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분석하는 단계; 상기 분석된 입력문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 웹 상에 갱신되는 일상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 상기 분석된 사용자의 요구에 상응하는 정보를 상기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추출된 정보를 TV를 통하여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은 사용자의 음성인식, 리모콘 조작 또는 문자열 입력을 통해서 입력된 수신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에이전트 서비스방법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웹 상에 갱신되는 일상정보 또는 개인정보 단말기에 갱신되는 개인일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입력받아 정보영역별로 저장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
4 |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영역은 TV가이드, 뉴스, 날씨, 개인일정을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분석하는 단계는 상기 수신된 입력문에 오류가 있는 경우, 상기 입력문을 보정하는 단계; 상기 입력문에 대한 형태소분석, 개체명 인식 및 구문분석을 통하여 언어분석을 수행하는 단계; 및 미리 저장된 화행지식 및 개념열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상기 언어분석된 입력문으로부터 화행 및 개념열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
6 |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는 상기 분석된 입력문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영역을 분석하고 상기 입력문을 정규화하는 단계; 미리 저장된 이전 대화내용 데이터를 참조하여 상기 입력문의 생략어 및 대용어를 분석하는 단계; 상기 화행, 개념열, 정보영역, 대용어 및 생략어를 이용하여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 및 상기 분석된 사용자 요구에 대응하는 동작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
7 |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자에게 상기 사용자 요구를 검증하도록 하는 단계; 및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에 오류가 있는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 요구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추출된 정보를 TV를 통하여 출력하는 단계는 음성, TV 스크린 및 TV 제어신호 전송 중 어느 하나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방법
|
9 |
9
제 1항 내지 제 8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
10 |
10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분석하는 대화문 분석부; 상기 대화문분석부의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대화 관리부; 상기 대화관리부로부터 실시간 정보 갱신요청이 있는 경우, 웹상에 갱신되는 일상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일상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실시간 자동 지식 구축부; 상기 대화관리부에서 분석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응답을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응답을 제공하는 응답 생성부; 및 상기 사용자의 요구에 응답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에 오류가 있는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 요구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을 복원하는 예외 처리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문 분석부는 사용자로부터 수신된 입력문을 인식하는 입력신호 인식부; 상기 입력문에 오류가 있는 경우, 상기 입력문을 보정하는 오류 처리부; 상기 입력문에 대한 형태소 분석, 개체명 인식 및 구문분석을 수행하는 언어분석부; 및 상기 입력문의 화행 및 개념열을 분석하는 화행 및 개념열 분석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
12 |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관리부는 상기 입력문의 화행 및 개념열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영역을 파악하는 다중영역 인식부; 상기 입력문을 정규화하는 문장 정규화부; 미리 저장된 대화내용 데이터를 참조하여 상기 입력문의 대용어 및 생략어를 분석하는 담화 분석부; 상기 화행, 개념열, 정보영역, 대용어 및 생략어를 이용하여 사용자요구를 분석하는 사용자요구 파악부; 및 상기 분석된 사용자요구에 따른 동작을 지시하는 동작 지시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
13 |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응답 생성부는 상기 사용자요구가 단일정보의 획득인 것으로 분석된 경우, 음성응답을 제공하는 음성응답 생성부; 상기 사용자요구가 복수 개의 정보 또는 영상정보의 획득인 것으로 분석된 경우, TV화면을 통하여 영상응답을 제공하는 화면응답 생성부; 및 상기 사용자요구가 TV제어인 것으로 분석된 경우, TV에 제어신호를 전송하는 제어신호 생성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
14 |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예외처리부는 사용자가 응답 가능한 질문을 입력했는지 검증하는 대화문 검증부; 사용자가 요구한 동작이 실행 가능한지 판단하고, 상기 사용자 요구가 실행 가능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의 요구를 검증하도록 하는 동작 검증부; 및 상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에 오류가 있는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상기 사용자 요구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을 복원하는 오류 복원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
15 |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실시간 자동 지식 구축부는 웹 문서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웹 문서 수집부; 상기 웹 문서 수집부에 수집된 웹 문서를 파싱(parsing)하고 분석하여 일상정보를 추출하는 웹 문서 처리부; 개인단말기에 저장된 개인일정 정보를 입력받는 단말기 입출력부; 상기 단말기 입출력부에 저장된 정보를 분석하여 유효한 정보를 추출하는 개인정보 처리부; 상기 웹 문서 처리부 및 상기 개인정보 처리부에서 처리된 정보 중에서 일상생활 정보를 추출하는 영역별 지식 추출부; 및 상기 영역별 지식추출부에서 추출된 정보를 구조화된 정보로 저장하는 영역별 지식 저장부를 포함하는 실생활 정보제공 대화형 TV 에이전트 서비스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