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지상기지국과 항공기의 통신모듈을 포함하는 항공이동 서비스(Aeronautical Mobile Service)를 제공하는 통신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지상기지국과 통신 링크를 형성하여 상기 항공기에 항공이동 서비스(AMS)를 제공하고, 상기 항공기의 운항 정보 및 상기 지상기지국으로부터 수신한 신호의 세기를 상기 지상기지국에 전송하는 통신모듈; 및상기 운항 정보 및 상기 신호의 세기를 기초로 상기 통신모듈에 전송하는 신호를 빔 형태로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빔의 전력 및 방향을 조정하여 상기 통신모듈과 통신 링크를 형성하는 지상기지국;을 포함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모듈은상기 항공기의 현재 위치 및 속도, 경로, 상태를 포함하는 운항 정보를 상기 지상기지국에 전송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기지국은상기 지상기지국이 형성하는 하나의 셀을 상기 셀 상의 항공기의 수와 위치에 따라 가상 섹터로 나누고, 상기 가상 섹터 별로 상기 통신모듈에 전송하는 신호를 빔 형태로 형성하여 상기 통신모듈과 통신 링크를 형성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4 |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기지국은상기 지상기지국이 형성하는 하나의 셀 상에 하나 이상의 항공기가 운항하고 있는 경우, 상기 항공기들에 대한 운항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셀을 가상 섹터로 나누고, 상기 항공기 별로 경로 및 속도에 따라 빔 방향을 조정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기지국은상기 지상기지국이 형성하는 하나의 셀 상에 항공기가 운항하고 있는 경우, 상기 신호의 세기를 이용하여 상기 통신모듈에 전송하는 신호에 대해 형성한 빔의 빔 전력을 조정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6 |
6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기지국은상기 지상기지국이 형성하는 하나의 셀 상에 존재하는 항공기의 상태에 따라 상기 통신모듈에 전송하는 신호에 대해 형성한 빔의 빔 폭을 조정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기지국은상기 항공기의 상태가 가시경로(Line Of Sight)이면 좁은 빔(narrow beam) 폭으로 조정하고, 상기 항공기의 상태가 비가시경로(None Line Of Sight)이면 넓은 빔(wide beam) 폭으로 조정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8 |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기지국은하나의 지상기지국에서 형성하는 셀에서 인접한 다른 지상기지국에서 형성하는 셀로 상기 항공기가 이동하는 경우, 상기 하나의 지상기지국과 상기 인접한 다른 지상기지국 간에 상기 항공기의 통신모듈에 대한 핸드오버를 수행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9 |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모듈은상기 지상기지국과 통신 링크를 형성하여 상기 항공기에 항공이동 서비스(AMS)를 제공하는 수신부;상기 지상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신호의 세기를 측정하는 신호 측정부; 및상기 항공기의 운항 정보 및 상기 측정된 신호의 세기를 상기 지상기지국에 전송하는 송신부;를 포함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기지국은상기 항공기의 운항 정보 및 상기 신호의 세기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운항 정보 및 상기 신호의 세기를 기초로 상기 통신모듈에 전송하는 신호를 빔 형태로 형성하여 상기 형성된 빔의 전력을 조정하는 신호 제어부;상기 항공기의 이동에 따라 상기 형성된 빔의 방향을 조절하는 방향 조절부; 및상기 형성된 빔을 상기 통신모듈에 전송하여 상기 통신모듈과 통신 링크를 형성하는 송신부;를 포함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통신시스템
|
11 |
11
지상기지국과 항공기의 통신모듈을 포함하는 통신시스템에서 항공이동 서비스(Aeronautical Mobile Service) 제공방법에 있어서,항공이동 서비스(AMS)를 제공하고자 하는 항공기의 운항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지상기지국이 형성하는 하나의 셀 상에 복수 개의 항공기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항공기의 수 및 위치에 따라 상기 셀을 가상 섹터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셀 상에 존재하는 항공기의 위치 및 경로에 따라 상기 각각의 항공기로 전송하는 빔 방향을 조절하는 단계;상기 항공기의 상태가 가시경로(Line Of Sight)인 경우, 상기 항공기로 전송하는 빔 폭을 좁은 빔(narrow beam) 폭으로 조절하는 단계;상기 항공기의 수신상태에 따라 상기 항공기로 전송하는 빔의 빔 전력을 조절하는 단계;상기 지상기지국에서 상기 항공기로 전송가능한 각(angel)으로 상기 빔을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한 빔을 이용하여 통신 링크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항공이동 서비스 제공방법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항공기의 운항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항공기의 통신모듈에서 상기 항공기의 현재 위치 및 속도, 경로, 상태를 포함하는 운항 정보를 상기 지상기지국으로부터 수신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항공이동 서비스 제공방법
|
13 |
13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지상기지국이 형성하는 하나의 셀 상에 하나의 항공기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지상기지국에서 상기 항공기로 전송한 신호를 수신하여 통신 링크를 형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항공이동 서비스 제공방법
|
14 |
14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항공기의 상태가 비가시경로(None Line Of Sight)인 경우, 상기 항공기로 전송하는 빔 폭을 넓은 빔(wide beam) 폭으로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항공이동 서비스 제공방법
|
15 |
15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항공기에서 상기 지상기지국으로부터 수신한 빔에 대한 신호의 세기를 측정하여 수신상태를 생성하고, 상기 수신상태를 상기 지상기지국으로 전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빔 분할 다중접속 방식을 이용한 항공이동 서비스 제공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