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와 통신하는 통신처리부;
상기 통신처리부를 통해, 상기 네트워크 장비로부터의 터널(Tunnel) 정보, 레이블 스위칭 경로(LSP) 정보, LSP 홉 정보, FTN 정보, LSP 측정정보, VLAN 정보 및 링크 정보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자원정보를 수집하는 자원관리부;
상기 네트워크 장비에 네트워크 자원을 할당하거나 자원의 전달을 제어하는 자원할당부;
상기 자원관리부의 자원관리상태, 상기 자원할당부의 자원할당정보를 포함하는 자원상태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고, 사용자로부터 명령을 입력받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부; 및
상기 수집된 네트워크 자원정보를,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부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GUI) 환경으로 구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3 |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네트워크는 MPLS 네트워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4 |
4
삭제
|
5 |
5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터널정보, LSP 정보, LSP 홉 정보, LSP 측정정보, VLAN 정보, 링크 정보 또는 FTN 정보는 상기 네트워크 장비들과 동기화되어 갱신되거나 변경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6 |
6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터널정보, LSP 정보, LSP 홉 정보, LSP 측정정보, VLAN 정보, 링크 정보, FTN 정보는 객체 형태로 관리되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갱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7 |
7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처리부는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를 사용하여 상기 네트워크 장비와 통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8 |
8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부는
상기 네트워크에 대한 터널 정보를 관리하는 터널 정보 관리부;
상기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LSP 정보를 관리하는 LSP 정보 관리부;
상기 LSP를 구성하는 다수의 LSR에 각각 설정되는 LSP 정보를 관리하는 LSP 홉 정보 관리부;
상기 LSP에 대한 경로 사용량 및 지연(delay), 지터(jitter), 손실(loss)을 포함하는 LSP 상태정보를 측정하고 관리하여, 실시간 LSP의 상태를 감시할 수 있도록 하는 LSP 측정 정보 관리부;
VLAN을 LSP에 연결하기 위한 매핑 정보를 관리하는 VLAN 정보 관리부;
상기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링크에 대한 상태 값을 관리하며, 링크에 연결된 LSP 목록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는 링크 정보 관리부;
사용자의 트래픽을 지정된 LSP 또는 터널에 할당하기 위한 FTN(FEC-to-NHLFE) 정보를 관리하는 FTN 정보 관리부; 및
상기 네트워크 자원정보를 입력받아 상기 각 자원 관리부 중 어느 관리부에서 처리해야 하는가를 결정하여 해당 관리부가 처리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LSP 측정 정보 관리부는
상기 측정한 LSP 상태 정보를 해당 LSP가 유효한 시점까지만 관리하며, 해당 LSP의 삭제와 함께 동일한 LSP ID를 갖는 LSP 상태 정보도 삭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장치
|
10 |
10
네트워크 장비에 있어, 상기 네트워크 장비로부터의 터널(Tunnel) 정보, 레이블 스위칭 경로(LSP) 정보, LSP 홉 정보, FTN 정보, LSP 측정정보, VLAN 정보 및 링크 정보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자원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한 네트워크 자원정보를 객체로 만들어 관리하는 단계;
상기 만들어진 객체를 읽어 이 객체와 동일한 객체가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판단결과,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그 객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호출하여 값을 설정한 후 상기 객체를 갱신하며,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객체를 생성하여 생성된 객체에 읽어온 객체값을 설정한 후 설정된 객체를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네트워크 자원정보의 수신은 SNM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방법
|
12 |
12
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네트워크는 MPLS 네트워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