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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화기에서 수행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에 있어서,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가 현재 예측 유닛(C0)의 주변 블록들 중 인터 모드로 판정된 하나 이상의 주변 블록의 모션 벡터 정보를 모션 벡터 저장부에서 독출하는 단계; 및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가 독출된 상기 모션 벡터 정보에 기초하여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을 계산하고,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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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현재 예측 유닛을 기준으로 좌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1 평균 모션값과 상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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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1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4 평균 모션값을 구한 후, 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0(zero)이거나 임의의 실수인 제1 임계값(α)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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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β,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큰 임의의 실수)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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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크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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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작으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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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움직임 예측부가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에 의해 판정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에 따라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움직임 예측을 수행하고, 상기 움직임 예측 수행 결과인 모션 벡터 정보를 상기 모션 벡터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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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 예측부를 포함하는 부호화기에 있어서, 상기 인터 예측부는현재 예측 유닛의 주변 블록들의 이미 예측된 모션 벡터 정보를 저장하는 모션 벡터 저장부; 및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주변 블록들 중 인터 모드로 판정된 하나 이상의 주변 블록의 모션 벡터 정보를 상기 모션 벡터 저장부로부터 독출하고, 독출된 상기 모션 벡터 정보에 기초하여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을 계산하고,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를 포함하는 부호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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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현재 예측 유닛을 기준으로 좌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1 평균 모션값과 상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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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1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4 평균 모션값을 구한 후, 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0(zero)이거나 임의의 실수인 제1 임계값(α)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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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β,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큰 임의의 실수)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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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크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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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작으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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