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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754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은, 객체기반의 오디오 음원을 입력받는 오디오 입력부와; 상기 오디오 입력부를 통해 입력된 오디오 음원을 3차원 오디오 장면정보로 변환하기 위한 오디오 편집/제작부와; 상기 오디오 편집/제작부에서 변환한 3차원 오디오 장면의 3차원 정보 및 객체신호를 매체를 통하여 전송하기 위하여 부호화하는 오디오 부호화부와; 상기 부호화된 데이터를 매체를 통하여 수신하고, 다시 복호화하는 오디오 복호화부와; 상기 오디오 복호화부에서 복호화된 객체신호 및 3차원 정보를 이용하여 3차원 오디오 장면을 사용자의 제어에 의하여 선택적으로 합성하기 위한 오디오 장면합성부와; 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에서 선택적으로 오디오 장면을 사용자의 제어에 의하여 합성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선택에 의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사용자 제어부와; 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에서 합성한 오디오 장면을 재생하는 오디오 재생부를 포함한다. 이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객체 수를 최적화하고 사용자에 의한 수요가 많은 객체는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대로 음원 객체의 재생 형태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객체음, 배경음, 3차원 정보
Int. CL H04S 7/0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20065918 (2002.10.2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42129-0000 (2006.01.03)
공개번호/일자 10-2004-0037437 (2004.05.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1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2.10.28)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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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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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대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서정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태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강경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진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안치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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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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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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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2.10.28 수리 (Accepted) 1-1-2002-0354732-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04.13 수리 (Accepted) 9-1-2004-0023361-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4.1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505423-32
5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5.01.28 수리 (Accepted) 1-1-2005-0051957-17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2.25 수리 (Accepted) 1-1-2005-0101508-48
7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2.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101513-7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5.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302020-20
9 명세서 등 보정서(심사전치)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05.08.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7-1-2005-0020064-30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489850-83
11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11.29 수리 (Accepted) 1-1-2005-0693514-96
12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11.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693518-78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658069-5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객체기반의 오디오 음원을 소정의 입력수단을 통해 입력받는 오디오 입력부와;상기 오디오 입력부를 통해 입력된 오디오 음원을 사용자 선택에 따라 객체음과 배경음로 구분하여, 3차원의 오디오 장면정보-상기 음원에 대해 주어진 공간의 장면을 나타내는 정보 전체-로 변환하기 위한 오디오 편집/제작부와;상기 오디오 편집/제작부에서 변환한 3차원 오디오 장면의 3차원 정보-상기 음원 객체의 3차원 공간상의 위치 정보-및 객체신호를 매체를 통하여 전송하기 위하여 부호화하는 오디오 부호화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음과 배경음을 구분하는 것은,오디오 입력부를 통해 입력되는 음원에서 사용자가 선택하는 음을 객체음으로 구분하고, 그 나머지 음원을 모두 배경음으로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오디오 