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탑승객의 멀미를 방지하는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256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탑승객의 멀미를 방지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일 실시예는 탑승자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로부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탑승자 움직임 정보 수집부, 상기 탑승자가 탑승한 자동차에 구비된 자동차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로부터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자동차 움직임 정보 수집부, 상기 자동차가 이동하는 경로에 대한 GIS 정보를 제공하는 GIS 정보부, 상기 GIS 정보를 기초로 예측되는 멀미방지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 및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으로 인해 상기 탑승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상쇄하도록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보정하는 정보 분석부,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기반으로 탑승자 시선을 조정하는 탑승자 시선 조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탑승자 시선 조정부 및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기반으로 탑승자 시트를 조절하는 탑승자 시트 조절 데이터를 생성하는 탑승자 시트 조절부를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8 (2006.01) B60W 40/10 (2006.01) B60W 50/08 (2006.01)
CPC B60W 50/08(2013.01) B60W 50/08(2013.01) B60W 5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02992 (2014.01.0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83354 (2015.07.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신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김철홍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권오천 대한민국 대전시 서구
5 손주찬 대한민국 대전시 대덕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가산동, KCC웰츠밸리) ***-***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1.09 수리 (Accepted) 1-1-2014-0024421-4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탑승자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로부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탑승자 움직임 정보 수집부;상기 탑승자가 탑승한 자동차에 구비된 자동차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로부터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자동차 움직임 정보 수집부;상기 자동차가 이동하는 경로에 대한 GIS 정보를 제공하는 GIS 정보부;상기 GIS 정보를 기초로 예측되는 멀미방지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 및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으로 인해 상기 탑승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상쇄하도록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보정하는 정보 분석부;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기반으로 탑승자 시선을 조정하는 탑승자 시선 조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탑승자 시선 조정부; 및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기반으로 탑승자 시트를 조절하는 탑승자 시트 조절 데이터를 생성하는 탑승자 시트 조절부;를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는 상기 탑승자의 움직임, 상기 탑승자의 자세 및 상기 탑승자의 위치 중 선택되는 하나 이상을 촬영하는 탑승자 카메라; 및상기 탑승자의 시트에 구비되고, 상기 탑승자의 위치 및 자세를 감지할 수 있는 압력감지 센서;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자동차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는상기 자동차가 움직이는 도로의 차선으로부터 상기 자동차까지의 거리, 상기 차선과 상기 자동차와의 각도 및 앞차와의 거리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상기 자동차의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외부 카메라;상기 자동차의 표준 위치를 획득하는 GPS;상기 자동차의 종방향 가속도 및 종방향 가속도를 측정하는 가속도 센서; 및상기 자동차에 구비된 CAN(Controller Area Network)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자동차의 속도, 조향각 및 요레이트 중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정보를 획득하는 자동차 정보 센서; 를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분석부는 상기 GIS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자동차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기 자동차의 예상 동력학 정보를 예측하는 자동차 움직임 예측모듈;상기 예상 동력학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예상 동력학 정보를 기초로 상기 자동차의 예상 움직임으로 인해 상기 탑승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상쇄시킬 수 있는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생성하는 멀미방지 정보 생성모듈; 및상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 및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보정하는 멀미방지 정보 보정모듈;을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GIS 정보는 상기 자동차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도로의 종류에 대한 정보, 상기 도로의 곡률에 대한 정보, 상기 도로의 고도에 대한 정보 및 상기 도로의 경사에 대한 정보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자동차의 예상 동력학 정보는상기 자동차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상기 자동차의 기울기, 상기 자동차의 방향, 상기 자동차의 관성 및 상기 자동차의 가속도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멀미방지 정보는 상기 탑승자의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시선 유도 정보 및 상기 탑승자의 자세를 제어할 수 있는 자세 제어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는상기 탑승자 시선 조정 데이터를 기초로 상기 자동차에 탑승한 탑승자의 시선이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에 따라 예상되는 탑승자의 시선과 일치하도록 상기 자동차의 앞유리에 시선 유도 정보를 표시하는 탑승자 시선 조정장치; 및상기 탑승자 시트 조절 데이터를 기초로 상기 자동차에 탑승한 탑승자의 자세가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에 따라 예상되는 탑승자의 자세와 일치하도록 상기 탑승자의 시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탑승자 시트 조절장치;를 더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 시선 조정장치는 HUD(Head Up Display) 장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장치
10 10
탑승자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로부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탑승자가 탑승한 자동차에 구비된 자동차 움직임 정보수집 센서로부터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자동차가 이동하는 경로에 대한 GIS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GIS 정보를 기초로 예측되는 멀미방지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 및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으로 인해 상기 탑승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상쇄하도록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기반으로 탑승자 시선을 조정하는 탑승자 시선 조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기반으로 탑승자 시트를 조절하는 탑승자 시트 조절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탑승자 시선 조정 데이터를 기초로 상기 자동차에 탑승한 탑승자의 시선이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에 따라 예상되는 탑승자의 시선과 일치하도록 상기 자동차의 앞유리에 시선 유도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 및상기 탑승자 시트 조절 데이터를 기초로 상기 자동차에 탑승한 탑승자의 자세가 상기 자동차의 움직임에 따라 예상되는 탑승자의 자세와 일치하도록 상기 탑승자의 시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자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 상기 탑승자의 움직임, 상기 탑승자의 자세 및 상기 탑승자의 위치 중 선택되는 하나 이상을 촬영하는 단계; 및상기 탑승자의 시트에 구비된 압력감지 센서가 상기 탑승자의 위치 및 자세를 감지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자동차의 움직임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자동차가 움직이는 도로의 차선으로부터 상기 자동차까지의 거리, 상기 차선과 상기 자동차와의 각도 및 앞차와의 거리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상기 자동차의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자동차의 표준 위치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자동차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자동차에 구비된 CAN(Controller Area Network)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자동차의 속도, 조향각 및 요레이트 중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방법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GIS 정보를 기초로 멀미방지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GIS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자동차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기 자동차의 예상 동력학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예상 동력학 정보를 기초로 상기 자동차의 예상 움직임으로 인해 상기 탑승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상쇄시킬 수 있는 상기 멀미방지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탑승객 멀미 방지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도로안전공단 교통체계효율화사업 사업용 차량 통합플랫폼 및 안전운전지원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