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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이동이 가능한 음영지역에서의 버스트 이득 제어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397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양방향 이동이 가능한 음영지역에서의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양방향 통신 시스템, 특히 양방향 위성통신 시스템에서 상행 이동 단말과 하행 이동 단말이 서로 다른 주파수의 파일럿 신호를 사용함으로써, 상행 및 하행 이동체(예를 들면, 상행/하행 열차 등)가 터널과 같은 음영 지역에 동시에 존재하게 되는 상황에서도 두 이동 단말이 전송한 신호 모두에 대하여 신호 감쇄를 효과적으로 보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이동 단말에서의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에 있어서, 송신 데이터에 대한 버스트 신호를 생성하기 위한 송신 수단; 상기 이동 단말의 사용 주파수 대역 밖에 위치하는 파일럿 신호를 생성하되, 상기 이동 단말의 방향에 따라 상이한 주파수를 갖는 파일럿 신호를 생성하는 파일럿 생성 수단; 및 상기 버스트 신호와 상기 파일럿 신호를 다중화하여 중계 장치로 전송하기 위한 다중화 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4L 12/28 (2006.01) H04B 7/185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70133280 (2007.12.1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25271-0000 (2009.10.29)
공개번호/일자 10-2009-0065792 (2009.06.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11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2.18)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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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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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준규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한성민 대한민국 대전 동구
3 신민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장대익 대한민국 대전 서구
5 이호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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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 ID타워 ***호 (가락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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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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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18 수리 (Accepted) 1-1-2007-0910243-7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9.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0.13 수리 (Accepted) 9-1-2008-0064179-7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01982-9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9.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578634-9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9.21 수리 (Accepted) 1-1-2009-0578635-3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35021-0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이동 단말에서의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에 있어서, 송신 데이터에 대한 버스트 신호를 생성하기 위한 송신 수단; 상기 이동 단말의 사용 주파수 대역 밖에 위치하는 파일럿 신호를 생성하되, 상기 이동 단말이 열차에 위치한 경우에는 상행선용 파일럿 신호와 하행선용 파일럿 신호로 방향에 따라 상이한 주파수를 갖는 파일럿 신호를 생성하는 파일럿 생성 수단; 및 상기 버스트 신호와 상기 파일럿 신호를 다중화하여 중계 장치로 전송하기 위한 다중화 수단 을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파일럿 생성 수단은, 상기 상행선용 파일럿 신호 또는 상기 하행선용 파일럿 신호 중 어느 하나는 상기 사용 주파수 대역 밖의 상측 대역에 위치하도록 생성하고 다른 하나는 하측 대역에 위치하도록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계 장치는, 양방향 이동체가 진행하는 위성 음영지역에 설치된 위성통신용 중계 장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5 5
중계 장치에서의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에 있어서, 복수의 이동 단말로부터 버스트 신호와 상기 이동단말이 열차에 위치한 경우에 상행선용 파일럿 신호와 하행선용 파일럿 신호로 이동방향에 따라 상이한 주파수를 갖는 파일럿신호가 포함된 송신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각각의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버스트 신호의 이득을 개별적으로 조절하기 위한 버스트 이득조절 수단; 및 상기 버스트 이득 조절 수단에서 개별적으로 이득조절된 복수의 버스트 신호를 결합하기 위한 결합 수단 을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버스트 이득조절 수단은, 제1 이동 단말로부터 제1 파일럿 신호와 제1 버스트 신호가 포함된 제1 송신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제1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1 버스트 신호의 이득을 조절하기 위한 제1 버스트 이득조절 수단; 및 제2 이동 단말로부터 상기 제1 파일럿 신호와 상이한 주파수를 가지는 제2 파일럿 신호와 제2 버스트 신호가 포함된 제2 송신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제2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2 버스트 신호의 이득을 조절하기 위한 제2 버스트 이득조절 수단 을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버스트 이득조절 수단 각각은, 해당 파일럿 신호들의 신호세기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신호세기를 소정의 임계치와 비교하여 감쇄량을 구한 후, 상기 감쇄량에 따라 해당 버스트 신호의 이득 조절값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8 8
삭제
9 9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중계 장치는, 위성 음영지역에 위치한 위성통신용 중계 장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장치
10 10
이동 단말에서의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에 있어서, 송신 데이터에 대한 버스트 신호를 생성하는 송신 단계; 상기 이동 단말의 사용 주파수 대역 밖에 위치하는 파일럿 신호를 생성하되, 상기 이동단말이 열차에 위치한 경우에 상행선용 파일럿 신호와 하행선용 파일럿 신호로 상기 이동 단말의 방향에 따라 상이한 주파수를 갖는 파일럿 신호를 생성하는 파일럿 생성 단계; 및 상기 버스트 신호와 상기 파일럿 신호를 다중화하여 중계 장치로 전송하는 전송 단계 를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파일럿 생성 단계는, 상기 상행선용 파일럿 신호 또는 상기 하행선용 파일럿 신호 중 어느 하나는 상기 사용 주파수 대역 밖의 상측 대역에 위치하도록 생성하고 다른 하나는 하측 대역에 위치하도록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
13 13
중계 장치에서의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에 있어서, 복수의 이동 단말로부터 버스트 신호와 상기 이동단말이 열차에 위치한 경우에 상행선용 파일럿 신호와 하행선용 파일럿 신호로 이동 방향에 따라 상이한 주파수를 갖는 파일럿신호가 포함된 송신 신호를 수신하는 수신 단계; 상기 각각의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버스트 신호의 이득을 개별적으로 조절하는 이득조절 단계; 및 상기 이득조절된 복수의 버스트 신호를 결합하는 결합 단계 를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 단계는, 상행 열차에 위치한 이동 단말로부터 제1 버스트 신호와 상기 상행선용 제1 파일럿 신호가 포함된 제1 송신신호를 수신하는 제1 수신 단계; 및 하행 열차에 위치한 단말로부터 제2 버스트 신호와 상기 하행선용 제2 파일럿 신호가 포함된 제2 송신신호를 수신하는 제2 수신 단계 를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이득 조절 단계는, 상기 제1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1 버스트 신호의 이득을 조절하는 제1 이득조절 단계; 및 상기 제2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2 버스트 신호의 이득을 조절하는 제2 이득조절 단계 를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또는 제2 이득 조절 단계는, 해당 파일럿 신호들의 신호세기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신호세기를 소정의 임계치와 비교하여 감쇄량을 구하는 단계; 상기 감쇄량에 따라 해당 버스트 신호의 이득 조절값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이득 조절값을 이용하여 해당 버스트 신호의 이득을 조절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버스트 이득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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