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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116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운전자의 운전성향이 학습되고, 학습된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의 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한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의 제어방법이 개시된다.본 발명에 따른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의 제어방법은 차량의 운행이 개시되고 운전보조장치의 작동이 개시되는 운전 개시단계, 상기 운전보조장치에 의한 상기 차량 제어와 반대로 상기 차량이 조작되는 시간이 제 1기준시간 미만이면, '급격한 저항'으로 정의되고, 상기 운전보조장치에 의한 상기 차량 제어와 반대로 상기 차량이 조작되는 시간이 제 2기준시간 미만이면, '완만한 저항'으로 정의되는 운전성향 학습단계 및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계산되며,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1기준수준 미만이면 액티브 모드(Active mode)로 상기 운전보조장치가 작동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1기준수준 초과이면 패시브 모드(Passive mode)로 상기 운전보조장치가 작동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2기준수준 초과이면 상기 운전보조장치의 작동이 중단되는 운전보조장치의 모드 제어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50/08 (2006.01) B60W 50/12 (2012.01)
CPC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6660 (2012.12.14)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077638 (2014.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23)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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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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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용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한우용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임동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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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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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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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14 수리 (Accepted) 1-1-2012-1043751-42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3.05 수리 (Accepted) 1-1-2013-0191963-1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8.16 수리 (Accepted) 1-1-2016-0788726-43
5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8.23 수리 (Accepted) 1-1-2016-0818170-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8.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818161-0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3265-9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26 수리 (Accepted) 1-1-2017-1293371-2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93372-7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10186-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운행이 개시되고 운전보조장치의 작동이 개시되는 운전 개시단계;상기 운전보조장치에 의한 상기 차량 제어와 반대로 상기 차량이 조작되는 시간이 제 1기준시간 미만이면, '급격한 저항'으로 정의되고, 상기 운전보조장치에 의한 상기 차량 제어와 반대로 상기 차량이 조작되는 시간이 제 1기준시간을 초과하고 제 2기준시간 미만이면, '완만한 저항'으로 정의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계산되는 운전성향 학습단계; 및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1기준수준 미만이면 액티브 모드(Active mode)로 상기 운전보조장치가 작동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1기준수준을 초과하고 제 2기준수준 미만이면 패시브 모드(Passive mode)로 상기 운전보조장치가 작동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2기준수준을 초과하면 상기 운전보조장치의 작동이 중단되는 운전보조장치의 모드 제어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 1기준시간은 상기 제 2기준시간보다 작으며, 상기 제 1기준수준은 상기 제 2기준수준보다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의 제어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성향 학습단계에서,상기 저항이 발생한 빈도(p)는,수학식에 따라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의 제어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액티브 모드는 경고음을 들려주고, 일정 시간 경과 후 차량제어를 시도하는 것이고,상기 패시브 모드는 경고음만 들려주는 것인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의 제어방법
4 4
운전자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운전자 데이터 수집부;운전보조장치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운전보조장치 데이터 수집부;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타이머;상기 운전자 데이터, 상기 운전보조장치 데이터와, 상기 타이머 데이터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운전자 프로파일 생성부;상기 운전자 프로파일이 저장되는 저장부;상기 운전자 프로파일에 따라 상기 운전보조장치의 동작 방식을 결정하는 운전보조장치 동작방식 결정부;상기 운전보조장치 동작방식 결정부에 의해 결정된 판단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운전보조장치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 및현재의 차량의 상태, 상기 제어부에 따른 상기 운전보조장치의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표시부;를 포함하되,상기 운전자 프로파일은, 상기 운전보조장치에 의한 상기 차량 제어와 반대로 상기 차량이 조작되는 시간이 제 1기준시간 미만이면, '급격한 저항'으로 정의되고, 상기 운전보조장치에 의한 상기 차량 제어와 반대로 상기 차량이 조작되는 시간이 제 1기준시간을 초과하고 제 2기준시간 미만이면, '완만한 저항'으로 정의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계산된 것이고, 상기 운전보조장치 동작방식 결정부는,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1기준수준 미만이면 액티브 모드(Active mode)로 상기 운전보조장치가 작동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1기준수준을 초과하고 제 2기준수준 미만이면 패시브 모드(Passive mode)로 상기 운전보조장치가 작동되고,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제 2기준수준을 초과하면 상기 운전보조장치의 작동이 중단되는 것을 특징으로하는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의 프로파일은,상기 운전보조장치의 작동 시간, 상기 운전보조장치에 의한 상기 차량 제어와 반대로 상기 차량이 조작되는 시간, 제 1기준시간, 제 2기준시간, 급격한 저항이 발생한 빈도, 완만한 저항이 발생한 빈도, 급격한 저항이 발생한 빈도에 대한 가중치, 완만한 저항이 발생한 빈도에 대한 가중치, 제어 시도 횟수, 저항이 발생한 빈도, 제 1기준수준 및 제 2기준수준을 포함하되,상기 저항이 발생한 빈도는 상기 급격한 저항이 발생한 빈도, 상기 완만한 저항이 발생한 빈도, 상기 가중치 및 상기 제어 시도 횟수를 토대로 계산되는 것인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제 1기준시간 및 상기 제 2기준시간은 상기 운전보조장치의 작동 시간에 비례하여 미리 정하여지되, 상기 제 1기준시간은 제 2기준시간보다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
7 7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저항이 발생한 빈도(p)는,수학식에 따라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
8 8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 1기준시간은 상기 제 2기준시간보다 작으며, 상기 제 1기준수준은 상기 제 2기준수준보다 상기 저항이 발생된 빈도가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
9 9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액티브 모드는 경고음을 들려주고, 일정 시간 경과 후 차량제어를 시도하는 것이고,상기 패시브 모드는 경고음만 들려주는 것인운전자 성향에 따른 운전보조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ETRI지원사업)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