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및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8791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에이전트 서비스 방법은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분석하는 단계; 상기 분석된 입력문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 웹 상에 갱신되는 일상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 상기 분석된 사용자의 요구에 상응하는 정보를 상기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추출된 정보를 TV를 통하여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사용자가 다양한 형태의 대화 인터페이스를 통해 대화형 TV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진행함으로써 일상생활 정보를 편리하고 쉽게 획득하고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으며, 웹 상에 매일 갱신되는 각종 새로운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으며, 오동작을 수행한 경우 이를 쉽게 복원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예외처리를 수행할 수 있다. 음성대화 시스템, 대화형 TV, 대화관리, 실시간 지식 구축, 예외처리, 오류복원
Int. CL H04N 21/2343 (2011.01) H04N 21/43 (2011.01)
CPC H04N 21/472(2013.01) H04N 21/472(2013.01) H04N 21/472(2013.01) H04N 21/472(2013.01) H04N 21/472(2013.01) H04N 21/472(2013.01) H04N 21/4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74287 (2007.07.2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8-0052279 (2008.06.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60122319   |   2006.12.05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7.25)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효정 대한민국 대전 중구
2 이충희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김현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이창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황이규 대한민국 전북 전주시
6 왕지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7 장명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8 이윤근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영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대치동) KT&G타워 *층(에스앤엘파트너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7.25 수리 (Accepted) 1-1-2007-0538026-4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분석하는 단계; 상기 분석된 입력문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 웹 상에 갱신되는 일상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 상기 분석된 사용자의 요구에 상응하는 정보를 상기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추출된 정보를 TV를 통하여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은 사용자의 음성인식, 리모콘 조작 또는 문자열 입력을 통해서 입력된 수신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에이전트 서비스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웹 상에 갱신되는 일상정보 또는 개인정보 단말기에 갱신되는 개인일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입력받아 정보영역별로 저장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영역은 TV가이드, 뉴스, 날씨, 개인일정을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분석하는 단계는 상기 수신된 입력문에 오류가 있는 경우, 상기 입력문을 보정하는 단계; 상기 입력문에 대한 형태소분석, 개체명 인식 및 구문분석을 통하여 언어분석을 수행하는 단계; 및 미리 저장된 화행지식 및 개념열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상기 언어분석된 입력문으로부터 화행 및 개념열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는 상기 분석된 입력문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영역을 분석하고 상기 입력문을 정규화하는 단계; 미리 저장된 이전 대화내용 데이터를 참조하여 상기 입력문의 생략어 및 대용어를 분석하는 단계; 상기 화행, 개념열, 정보영역, 대용어 및 생략어를 이용하여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 및 상기 분석된 사용자 요구에 대응하는 동작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자에게 상기 사용자 요구를 검증하도록 하는 단계; 및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에 오류가 있는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 요구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추출된 정보를 TV를 통하여 출력하는 단계는 음성, TV 스크린 및 TV 제어신호 전송 중 어느 하나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9 9
제 1항 내지 제 8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10 10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분석하는 대화문 분석부; 상기 대화문분석부의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대화 관리부; 상기 대화관리부로부터 실시간 정보 갱신요청이 있는 경우, 웹상에 갱신되는 일상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실시간 자동 지식 구축부; 상기 대화관리부에서 분석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응답을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응답을 제공하는 응답 생성부; 및 상기 사용자의 요구에 응답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에 오류가 있는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 요구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을 복원하는 예외 처리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문 분석부는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인식하는 입력신호 인식부; 상기 입력문에 오류가 있는 경우, 상기 입력문을 보정하는 오류 처리부; 상기 입력문에 대한 형태소 분석, 개체명 인식 및 구문분석을 수행하는 언어분석부; 및 상기 입력문의 화행 및 개념열을 분석하는 화행 및 개념열 분석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관리부는 상기 입력문의 화행 및 개념열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영역을 파악하는 다중영역 인식부; 상기 입력문을 정규화하는 문장 정규화부; 미리 저장된 대화내용 데이터를 참조하여 상기 입력문의 대용어 및 생략어를 분석하는 담화 분석부; 상기 화행, 개념열, 정보영역, 대용어 및 생략어를 이용하여 사용자요구를 분석하는 사용자요구 파악부; 및 상기 분석된 사용자요구에 따른 동작을 지시하는 동작 지시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응답 생성부는 상기 사용자요구가 단일정보의 획득인 것으로 분석된 경우, 음성응답을 제공하는 음성응답 생성부; 상기 사용자요구가 복수 개의 정보 또는 영상정보의 획득인 것으로 분석된 경우, TV화면을 통하여 영상응답을 제공하는 화면응답 생성부; 및 상기 사용자요구가 TV제어인 것으로 분석된 경우, TV에 제어신호를 전송하는 제어신호 생성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예외처리부는 사용자가 응답 가능한 질문을 입력했는지 검증하는 대화문 검증부; 사용자가 요구한 동작이 실행 가능한지 판단하고, 상기 사용자 요구가 실행 가능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의 요구를 검증하도록 하는 동작 검증부; 및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에 오류가 있는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 요구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을 복원하는 오류 복원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15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실시간 자동 지식 구축부는 웹 문서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웹 문서 수집부; 상기 웹 문서 수집부에 수집된 웹 문서를 파싱(parsing)하고 분석하여 일상정보를 추출하는 웹 문서 처리부; 개인단말기에 저장된 개인일정 정보를 입력받는 단말기 입출력부; 상기 단말기 입출력부에 저장된 정보를 분석하여 유효한 정보를 추출하는 개인정보 처리부; 상기 웹 문서 처리부 및 상기 개인정보 처리부에서 처리된 정보 중에서 일상생활 정보를 추출하는 영역별 지식 추출부; 및 상기 영역별 지식추출부에서 추출된 정보를 구조화된 정보로 저장하는 영역별 지식 저장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KR100881334 KR 대한민국 FAMILY
2 US20080134038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KR100881334 KR 대한민국 DOCDBFAMILY
2 KR20080052382 KR 대한민국 DOCDBFAMILY
3 US2008134038 US 미국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신성장동력핵심기술개발사업 신성장동력산업용 대용량 대화형 분산 처리 음성인터페이스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