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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의 복호화를 위하여 컴퓨터에 의해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기록하는 기록매체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은,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참조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및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에 대한 차분 정보를 근거로 상기 예측된 움직임 벡터를 가산하여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이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과 동일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고,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이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과 상이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스케일링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고,상기 움직임 벡터의 스케일링은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으로부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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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은 상기 참조 영상 내에서 상기 현재 블록의 위치와 동일한 위치에 존재하는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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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벡터의 스케일링은상기 참조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참조 블록이 속한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이 속한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혹은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스케일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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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의 부호화 장치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참조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및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는 움직임 벡터 예측부; 및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부에 의해 예측된 움직임 벡터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기초로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에 대한 차분 정보를 결정하는 차분 결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부는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이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과 동일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고,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이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과 상이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스케일링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고,상기 움직임 벡터의 스케일링에는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으로부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중 하나 이상이 이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의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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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은 상기 참조 영상 내에서 상기 현재 블록의 위치와 동일한 위치에 존재하는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의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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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부는상기 참조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참조 블록이 속한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이 속한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혹은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스케일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의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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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의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참조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및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예측된 움직임 벡터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기초로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에 대한 차분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이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과 동일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고,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이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과 상이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스케일링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 예측을 수행하고,상기 움직임 벡터의 스케일링은 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으로부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의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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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은 상기 참조 영상 내에서 상기 현재 블록의 위치와 동일한 위치에 존재하는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의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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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벡터의 스케일링은상기 참조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참조 블록이 속한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이 속한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참조 영상으로부터 상기 현재 영상까지의 거리 정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 혹은 상기 참조 영상 내 상기 현재 블록에 대응하는 상기 참조 블록의 주변 블록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 정보를 스케일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의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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