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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과 운전자간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0127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과 운전자간 협력형 자율 주행을 수행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는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고 운전자의 상태를 위험 지수로 산출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구간 데이터를 근거로 경로에 포함된 구간들 각각의 구간 특성들을 분류하고, 운전자에 상응하는 목적지까지의 경로에 대해 인식된 주행 환경을 근거로 운전자가 탑승한 차량의 자율 주행을 제어하는 자율 주행 제어부; 및 운전자의 상태 및 구간 특성들을 근거로 경로에 포함된 구간들 각각의 운전 모드를 판단하는 운전 제어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50/08 (2006.01) B60K 28/02 (2006.01) B60K 28/06 (2006.01)
CPC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21258 (2013.02.2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106939 (2014.09.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03)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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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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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한우용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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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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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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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2.27 수리 (Accepted) 1-1-2013-0177005-7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2.03 수리 (Accepted) 1-1-2016-0116587-6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23611-2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20 수리 (Accepted) 1-1-2017-0170835-8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70836-2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81395-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고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위험 지수로 산출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구간 데이터를 근거로 운전자에 상응하는 목적지 까지의 경로에 포함된 구간들 각각의 구간 특성들을 분류하고, 상기 운전자에 상응하는 목적지까지의 경로에 대해 인식된 주행 환경을 근거로 상기 운전자가 탑승한 차량의 자율 주행을 제어하는 자율 주행 제어부; 및상기 운전자의 상태 및 상기 구간 특성들을 근거로 상기 경로에 포함된 구간들 각각의 운전 모드를 판단하는 운전 제어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간들 각각의 운전 모드는,수동 모드, 협력 운전 모드, 자율 주행 모드, 자율 주행 실패 긴급 운전 모드 및 운전자 무반응 긴급 운전 모드 중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협력 운전 모드는 운전자 주도 협력 운전 모드 및 자율 주행 주도 협력 운전 모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제어 판단부는,상기 차량이 진행중인 구간에서, 현재 운전 모드를 상기 운전자의 상태와 상기 구간 특성들에 상응하는 다른 운전 모드로 전환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상기 주행 환경을 근거로 계산된 상기 구간들 각각의 위험 지수를 통해 상기 구간 특성들을 재분류하고, 재분류된 구간 특성들을 근거로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구간 데이터를 갱신하는 자율 주행 데이터 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이전 구간의 위험 지수가 기설정된 운전 가능 위험 지수보다 높고, 기설정된 운전 불가능 위험 지수보다 낮으면, 상기 이전 구간을 협력 운전 가능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이전 구간의 위험 지수가 기설정된 운전 불가능 위험 지수보다 높으면, 상기 이전 구간을 자율 주행 불가능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이전 구간의 위험 지수가 기설정된 운전 가능 위험 지수보다 낮으면, 상기 이전 구간을 자율 주행 가능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8 8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차량이 현재 구간에서 진행 중일 때, 상기 현재 구간에서의 위험 지수를 계산하고, 계산된 위험 지수가 기존에 저장된 현재 구간의 위험 지수보다 높을 때, 상기 현재 구간의 위험 지수를 상기 계산된 위험 지수로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운전자의 눈 깜박임 또는 시선을 추적하는 아이트래커(eyetracker)를 통해, 상기 운전자의 졸음 상태 또는 주의 분산 상태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노매딕 디바이스 또는 차량 내의 디바이스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여, 상기 운전자의 주의 분산 상태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수치적인 위험 지수로 변환하는 위험 지수 판단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장치
12 12
운전자 상태 판단부에 의해,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고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위험 지수로 산출하는 단계;자율 주행 제어부에 의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구간 데이터를 근거로 운전자에 상응하는 목적지까지의 경로에 포함된 구간들 각각의 구간 특성들을 분류하는 단계; 운전 제어 판단부에 의해, 상기 운전자의 상태 및 상기 구간 특성들을 근거로 상기 경로에 포함된 구간들 각각의 운전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자율 주행 제어부에 의해, 상기 운전자에 상응하는 목적지까지의 경로에 대해 인식된 주행 환경을 근거로 상기 운전자가 탑승한 차량의 자율 주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구간들 각각의 운전 모드는,수동 모드, 협력 운전 모드, 자율 주행 모드, 자율 주행 실패 긴급 운전 모드 및 운전자 무반응 긴급 운전 모드 중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협력 운전 모드는 운전자 주도 협력 운전 모드 및 자율 주행 주도 협력 운전 모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구간들 각각의 운전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진행중인 구간에서, 현재 운전 모드를 상기 운전자의 상태와 상기 구간 특성들에 상응하는 다른 운전 모드로 전환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가 탑승한 차량의 자율 주행을 제어하는 단계 이후, 상기 자율 주행 데이터 처리부에 의해, 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상기 주행 환경을 근거로 계산된 상기 구간들 각각의 위험 지수를 통해 상기 구간 특성들을 재분류하고, 재분류된 구간 특성들을 근거로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구간 데이터를 갱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구간 데이터를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이전 구간의 위험 지수가 기설정된 운전 가능 위험 지수보다 높고, 기설정된 운전 불가능 위험 지수보다 낮으면, 상기 이전 구간을 협력 운전 가능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구간 데이터를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이전 구간의 위험 지수가 기설정된 운전 불가능 위험 지수보다 높으면, 상기 이전 구간을 자율 주행 불가능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18 18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구간 데이터를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다음 구간으로 이동된 후, 이전 구간의 위험 지수가 기설정된 운전 가능 위험 지수보다 낮으면, 상기 이전 구간을 자율 주행 가능 구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19 19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구간 데이터를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현재 구간에서 진행 중일 때, 상기 현재 구간에서의 위험 지수를 계산하고, 계산된 위험 지수가 기존에 저장된 현재 구간의 위험 지수보다 높을 때, 상기 현재 구간의 위험 지수를 상기 계산된 위험 지수로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형 자율 주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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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ETRI지원사업)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