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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오디오 디코더가 수행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에 있어서,재생 환경 또는 가상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3차원 오디오 디코더의 포맷 변환기에서 M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다운믹스하여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및3차원 오디오 디코더의 바이노럴 렌더러에서 상기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바이노럴 렌더링하여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3차원 오디오 디코더는, 비트스트림에서 복수의 채널들과 프리 렌더링된 오브젝트들, 복수의 오브젝트들, 압축된 객체 메타데이터(OAM), SAOC 전송 채널들, SAOC 부가 정보, 및 HOA(High-Order Ambisonics) 신호들을 추출하고,상기 복수의 채널들과 프리 렌더링된 오브젝트들은 DRC1을 통해 포맷 컨버터에 입력되고,상기 복수의 오브젝트들은 DRC1을 통해 오브젝트 렌더러에 입력되고,상기 SAOC 전송 채널들과, SAOC 부가 정보들은 SAOC 3차원 디코더에 입력되고,상기 HOA 신호들은 HOA 렌더러에 입력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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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N개 채널의 채널별 오디오 신호의 재생 위치에 대응하는 필터를 이용하여 채널별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들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채널별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들을 믹싱하여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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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포맷 변환기, 오브젝터 렌더러, HOA 렌더러 및 SAOC 3차원 디코더의 출력 결과는 믹서에 입력되고,상기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는 상기 믹서에서 출력되고,상기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는, DRC2에 연결된 바이노럴 렌더러에 입력되거나 또는 라우드스피커 피드를 위한 DRC2에 연결된 DRC3에 입력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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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오디오 디코더를 포함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장치에 있어서,재생 환경 또는 가상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M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다운믹스하여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포맷 변환기; 및상기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바이노럴 렌더링하여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바이노럴 렌더러를 포함하고,상기 3차원 오디오 디코더는, 비트스트림에서 복수의 채널들과 프리 렌더링된 오브젝트들, 복수의 오브젝트들, 압축된 객체 메타데이터(OAM), SAOC 전송 채널들, SAOC 부가 정보, 및 HOA(High-Order Ambisonics) 신호들을 추출하고,상기 복수의 채널들과 프리 렌더링된 오브젝트들은 DRC1을 통해 포맷 컨버터에 입력되고,상기 복수의 오브젝트들은 DRC1을 통해 오브젝트 렌더러에 입력되고,상기 SAOC 전송 채널들과, SAOC 부가 정보들은 SAOC 3차원 디코더에 입력되고,상기 HOA 신호들은 HOA 렌더러에 입력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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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노럴 렌더러는,상기 N개 채널의 채널별 오디오 신호의 재생 위치에 대응하는 필터를 이용하여 채널별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들을 생성하고, 상기 채널별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들을 믹싱하여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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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포맷 변환기, 오브젝터 렌더러, HOA 렌더러 및 SAOC 3차원 디코더의 출력 결과는 믹서에 입력되고,상기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는 상기 믹서에서 출력되고,상기 N개 채널의 오디오 신호는, DRC 2에 연결된 바이노럴 렌더러에 입력되거나 또는 라우드스피커 피드를 위한 DRC2에 연결된 DRC 3에 입력되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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