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적어도 하나의 제1 오디오 프리셋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1 오디오 프리셋의 제1 프리셋 아이디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오디오 컨텐츠를 구성하는 복수의 오디오 객체의 객체 속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오디오 프리셋을 생성하는 프리셋 생성부;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의 프리셋 아이디(ID)를 설정하는 프리셋 아이디 설정부; 및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 상기 오디오 프리셋 및 상기 프리셋 아이디를 부호화하여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를 생성하는 부호화부를 포함하고, 상기 프리셋 아이디 설정부는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과 대응되는 제1 오디오 프리셋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대응되는 제1 오디오 프리셋의 제1 프리셋 아이디를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의 프리셋 아이디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프리셋 아이디 설정부는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과 대응되는 제1 오디오 프리셋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1 프리셋 아이디와 상이한 제2 프리셋 아이디를 생성하고, 상기 제2 프리셋 아이디를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의 프리셋 아이디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장치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는 상기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의 사용자의 선호도에 기초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1 오디오 프리셋 및 상기 제1 프리셋 아이디를 선택하여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장치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프리셋 아이디는 문자열 및 숫자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장치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속성은 오디오 객체의 음량(volume), 위치, 및 상기 위치에서의 음향적 특성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장치
|
6 |
6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로부터 복수의 오디오 객체,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 및 상기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가 나타내는 복수의 오디오 프리셋을 복원하는 복호화부 - 상기 오디오 프리셋은 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 각각의 객체 속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함 -;기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 중에서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를 수신하는 인터페이스부;상기 복원된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 중에서 상기 수신된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와 대응되는 제3 프리셋 아이디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복원된 복수의 오디오 프리셋 중에서 상기 대응되는 제3 프리셋 아이디가 나타내는 오디오 프리셋을 선택하는 프리셋 선택부; 및상기 선택된 오디오 프리셋에 포함된 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의 객체 속성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를 렌더링하여 상기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를 재생하는 재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장치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오디오 프리셋은 하나의 디폴트(default) 오디오 프리셋을 포함하고, 상기 프리셋 선택부는 상기 복원된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 중에서 상기 수신된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와 대응되는 제3 프리셋 아이디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디폴트 오디오 프리셋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장치
|
8 |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3 프리셋 아이디 및 상기 제4 프리셋 아이디는 문자열 및 숫자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장치
|
9 |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속성은 오디오 객체의 음량, 위치, 및 상기 위치에서의 음향적 특성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장치
|
10 |
10
적어도 하나의 제1 오디오 프리셋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1 오디오 프리셋의 제1 프리셋 아이디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오디오 컨텐츠를 구성하는 복수의 오디오 객체의 객체 속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오디오 프리셋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의 프리셋 아이디를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 상기 오디오 프리셋 및 상기 프리셋 아이디를 부호화하여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프리셋 아이디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과 대응되는 기준 오디오 프리셋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대응되는 기준 오디오 프리셋의 기준 프리셋 아이디를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의 프리셋 아이디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프리셋 아이디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과 대응되는 제1 오디오 프리셋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1 프리셋 아이디와 상이한 제2 프리셋 아이디를 생성하고, 상기 제2 프리셋 아이디를 상기 생성된 오디오 프리셋의 프리셋 아이디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방법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는 상기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의 사용자의 선호도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오디오 프리셋 및 상기 제1 프리셋 아이디를 선택하여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방법
|
13 |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프리셋 아이디는 문자열 및 숫자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방법
|
14 |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속성은 오디오 객체의 음량, 위치, 및 상기 위치에서의 음향적 특성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생성 방법
|
15 |
15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로부터 복수의 오디오 객체,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 및 상기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가 나타내는 복수의 오디오 프리셋을 복원하는 단계 - 상기 오디오 프리셋은 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 각각의 객체 속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함 -;기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 중에서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복원된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 중에서 상기 수신된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와 대응되는 제3 프리셋 아이디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복원된 복수의 오디오 프리셋 중에서 상기 대응되는 제3 프리셋 아이디가 나타내는 오디오 프리셋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된 오디오 프리셋에 포함된 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의 객체 속성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오디오 객체를 렌더링하여 상기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를 재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오디오 프리셋은 하나의 디폴트 오디오 프리셋을 포함하고, 상기 오디오 프리셋을 선택하는 단계는 상기 복원된 복수의 제3 프리셋 아이디 중에서 상기 수신된 하나의 제4 프리셋 아이디와 대응되는 제3 프리셋 아이디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디폴트 오디오 프리셋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방법
|
17 |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3 프리셋 아이디 및 상기 제4 프리셋 아이디는 문자열 및 숫자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방법
|
18 |
18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속성은 오디오 객체의 음량, 위치, 및 상기 위치에서의 음향적 특성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기반 오디오 컨텐츠 재생 방법
|
19 |
19
제10항 내지 제18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