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1. 청구범위에 기재된 발명이 속한 기술분야본 발명은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 방법에 관한 것임.2. 발명이 해결하려고 하는 기술적 과제본 발명은, FGS 코덱의 코딩 효율 측면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강화계층에서 얻어진 고화질의 재생 영상을 이용하여 움직임 추정과 보상 기법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 방법과 상기 방법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를 제공하고자 함.3. 발명의 해결방법의 요지 본 발명은,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 방법에 있어서, 강화계층에서의 엔코딩 결과인 향상된 재생영상을 기본계층에 피드백시켜 기본계층의 움직임추정 및 보상에 영향을 심각하게 초래하는 싱글-루프(single-loop) 방식을 배제하고, 기본계층에서 강화계층에서 필요한 향상된 ME/MC를 독립적으로 수행하여 해당 강화계층의 비트스트림 송/수신에 포함하게 설계하여 강화계층에서 오차(Drift) 발생 여지를 최소화하도록 하며, 기본계층에서 확보가 가능한 이전에 입력된 영상과 현재 입력된 영상의 고화질 영상을 이용하여 수행하며, 강화계층에서 이전의 원영상과 현재 원영상을 이용하는 방법등을 이용하여 아이디얼(ideal)한 움직임 추정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4. 발명의 중요한 용도본 발명은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 방식 등에 이용됨.FGS, 스케일러블, 코딩, 부호화, 강화계층, 기본계층, 엔코딩, 디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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