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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감있는 입체음향구현을 위한 가상음장 생성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009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현실감있는 입체음향구현을 위한 가상음장 생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음원 파일을 로딩시킨 후 공간 파라미터를 입력하는 제 1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공간 파라미터에 따라 반사되는 음에 대한 반사 강도를 계산한 후, 음의 밀도 향상을 위해 각 반사음간에 내삽 처리를 하는 제 2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공간 파라미터에 따라 잔향시간을 계산한 후, 고주파 흡수시간에 적절한 저역통과필터의 차단 주파수를 결정하는 제 3 단계와; 상기 제 3 단계로부터 음원에 필터링을 적용할 경우, 광범위한 계산량을 피하고 메모리 공간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음원을 일정길이의 블록으로 다중 분할한 후, 각 블록에 대해 독립적인 연산을 수행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제 4 단계와; 상기 제 2 및 제 4 단계로부터 구현된 반사음을 조화롭게 위치시켜 전체적인 공간의 충격응답함수를 생성하는 제 5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CD 타이틀, 인터넷상의 오디오 정보, 가상현실 및 게임소프트웨어의 제작 등에서 요구되는 음향 효과를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통해 개선시켜 일반 사용자들이 단순 모노음이나 스테레오음에서 느끼기 힘든 현장감을 제공하므로서 보다 실감나는 음향의 청취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현실감있는 입체음향구현을 위한 가상음장 생성 방법을 제시한다.
Int. CL H04S 7/00 (2006.01)
CPC H04S 7/302(2013.01) H04S 7/302(2013.01) H04S 7/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19980052524 (1998.12.0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280844-0000 (2000.11.13)
공개번호/일자 10-1999-0064398 (1999.08.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10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1998.12.0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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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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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풍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현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기홍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재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서상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김용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김현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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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영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대치동) KT&G타워 *층(에스앤엘파트너스)
2 최승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 에이스타워 *층 (순화동)(법무법인 세종)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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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8.12.02 수리 (Accepted) 1-1-1998-0403869-54
2 출원심사청구서
Request for Examination
1998.12.02 수리 (Accepted) 1-1-1998-0403871-46
3 대리인선임신고서
Notification of assignment of agent
1998.12.02 수리 (Accepted) 1-1-1998-0403870-01
4 조기출원공개신청서
Request for Laying Open of Early Application
1999.05.18 수리 (Accepted) 1-1-1999-5187579-80
5 등록사정서
Decision to grant
2000.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0-0251290-7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1.04.19 수리 (Accepted) 4-1-2001-0046046-2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8.08 수리 (Accepted) 4-1-2002-0065009-76
8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8.11.06 수리 (Accepted) 1-1-2008-5055004-7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음원 파일을 로딩시킨 후 공간 파라미터를 입력하는 제 1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공간 파라미터에 따라 반사되는 음에 대한 반사 강도를 계산한 후, 음의 밀도 향상을 위해 각 반사음간에 내삽 처리를 하는 제 2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공간 파라미터에 따라 잔향시간을 계산한 후, 고주파 흡수시간에 적절한 저역통과필터의 차단 주파수를 결정하는 제 3 단계와;

상기 제 3 단계로부터 음원에 필터링을 적용할 경우, 광범위한 계산량을 피하고 메모리 공간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음원을 일정길이의 블록으로 다중 분할한 후, 각 블록에 대해 독립적인 연산을 수행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제 4 단계와;

상기 제 2 및 제 4 단계로부터 구현된 반사음을 조화롭게 위치시켜 전체적인 공간의 충격응답함수를 생성하는 제 5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체음향구현을 위한 가상음장 생성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공간파라미터는 청취자가 위치하고 있는 가상공간의 크기, 사방 벽과 천장 및 바닥을 구성하는 재질의 흡음률, 공간내에서의 청취자와 음원의 위치 그리고, 고주파 흡수 시간에 관련된 파라미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체음향구현을 위한 가상음장 생성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4 단계는

저역통과필터의 차단 주파수를 결정한 후, 긴 음원을 일정길이의 블록으로 분할하여 일련의 블록열을 구성하고 마지막 블록에 도달할 때까지 각각의 블록에 대해서 음장효과를 반복처리하고 합산하는 과정을 진행하는 단계;

상기 단계가 모두 수행되면, 소리의 질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역통과 필터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체음향구현을 위한 가상음장 생성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음장효과를 반복처리하고 합산하는 과정을 진행하는 단계는

상기 단계 수행전에 청취자가 결과음을 들을때, 한층 더한 부드러움을 느끼도록 콤 필터 처리 및 상기 처리후 반드시 저역통과 필터 처리를 수행하여 고주파수 성분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체음향구현을 위한 가상음장 생성 방법

5 5

음원 파일을 로딩시킨 후 공간 파라미터를 입력하는 제 1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공간 파라미터에 따라 반사되는 음에 대한 반사 강도를 계산한 후, 음의 밀도 향상을 위해 각 반사음간에 내삽 처리를 하는 제 2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공간 파라미터에 따라 잔향시간을 계산한 후, 고주파 흡수시간에 적절한 저역통과필터의 차단 주파수를 결정하는 제 3 단계와;

상기 제 3 단계로부터 음원에 필터링을 적용할 경우, 광범위한 계산량을 피하고 메모리 공간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음원을 일정길이의 블록으로 다중 분할한 후, 각 블록에 대해 독립적인 연산을 수행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제 4 단계와;

상기 제 2 및 제 4 단계로부터 구현된 반사음을 조화롭게 위치시켜 전체적인 공간의 충격응답함수를 생성하는 제 5 단계를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