12
제11항에서,상기 에뮬레이션하는 단계는,상기 가로챈 패킷이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판단하는 단계에서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으로 판단될 경우 유저 모드의 가상 네트워크에서 에뮬레이션하는 단계와,상기 판단하는 단계에서 에뮬레이션해야 할 패킷이 아닌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기 가로챈 패킷을 상기 네트워크 드라이버로 반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에뮬레이션하는 단계는, 상기 가로챈 패킷을 플로우 별로 구분하여 다수의 실제 패킷 큐에 각각 저장하는 단계와,상기 가로챈 패킷에 대응하는 가상 패킷을 생성하여 가상 패킷 큐에 저장하는 단계와,상기 가상 패킷을 다수의 가상 노드를 포함하는 상기 가상 네트워크에서 에뮬레이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실제 패킷 큐에 저장하는 단계는,상기 가로챈 패킷을 플로우 별로 구분하여 에뮬레이션이 필요없는 패킷으로 판단될 경우 상기 가로챈 패킷을 상기 네트워크 드라이버로 반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방법
1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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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산업원천기술개발 대규모 가상유저의 시나리오 기반 제어를 통한 온라인 게임 품질검증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