입력부는,하나의 마이크로폰으로 구성된 단일 채널 마이크로폰과, 두 개 이상의 마이크로폰으로 구성된 스테레오 마이크로폰과,인간의 머리형상을 모사한 더미헤드 마이크로폰과,X, Y, Z 3차원의 신호와 음량으로 구분하여 음원을 입력받는 엠비소닉 마이크로폰과,음원객체로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트랙의 오디오 신호를 입력받는 멀티채널 마이크로폰을 포함하는 음원 입력장치의 조합과;상기 음원 입력장치의 조합으로부터 입력되는 음원을 객체별로 분리하기 위한 소스분리/3차원 정보(상기 음원의 3차원 공간상의 위치 정보) 추출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오디오 편집/제작부는,멀티트랙으로 입력된 음원 객체들을 다수의 음원 객체와 배경음으로 구분하기 위한 라우터 및 오디오 믹서와;상기 라우터 및 오디오 믹서에서 구분한 배경음 객체와 음원 객체들의 상기 3차원 정보 및 공간 정보(상기 음원 객체가 속해 있는 장소의 음향적 특성 정보)를 이용하여 오디오 장면을 편집/제작하는 장면 편집/제작부와;상기 장면 편집/제작부에서 오디오 장면을 편집/제작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조작에 의한 제어를 가능하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부호화부는,상기 오디오 편집/제작부에서 추출된 배경음 객체, 다수의 음원 객체 및 상기 오디오 장면 정보로 구분된 데이터를 각각 부호화하는 데이터 부호화부와;상기 데이터 부호화부에서 부호화한 배경음 객체 데이터, 다수의 음원 데이터 및 상기 오디오 장면정보 데이터를 하나의 신호로 다중화하여 전송하는 다중화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부호화부는,음원객체를 부호화하기 위한 오디오 객체 부호화부와;상기 오디오 장면정보의 부호화를 위한 오디오 장면정보 부호화부와;배경음의 부호화를 위한 배경음 객체 부호화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7 7
소정의 수단을 통하여 입력되는 오디오 음원에서 사용자 선택에 따른 음원객체를 구분하는 단계;상기 구분된 음원객체의 상기 3차원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상기 구분된 음원객체를 제외한 다른 입력된 오디오 음원을 배경음으로 믹싱하는 단계;상기 처리된 음원객체 및 상기 3차원 정보 및 배경음 객체를 오디오 장면 정보(상기 음원 객체에 대해 주어진 공간의 장면을 나타내는 정보 전체)화하여 부호화하고 다중화하여 매체를 통해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제어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음원객체는,그룹으로 제어할 필요가 있는 음원객체를 그룹화하여 상대적인 음원객체의 상기 3차원 정보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서버 시스템 제어방법
9 9
매체를 통하여 수신되는 객체음과, 배경음과, 오디오 장면정보-음원에 대해 주어진 공간의 장면을 나타내는 정보 전체-를 포함하는 다중화된 오디오 신호를 역다중화하고 복호화하는 오디오 복호화부와;상기 오디오 복호화부에서 복호화된 객체신호 및 상기 오디오 장면정보를 이용하여 3차원 오디오 장면을 사용자의 제어에 의하여 선택적으로 합성하기 위한 오디오 장면합성부와;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에서 오디오 장면을 합성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제어에 의해 선택적으로 합성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사용자 제어부와;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에서 합성한 오디오 장면을 재생하는 오디오 재생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복호화부는,매체를 통하여 수신되는 다중화된 데이터를 역다중화 하여 배경음 객체 데이터, 다수의 음원 데이터 및 상기 오디오 장면정보 데이터로 분리하기 위한 역다중화부와;상기 역다중화부에서 분리한 배경음 객체 데이터, 다수의 음원 데이터 및 상기 오디오 장면정보의 데이터를 복호화하는 복호화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11 11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는,상기 오디오 복호화부에서 복호화된 배경음 객체, 다수의 음원 객체 및 상기 오디오 장면정보를 전달받아, 다수의 음원 객체와 상기 오디오 장면정보를 사용자 제어에 의하여 움직임, 음원 객체간의 상대적 위치 및 3차원상의 위치와 공간 특성에 따라 처리하는 음원 객체처리부와;상기 음원객체처리부에서 처리가 완료된 음원객체와 상기 오디오 복호화부에서 수신한 복호화된 배경음 객체를 믹싱하여 출력하는 객체 믹싱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12 12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음원 객체 처리부는,다수의 음원 데이터, 상기 오디오 장면정보를 분석하여 움직임이 있는 음원 객체의 궤적을 따라 음원객체의 위치를 계산하고, 상기 사용자 제어부의 사용자 제어에 의해 궤적을 변화시키는 움직임 처리부와;다수의 음원 객체가 그룹화되어 있는 경우, 각각의 음원 객체의 상대적 위치를 계산하고, 상기 사용자 제어부의 사용자 제어에 의해 상대적 위치를 제어하는 그룹객체 처리부와;3차원 상에 위치가 정해진 각 음원 객체들을 상기 사용자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청취자 위치에 따른 방향감을 부여하는 3차원 음상정위 처리부와;3차원 공간상의 특성을 이용한 거리 및 공간감을 부여하는 3차원 공간 모델링 처리부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13 13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오디오 재생부는, 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에서 전송하는 3차원 오디오를 정확히 재생하기 위해 청취자와 재생시스템간의 청취환경에 따른 특성을 등화시키기 위한 청취환경 특성 등화부와; 상기 청취환경 특성 등화부에서 등화처리를 위한 필터의 계수를 계산하고, 사용자에 의한 등화 특성을 보정하는 청취환경 특성 보정부와; 상기 청취환경 특성 등화부에서 등화 처리한 3차원 오디오 신호를 출력하는 오디오 신호 출력부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14 14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청취환경 특성 등화부는, 3차원 오디오의 정확한 재생을 위해 오디오시스템 및 청취자간의 환경에 따른 특성을 등화시키는 수단과; 청취자의 서로 반대편 귀에 전달되는 크로스토크를 제거하기 위한 크로스토크 제거수단과; 상기 청취환경 특성 보정부에서 전달되는 오디오 시스템의 스피커 및 청취실 구조 및 배치에 따른 자동 혹은 사용자 입력에 따른 특성에 따라 청취환경을 보정하는 수단 