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사운드 바를 이용하여 음장을 재현하는 음장 재현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음장 재현 시스템은 입력 신호를 채널별 오디오 신호로 분리하고, 상기 채널에 대응하는 라우드 스피커의 위치를 식별하는 입력 신호 분석부; 상기 위치에 따른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렌더링부; 및 채널에 대응하는 라우드 스피커들로 출력 신호를 출력하여 음장을 재현하는 라우드 스피커 어레이를 포함할 수 있다. |
---|---|
Int. CL | H04S 5/00 (2006.01) |
CPC | H04S 7/302(2013.01) H04S 7/302(2013.01) H04S 7/302(2013.01) H04S 7/30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30042221 (2013.04.17) |
출원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
공개번호/일자 | 10-2014-0025268 (2014.03.04)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대한민국 | 1020120091357 | 2012.08.21
|
법적상태 | 공개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N |
심사청구항수 | 2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최근우 | 대한민국 | 서울 동작구 |
2 | 박태진 | 대한민국 | 서울 서초구 |
3 | 서정일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4 | 유재현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5 | 강경옥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 무한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3.04.17 | 수리 (Accepted) | 1-1-2013-0334513-41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번호 | 청구항 |
---|---|
1 |
1 입력 신호를 채널별 오디오 신호로 분리하고, 상기 채널에 대응하는 라우드 스피커의 위치를 식별하는 입력 신호 분석부;상기 위치에 따른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렌더링부; 및채널에 대응하는 라우드 스피커들로 출력 신호를 출력하여 음장을 재현하는 라우드 스피커 어레이를 포함하는 음장 재현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부는,음장 합성 렌더링(Wave Field Synthesis rendering) 알고리즘으로 전방 채널에 대응하는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고, 집중 음원 렌더링(Focused Source rendering) 알고리즘으로, 측방 채널, 또는 후방 채널에 대응하는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는 음장 재현 시스템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부는,집중 음원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할 경우, 음장이 재현되는 청취 공간에 따라 집중 음원을 생성하는 위치를 결정하는 음장 재현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부는,음원의 특징에 따라 집중 음원 렌더링(Focused Source rendering) 알고리즘 |
5 |
5 다채널 오디오 신호를 이용하여 음장을 재현하는 음장 재현 장치에 있어서, 음장을 재현하고자 하는 청취 공간의 정보, 채널의 위치, 및 음원의 특징 중 적어도 하나에 따라 채널 별로 렌더링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렌더링 선택부; 및선택한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렌더링부를 포함하는 음장 재현 장치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선택부는,상기 채널이 사용자의 전방에 위치한 전방 채널이거나, 음원의 위치가 상기 오디오 신호를 출력하는 스피커의 뒤쪽에 위치한 경우, 음장 합성 렌더링(Wave Field Synthesis rendering)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음장 재현 장치 |
7 |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선택부는,상기 채널이 사용자의 측면에 위치한 측방 채널, 및 사용자의 후면에 위치한 후방 채널인 경우, 집중 음원 렌더링(Focused Source rendering)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음장 재현 장치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부는,집중 음원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스피커에서 출력된 오디오 신호들이 동일한 시간에 특정 장소로 모이도록 렌더링하여, 상기 특정 장소에 집중 음원을 생성하는 음장 재현 장치 |
9 |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부는,음장을 재현하는 청취 공간의 측면 및 후면에 벽이 있는 경우, 벽에 근접한 위치에 집중 음원을 생성되도록 상기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음장 재현 장치 |
10 |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부는,음장을 재현하는 청취 공간의 측면 및 후면에 벽이 없는 경우, 사용자에 근접한 위치에 집중 음원을 생성되도록 상기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음장 재현 장치 |
11 |
11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선택부는,음원이 방향성을 가지거나, 서라운드 효과를 가지는 경우, 빔 포밍 렌더링(Beam-forming rendering)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음장 재현 장치 |
12 |
12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선택부는,음원이 넓은 공간에서 재생되는듯한 효과를 가지는 경우, 디코릴레이터 렌더링(Deccorelator rendering)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음장 재현 장치 |
13 |
13 입력 신호를 채널별 오디오 신호로 분리하고, 상기 채널에 대응하는 라우드 스피커의 위치를 식별하는 단계;상기 위치에 따른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및채널에 대응하는 라우드 스피커들로 출력 신호를 출력하여 음장을 재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음장 재현 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음장 합성 렌더링(Wave Field Synthesis rendering) 알고리즘으로 전방 채널에 대응하는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고, 집중 음원 렌더링(Focused Source rendering) 알고리즘으로, 측방 채널, 또는 후방 채널에 대응하는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는 음장 재현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집중 음원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채널별 오디오 신호를 처리할 경우, 음장이 재현되는 청취 공간에 따라 집중 음원을 생성하는 위치를 결정하는 음장 재현 방법 |
16 |
16 다채널 오디오 신호를 이용하여 음장을 재현하는 음장 재현 방법에 있어서, 음장을 재현하고자 하는 청취 공간의 정보, 채널의 위치, 및 음원의 특징 중 적어도 하나에 따라 채널 별로 렌더링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단계; 및선택한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음장 재현 방법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채널이 사용자의 전방에 위치한 전방 채널이거나, 음원의 위치가 상기 오디오 신호를 출력하는 스피커의 뒤쪽에 위치한 경우, 음장 합성 렌더링(Wave Field Synthesis rendering)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음장 재현 방법 |
18 |
18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채널이 사용자의 측면에 위치한 측방 채널, 및 사용자의 후면에 위치한 후방 채널인 경우, 집중 음원 렌더링(Focused Source rendering)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음장 재현 방법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단계는,음장을 재현하는 청취 공간의 측면 및 후면에 벽이 있는 경우, 벽에 근접한 위치에 집중 음원을 생성되도록 상기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음장 재현 방법 |
20 |
20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단계는,음장을 재현하는 청취 공간의 측면 및 후면에 벽이 없는 경우, 사용자에 근접한 위치에 집중 음원을 생성되도록 상기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음장 재현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40056430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방송통신위원회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방송통신연구개발사업[기술개발부문] | 무안경 다시점 3D 지원 UHDTV 방송 기술 개발 |
등록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3.04.17 | 수리 (Accepted) | 1-1-2013-0334513-41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575000697 |
---|---|
세부과제번호 | 11-921-02-001 |
연구과제명 | 무안경 다시점 3D 지원 UHDTV 방송 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방송통신위원회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3~2015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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