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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및 3차원 공간 상에서의 가상 음상 정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016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2차원 및 3차원 공간 상에서의 가상 음상 정위 방법이 개시된다. 가상 음상 정위 방법은 출력 채널에서 사용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상기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는 단계; 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위치한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 상기 판단된 세부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재생하기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패닝 계수에 기초하여 입력 신호를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4R 5/02 (2006.01.01) H04S 1/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40083959 (2014.07.04)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49046-0000 (2020.08.21)
공개번호/일자 10-2015-0005477 (2015.01.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8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30079263   |   2013.07.05
대한민국  |   1020130079116   |   2013.07.05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1020200105612;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2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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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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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재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용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서정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강경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최근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방희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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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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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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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04 수리 (Accepted) 1-1-2014-0633864-7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23 수리 (Accepted) 1-1-2018-0400306-6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72250-1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14 수리 (Accepted) 1-1-2019-0044638-9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44637-42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53726-1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33483-8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17 수리 (Accepted) 1-1-2019-0733484-25
10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41026-30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1.20 수리 (Accepted) 1-1-2020-0062651-17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1.2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062650-72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3.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20198-44
1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4.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31078-10
1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27 수리 (Accepted) 1-1-2020-0431079-66
1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51188-26
17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8.21 수리 (Accepted) 1-1-2020-088257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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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입력 채널에 대응하는 가상 음원을 재생하기 위해 출력 채널에서 사용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라우드스피커들의 재생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재생 정보를 이용하여 입력 신호를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의 재생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삼각형 형태의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된 세부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의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패닝 계수는, 백터 기반 진폭 패닝(vector based amplitude panning: VBAP)에 기초하여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복수의 라우드스피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재생되는 위치에 해당하는 세부 영역과 관련된 라우드스피커에 파워를 할당할 수 있도록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 상기 라우드스피커가 표준화된 출력 포맷에서 정의하는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의 수평각과 수직각 및 상기 라우드스피커에 매핑되는 출력 신호들이 재생되는 라우드스피커들에 대한 거리 차이(distance variation)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은, 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2개인 경우, 상기 2개의 라우드스피커들을 연결하는 원주에 대응하는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K개(K003e#3)인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X개(X≥K)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6 6
출력 채널에서 사용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재생 영역을 삼각형 형태의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위치한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된 세부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재생하기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패닝 계수에 기초하여 입력 신호를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패닝 계수는, 백터 기반 진폭 패닝(vector based amplitude panning: VBAP)에 기초하여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복수의 라우드스피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재생되는 위치에 해당하는 세부 영역과 관련된 라우드스피커에 파워를 할당할 수 있도록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 상기 라우드스피커가 표준화된 출력 포맷에서 정의하는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의 수평각과 수직각 및 상기 라우드스피커에 매핑되는 출력 신호들이 재생되는 라우드스피커들에 대한 거리 차이(distance variation)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은, 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2개인 경우, 상기 2개의 라우드스피커들을 연결하는 원주에 대응하는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K개(K003e#3)인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X개(X≥K)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10 10
평면 상에 위치한 라우드스피커들을 이용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평면 상에 위치한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하여 패닝 계수를 결정할 수 있는 경우, 수평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평면 상에 위치한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하여 패닝 계수를 결정할 수 없는 경우, 수직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패닝 계수는,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복수의 라우드스피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재생되는 위치에 해당하는 세부 영역과 관련된 라우드스피커에 파워를 할당할 수 있도록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 상기 라우드스피커가 표준화된 출력 포맷에서 정의하는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의 수평각과 수직각 및 상기 라우드스피커에 매핑되는 출력 신호들이 재생되는 라우드스피커들에 대한 거리 차이(distance variation)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라우드스피커들이 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 상에 위치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2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평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3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직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패닝 계수는,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복수의 라우드스피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재생되는 위치에 해당하는 세부 영역과 관련된 라우드스피커에 파워를 할당할 수 있도록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 상기 라우드스피커가 표준화된 출력 포맷에서 정의하는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의 수평각과 수직각 및 상기 라우드스피커에 매핑되는 출력 신호들이 재생되는 라우드스피커들에 대한 거리 차이(distance variation)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가상 음상 정위 방법
14 14
삭제
15 15
삭제
16 16
삭제
17 17
출력 채널에서 사용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분할한 삼각형 형태의 세부 영역에 기초하여 가상 음원을 재생하기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결정부; 및상기 패닝 계수에 기초하여 입력 신호를 렌더링하는 렌더링부를 포함하고,상기 패닝 계수는, 백터 기반 진폭 패닝(vector based amplitude panning: VBAP)에 기초하여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복수의 라우드스피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재생되는 위치에 해당하는 세부 영역과 관련된 라우드스피커에 파워를 할당할 수 있도록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 상기 라우드스피커가 표준화된 출력 포맷에서 정의하는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의 수평각과 수직각 및 상기 라우드스피커에 매핑되는 출력 신호들이 재생되는 라우드스피커들에 대한 거리 차이(distance variation)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라우드스피커 렌더러
18 18
평면 상에 위치한 라우드스피커들을 이용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결정부; 및상기 패닝 계수에 기초하여 입력 신호를 렌더링하는 렌더링부를 포함하고,상기 결정부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2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평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3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직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패닝 계수는,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복수의 라우드스피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재생되는 위치에 해당하는 세부 영역과 관련된 라우드스피커에 파워를 할당할 수 있도록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 상기 라우드스피커가 표준화된 출력 포맷에서 정의하는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의 수평각과 수직각 및 상기 라우드스피커에 매핑되는 출력 신호들이 재생되는 라우드스피커들에 대한 거리 차이(distance variation)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라우드스피커 렌더러
19 19
라우드스피커들이 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 상에 위치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결정부; 및상기 패닝 계수에 기초하여 입력 신호를 렌더링하는 렌더링부를 포함하고, 상기 결정부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2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평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3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직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고,상기 패닝 계수는,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복수의 라우드스피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재생되는 위치에 해당하는 세부 영역과 관련된 라우드스피커에 파워를 할당할 수 있도록 결정되고,상기 패닝 계수는, 상기 라우드스피커가 표준화된 출력 포맷에서 정의하는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의 수평각과 수직각 및 상기 라우드스피커에 매핑되는 출력 신호들이 재생되는 라우드스피커들에 대한 거리 차이(distance variation)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라우드스피커 렌더러
2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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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N107968985 CN 중국 DOCDBFAMILY
4 CN107968985 CN 중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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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전자부품연구원 산업융합기반구축사업 차세대음향 핵심기술 개발 및 산업 활성화 지원센터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