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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및 부호화기

  • 기술번호 : KST201509032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및 부호화기가 개시된다.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은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가 현재 예측 유닛(C0)의 주변 블록들 중 인터 모드로 판정된 하나 이상의 주변 블록의 모션 벡터 정보를 모션 벡터 저장부에서 독출하는 단계와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가 독출된 모션 벡터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본 발명에 따르면, 움직임 탐색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여 부호화기의 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고해상도 및 고복잡도의 영상에서의 실시간 부호화가 가능하다.
Int. CL H04N 7/36 (2006.01)
CPC H04N 19/122(2013.01) H04N 19/122(2013.01) H04N 19/122(2013.01) H04N 19/1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08023 (2012.01.26)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86901 (2013.08.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15)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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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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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석호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엄낙웅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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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고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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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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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1.26 수리 (Accepted) 1-1-2012-0066613-10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9.10 수리 (Accepted) 1-1-2013-0826993-9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10.14 수리 (Accepted) 1-1-2016-0998123-47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10.14 불수리 (Non-acceptance) 1-1-2016-0998154-52
6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6.10.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50929-67
7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1.15 수리 (Accepted) 1-1-2016-1112407-07
8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6.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70019-03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83289-99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27 수리 (Accepted) 1-1-2017-1180371-14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80372-59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76150-3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부호화기에서 수행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에 있어서,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가 현재 예측 유닛(C0)의 주변 블록들 중 인터 모드로 판정된 하나 이상의 주변 블록의 모션 벡터 정보를 모션 벡터 저장부에서 독출하는 단계; 및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가 독출된 상기 모션 벡터 정보에 기초하여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을 계산하고,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현재 예측 유닛을 기준으로 좌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1 평균 모션값과 상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1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4 평균 모션값을 구한 후, 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0(zero)이거나 임의의 실수인 제1 임계값(α)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β,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큰 임의의 실수)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크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6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작으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움직임 예측부가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에 의해 판정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에 따라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움직임 예측을 수행하고, 상기 움직임 예측 수행 결과인 모션 벡터 정보를 상기 모션 벡터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 방법
8 8
인터 예측부를 포함하는 부호화기에 있어서, 상기 인터 예측부는현재 예측 유닛의 주변 블록들의 이미 예측된 모션 벡터 정보를 저장하는 모션 벡터 저장부; 및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주변 블록들 중 인터 모드로 판정된 하나 이상의 주변 블록의 모션 벡터 정보를 상기 모션 벡터 저장부로부터 독출하고, 독출된 상기 모션 벡터 정보에 기초하여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을 계산하고,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를 포함하는 부호화기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현재 예측 유닛을 기준으로 좌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1 평균 모션값과 상측에 위치한 인터 모드로 판정된 주변 블록들의 모션 벡터들의 절대값의 합의 평균인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예측 유닛에 대한 모션 파티션 모드를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1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2 평균 모션값을 이용하여 상기 수평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수직 방향의 평균 모션값의 합인 제4 평균 모션값을 구한 후, 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0(zero)이거나 임의의 실수인 제1 임계값(α)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β,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큰 임의의 실수) 이하이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12 12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크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2Nx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13 13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파티션 모드 판정부는상기 제3 평균 모션값과 상기 제4 평균 모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크고 임의의 실수인 제2 임계값보다 크고, 상기 제3 평균 모션값이 상기 제4 평균 모션값보다 작으면, 상기 현재 예측 유닛의 모션 파티션 모드를 Nx2N 모션 파티션 모드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호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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