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영상 복호기에서 움직임 벡터 특성을 이용한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에 있어서,
영상 복호의 대상이 되는 각각의 매크로블록 파티션에 대하여, 움직임 벡터가 포함된 파티션 정보를 입력받기 위한 입력 수단;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마다, 상기 파티션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움직임 벡터가 가리키는 참조화면 영역('기본 참조화면 영역')을 계산하고,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지시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전처리 수단; 및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의 정수 픽셀 지시 여부에 따라,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에 기초한 움직임 보상용 참조화면 영역의 픽셀값을 움직임 보상 장치에 인가하거나 상기 움직임 보상 장치를 스킵하고 화면 재구성 장치에 인가하기 위한 스킵 제어 수단
을 포함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파티션 정보는,
움직임 벡터(mv_x, mv_y), 휘도 또는 색도 신호 여부, 파티션 좌표(pos_x, pos_y), 및 파티션 크기(x_size, y_size)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3 |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은,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휘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이면 하기 [수학식 1]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색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이면 하기 [수학식 2]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 수단은,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휘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인 경우,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mv_x, mv_y)의 하위 2비트 값이 모두 "0"이면,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는 것으로 인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5 |
5
삭제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 수단은,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색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인 경우,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mv_x, mv_y)의 하위 3비트 값이 모두 "0"이면,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는 것으로 인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7 |
7
삭제
|
8 |
8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스킵 제어 수단은,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지 않으면,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 및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 밖의 소정의 범위 내의 영역('부가 참조화면 영역')에 대한 픽셀값을 상기 움직임 보상 장치에 인가하고,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면,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의 픽셀값을, 상기 움직임 보상 장치를 스킵하고 화면 재구성 장치에 인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9 |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부가 참조화면 영역은,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휘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인 경우, 상기 해당 기본 참조화면 영역을 기준으로, 왼쪽 수평방향으로 2픽셀, 오른쪽 수평방향으로 3픽셀, 위쪽 수직방향으로 2픽셀, 및 아래쪽 수직방향으로 3픽셀만큼 확장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10 |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부가 참조화면 영역은,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색도 신호에 대한 매크로블록 파티션인 경우, 상기 해당 기본 참조화면 영역을 기준으로, 오른쪽 수평방향으로 1픽셀 및 아래쪽 수직방향으로 1픽셀 만큼 확장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장치
|
11 |
11
영상 복호기에서 움직임 벡터 특성을 이용한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에 있어서,
영상 복호의 대상이 되는 매크로블록 파티션마다, 해당 움직임 벡터가 가리키는 참조화면 영역('기본 참조화면 영역')을 계산하는 기본 참조화면 영역 계산 단계;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마다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는지를 확인하는 움직임벡터 확인 단계;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면,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의 픽셀값을, 움직임 보상 장치를 스킵하고 화면 재구성 장치에 인가하는 제1 스킵 제어 단계; 및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지 않으면,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과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 밖의 소정의 범위 내의 영역('부가 참조화면 영역')에 대한 픽셀값을 상기 움직임 보상 장치에 인가하는 제2 스킵 제어 단계
를 포함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 계산 단계는,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마다, 움직임 벡터(mv_x, mv_y), 파티션 좌표(pos_x, pos_y), 및 파티션 크기(x_size, y_size)를 이용하여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
|
13 |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 계산 단계는,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휘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이면 하기 [수학식 5]를 이용하여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을 계산하고,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색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이면 하기 [수학식 6]을 이용하여 상기 기본 참조화면 영역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
|
14 |
14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벡터 확인 단계는,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휘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인 경우,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mv_x, mv_y)의 하위 2비트 값이 모두 "0"이면,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는 것으로 인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
|
15 |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벡터 확인 단계는,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색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인 경우,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mv_x, mv_y)의 하위 3비트 값이 모두 "0"이면, 상기 해당 움직임 벡터가 정수 픽셀을 가리키는 것으로 인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
|
16 |
16
제 11항 내지 제 1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부가 참조화면 영역은,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휘도 신호에 대한 파티션이면, 상기 참조화면 영역을 기준으로, 왼쪽 수평방향으로 2픽셀, 오른쪽 수평방향으로 3픽셀, 위쪽 수직방향으로 2픽셀, 및 아래쪽 수직방향으로 3픽셀만큼 확장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
|
17 |
17
제 11항 내지 제 1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부가 참조화면 영역은,
상기 매크로블록 파티션이 색도 신호에 대한 매크로블록 파티션이면, 상기 참조화면 영역을 기준으로, 오른쪽 수평방향으로 1픽셀 및 아래쪽 수직방향으로 1픽셀 만큼 확장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보상 스킵(Skip) 제어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