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15 15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제어부는, 음원 객체의 제어를 수행하고, 청취자의 방향 및 위치를 제어하여 가상 공간에서의 현실감유지를 위한 사용자의 제어를 입력받아 각각의 구성에 제어신호를 전달하는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16 16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신호를 수신하여 출력하는 방법에 있어서,매체를 통해 수신되는 부호화된 오디오 신호를 복호화하고, 객체음, 3차원정보(음원 객체의 3차원 공간상의 위치 정보), 배경음으로 분리하는 단계;상기 객체음 및 상기 3차원 정보를 사용자 선택에 의해 변경하여 적용되도록 움직임, 그룹객체, 3차원 음상정위, 3차원 공간모델링 처리하고, 배경음과 믹싱하는 단계;상기 믹싱된 오디오 신호를 사용자가 제어하는 청취환경특성 보정에 의해 등화하고, 인간이 청취할 수 있도록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제어방법
17 17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오디오 장면 합성 단계는, 상기 사용자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정해진 궤적에 의해 이동하는 객체의 움직임 효과를 처리하는 움직임 처리단계와, 그룹화된 객체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계산하여 처리하는 그룹객체 단계와, 3차원상의 위치가 정해진 음원 객체들을 청취자에 대한 방향감을 부여하여 처리하는 3차원 음상정위 처리단계와, 3차원 공간의 특성을 이용한 공간감 및 거리감을 부여하는 3차원 공간 모델링 처리단계를 포함하는 음원객체 처리단계와; 상기 음원객체 처리된 음원객체와 배경음 객체를 믹싱하여 3차원 오디로 장면을 합성하는 믹싱단계 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제어방법
18 18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장면 출력단계는,청취자와 오디오 시스템간의 청취환경 특성과, 사용자에 의해 입력되는 청취환경특성 보정에 관한 정보를 통해 3차원 오디오 출력을 등화하는 단계;상기 등화단계를 거친 3차원 오디오 장면을 출력하여 청취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단말 시스템 제어방법
19 19
객체기반의 오디오 음원을 입력받는 오디오 입력부와;상기 오디오 입력부를 통해 입력된 오디오 음원을 사용자 선택에 따른 객체음과 배경음으로 구분하여 3차원 오디오 객체로 변환하기 위한 오디오 편집/제작부와;상기 오디오 편집/제작부에서 변환한 오디오 객체의 3차원 정보-상기 음원 객체의 3차원 공간상의 위치 정보- 및 객체신호를 매체를 통하여 전송하기 위하여 부호화하는 오디오 부호화부와;상기 오디오 부호화부에서 부호화된 객체신호 및 상기 3차원 정보를 포함하는 오디오 신호를 매체를 통하여 수신하고, 다시 복호화하는 오디오 복호화부와;상기 오디오 복호화부에서 복호화된 객체신호 및 상기 3차원 정보를 이용하여 3차원 오디오 장면을 사용자의 제어에 의하여 선택적으로 합성하기 위한 오디오 장면합성부와;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에서 선택적으로 오디오 장면을 사용자의 제어에 의하여 합성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선택에 의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사용자 제어부와;상기 오디오 장면합성부에서 합성한 오디오 장면을 재생하는 오디오 재생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시스템
20 20
소정의 수단을 통하여 입력되는 오디오 음원에서 사용자 선택에 따른 음원객체를 구분하는 단계;상기 구분된 음원객체의 3차원 정보-상기 음원 객체의 3차원 공간상의 위치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상기 입력된 음원객체 및 상기 3차원 정보를 제외한 다른 입력된 오디오 음원을 배경음으로 처리하는 단계;상기 처리된 음원객체 및 상기 3차원 정보 및 배경음 객체를 오디오 장면 정보화하여 부호화하고 다중화하여 매체를 통해 전송하는 단계;매체를 통해 수신되는 부호화된 오디오 신호를 복호화하고, 객체음, 상기 3차원정보, 배경음으로 분리하는 단계;상기 객체음 및 상기 3차원 정보를 사용자 선택에 의해 변경하여 적용되도록 움직임, 그룹객체, 3차원 음상정위, 3차원 공간모델링 처리하고, 배경음과 믹싱하는 단계;상기 믹싱된 오디오 신호를 사용자가 제어하는 청취환경특성 보정에 의해 등화하고, 인간이 청취할 수 있도록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제어방법
21 20
소정의 수단을 통하여 입력되는 오디오 음원에서 사용자 선택에 따른 음원객체를 구분하는 단계;상기 구분된 음원객체의 3차원 정보-상기 음원 객체의 3차원 공간상의 위치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상기 입력된 음원객체 및 상기 3차원 정보를 제외한 다른 입력된 오디오 음원을 배경음으로 처리하는 단계;상기 처리된 음원객체 및 상기 3차원 정보 및 배경음 객체를 오디오 장면 정보화하여 부호화하고 다중화하여 매체를 통해 전송하는 단계;매체를 통해 수신되는 부호화된 오디오 신호를 복호화하고, 객체음, 상기 3차원정보, 배경음으로 분리하는 단계;상기 객체음 및 상기 3차원 정보를 사용자 선택에 의해 변경하여 적용되도록 움직임, 그룹객체, 3차원 음상정위, 3차원 공간모델링 처리하고, 배경음과 믹싱하는 단계;상기 믹싱된 오디오 신호를 사용자가 제어하는 청취환경특성 보정에 의해 등화하고, 인간이 청취할 수 있도록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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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EP01416769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EP01416769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US07590249 US 미국 FAMILY
4 US20040111171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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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EP1416769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2 EP1416769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3 US2004111171 US 미국 DOCDBFAMILY
4 US7590249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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