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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속도와 도로의 노면 상태를 이용하여 차량의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최단정지거리 산출부; 및상기 최단정지거리에 따라 장애물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충돌위험도 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에 따라 운전자 또는 장애물에 경보, 차량 속도의 감소 및 차량의 자동 정지의 기능을 수행하고, 상기 장애물에 대한 충돌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에어백 작동 신호를 이용하여 외부 에어백 시스템을 작동시키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미리 설정된 충돌위험도의 크기를 초과하고 생체 인식 시스템을 통해 보행자를 인식한 경우, 외부 에어백을 작동시키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된 이후에,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상기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되기 이전보다 낮아지는 경우, 차량을 자동으로 가속시키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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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단정지거리 산출부는,상기 차량이 감속하는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압력을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 측정하고 상기 압력에 따라 감속한 속도 및 이동 거리를 차량 속도계를 통해 측정하여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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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단정지거리 산출부는,상기 차량이 가속하는 경우, 운전자가 가속 폐달을 밟는 압력을 가속 시스템을 통해 측정하고 상기 압력에 따라 가속한 속도 및 이동 거리를 차량 속도계를 통해 측정하여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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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최단정지거리 산출부는,상기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할 때의 날씨가 강우 또는 강설인 경우, 강우/강설 센서 시스템을 통해 측정한 강우량 또는 강설량을 고려하여 상기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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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차량 속도계를 통한 차량의 현재 속도, 상기 차량과 장애물과의 상대 속도, 이동 방향 또는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장애물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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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차량과 장애물과의 상대 속도, 이동 방향 또는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는,상기 장애물이 근거리에 있는 경우, 초음파 센서 시스템으로부터 수집하고,상기 장애물이 원거리에 있는 경우, 적외선 카메라 기반 시스템, RADER(Radio detection and ranging) 기반 시스템 또는 LADER 기반 시스템(Laser detection and ranging)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수집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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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상기 산출한 충돌위험도가 미리 설정한 충돌위험도를 초과하는 경우, 경보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 또는 장애물에게 경보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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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생체인식 시스템을 통해 장애물과 충돌 직전에 장애물을 인식하는 경우, 에어백 작동 신호를 이용하여 장애물용 외부 에어백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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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생체인식 시스템은,적외선 센서 시스템을 통해 차량이 주행하는 방향의 전방에 위치한 장애물을 인식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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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상기 산출한 충돌위험도가 미리 설정한 충돌위험도를 초과하는 경우, 브레이크시스템을 통해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자동정속주행 시스템(Automatic Cruise Control: ACC)을 통해 미리 설정한 속도로 차량이 주행하는 경우, 상기 산출한 충돌위험도가 증가하면 상기 설정한 속도를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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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시스템, 가속 시스템 및 차량 속도계를 통해 수신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의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최단정지거리 산출부; 및상기 최단정지거리에 따라 장애물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에 따라 운전자 또는 장애물에 경보, 차량 속도의 감소 및 차량의 자동 정지의 기능을 수행하고, 상기 장애물에 대한 충돌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에어백 작동 신호를 이용하여 외부 에어백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충돌위험도 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미리 설정된 충돌위험도의 크기를 초과하고 생체 인식 시스템을 통해 보행자를 인식한 경우, 외부 에어백을 작동시키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된 이후에,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상기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되기 이전보다 낮아지는 경우, 차량을 자동으로 가속시키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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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최단정지거리 산출부는,상기 차량이 감속하는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압력을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 측정하고 상기 압력에 따라 감속한 속도 및 이동 거리를 차량 속도계를 통해 측정하여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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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최단정지거리 산출부는,상기 차량이 가속하는 경우, 운전자가 가속 폐달을 밟는 압력을 가속 시스템을 통해 측정하고 상기 압력에 따라 가속한 속도 및 이동 거리를 차량 속도계를 통해 측정하여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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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최단정지거리 산출부는,상기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할 때의 날씨가 강우 또는 강설인 경우, 강우/강설 센서 시스템을 통해 측정한 강우량 또는 강설량을 고려하여 상기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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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강우/강설 센서 시스템은,적외선을 허공으로 방사하여 반사되는 적외선의 양을 이용하여 강우량 또는 강설량을 측정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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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상기 산출된 충돌위험도가 미리 설정한 충돌위험도를 초과하는 경우, 경보 시스템을 통해 운행자 또는 장애물에게 경보하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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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상기 산출된 충돌위험도가 미리 설정한 충돌위험도를 초과하는 경우, 에어백 작동 신호를 이용하여 장애물용 외부 에어백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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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압력을 측정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상기 운전자가 가속 폐달을 밟는 압력을 측정하는 가속 시스템; 및 상기 브레이크를 밟는 압력에 따라 감속한 속도, 상기 가속 폐달을 밟는 압력에 따라 가속한 속도 및 차량의 이동거리를 측정하는 차량 속도계로부터 수신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최단정지거리 산출부; 및상기 최단정지거리에 따라 장애물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충돌위험도 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에 따라 운전자 또는 장애물에 경보, 차량 속도의 감소 및 차량의 자동 정지의 기능을 수행하고, 상기 장애물에 대한 충돌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에어백 작동 신호를 이용하여 외부 에어백 시스템을 작동시키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미리 설정된 충돌위험도의 크기를 초과하고 생체 인식 시스템을 통해 보행자를 인식한 경우, 외부 에어백을 작동시키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된 이후에,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상기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되기 이전보다 낮아지는 경우, 차량을 자동으로 가속시키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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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속도와 도로의 노면 상태를 이용하여 차량의 최단정지거리를 산출하는 최단정지거리 산출부; 및상기 최단정지거리에 따라 장애물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에 따라 운전자 또는 장애물에 경보, 차량 속도의 감소 및 차량의 자동 정지의 기능을 수행하고, 상기 장애물에 대한 충돌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에어백 작동 신호를 이용하여 외부 에어백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충돌위험도 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차량 속도계를 통한 차량의 현재 속도와 초음파 센서 시스템, 적외선 카메라 기반 시스템, RADER 기반 시스템 또는 LADER 기반 시스템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수집한 장애물의 상대 속도, 이동 방향 또는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를 이용하여 충돌위험도를 산출하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상기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미리 설정된 충돌위험도의 크기를 초과하고 생체 인식 시스템을 통해 보행자를 인식한 경우, 외부 에어백을 작동시키고,상기 충돌위험도 산출부는,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된 이후에, 충돌위험도의 크기가 상기 차량 속도의 감소 기능이 수행되기 이전보다 낮아지는 경우, 차량을 자동으로 가속시키는 충돌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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