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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쉐이딩 기반의 3D스트리밍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0189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기술에 관한 것으로, 3D 및 가상현실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하여 3D 장면 및 관련 데이터를 서버로부터 원격지에 있는 클라이언트에 전송하고 이를 사용자의 클라이언트에서 표현하는 것으로서, 3D 및 가상현실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해 3D가속이 필요한 버텍스 쉐이더 및 픽셀 쉐이더를 서버에서 수행하고, 이를 통해 생성된 3D 장면 및 관련 데이터를 사용자의 클라이언트로 전송하여, 사용자의 클라이언트에서 2D 래스터라이저를 통해 3D 스트리밍을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기존 3D 데이터 스트리밍 기술이 데이터의 전송 양을 줄이기 위하여 3D 데이터의 양을 줄이기 때문에 이동 단말기에서는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할 수 없었으나, 본 발명은 서버가 보유하고 있는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 단말기에서도 원 데이터의 색감과 원근감을 표현하여 최상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으며, 저장 공간이 소량이며, 3D 가속기가 탑재되지 않은 저가의 보급형 이동 단말기에서도 3D 콘텐츠의 구현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 원격 쉐이딩, 3D 스트리밍
Int. CL H04N 13/00 (2006.01)
CPC H04N 13/0059(2013.01) H04N 13/0059(2013.01) H04N 13/0059(2013.01) H04N 13/0059(2013.01) H04N 13/005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23570 (2009.03.1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06892-0000 (2012.11.26)
공개번호/일자 10-2010-0062800 (2010.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1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80120908   |   2008.12.02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3.19)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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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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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충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정일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최병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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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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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씨에스피미디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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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3.19 수리 (Accepted) 1-1-2009-0166758-4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4.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5.25 수리 (Accepted) 9-1-2012-0042260-9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6.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47845-0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8.16 수리 (Accepted) 1-1-2012-0656013-5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8.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656014-0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09769-1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3D 장면 데이터로부터 3D 프리미티브를 추출하는 3D 프리미티브 추출부와, 상기 추출된 3D 프리미티브에 대한 시점 결정 및 광원 설정, 텍스쳐 맵핑을 통하여 2D 프리미티브로 변환하는 2D 프리미티브 변환부와, 상기 변환된 2D 프리미티브를 2D 장면 데이터로 구성하는 2D 장면 구성부와, 상기 2D 장면 데이터로 네트워크 패킷을 생성하여 이동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네트워크 패킷 전송부 를 포함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구성부는, 3차원 좌표상의 점에 대한 변환을 동적으로 수행하는 버텍스 쉐이더와, 상기 버텍스 쉐이더로 구성된 좌표값에 텍스쳐를 맵핑하는 픽셀 쉐이더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구성부는, 상기 버텍스 쉐이더로 구성된 좌표값 계산을 처리하는 3D 가속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구성부는, 뷰 영역에 대한 드로잉 여부를 판단하는 뷰 컬링 및 후면 컬링을 수행한 후, 상기 변환된 2D 프리미티브에 깊이 테스트를 수행하여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구성부는, 상기 3D 프리미티브의 3차원 좌표상의 점에 대한 변환만을 동적으로 수행하여 상기 2D 프리미티브로의 변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6 6
3D 스트리밍 서버로부터 수신된 패킷을 디코딩한 후, 2D 장면 데이터로 복원하는 2D 장면 복원부와, 상기 복원된 2D 장면 데이터에서 2D 프리미티브를 추출하는 2D 프리미티브 추출부와, 상기 2D 프리미티브의 버텍스 좌표가 갖는 칼라 값을 참조하여 프리미티브 영역 내의 화면 픽셀 값을 결정하는 2D 래스터라이징 수행부와, 상기 결정된 화면 픽셀값으로 디스플레이를 수행하는 디스플레이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2D 래스터라이징 수행부는, 상기 추출된 2D 프리미티브에 대한 깊이 데스트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8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2D 래스터라이징 수행부는, 상기 추출된 2D 프리미티브의 좌표값에 텍스쳐를 맵핑하는 픽셀 쉐이더를 수행한 후, 2D 래스터라이저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9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3D 스트리밍 장치는, 유무선통신 망을 통해 상기 3D 스트리밍 서버로부터 인코딩되어 전송된 패킷을 수신하여 상기 2D 장면 복원부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패킷 수신부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10 10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3D 스트리밍 서버는, 3D 가속을 요하는 버텍스 쉐이더 및 픽셀 쉐이더를 수행하여 변환된 2D 장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장치
11 11
3D 장면 데이터로부터 3D 프리미티브를 추출하는 과정과, 상기 추출된 3D 프리미티브에 대한 시점 결정 및 광원 설정, 텍스쳐 맵핑을 통하여 2D 프리미티브로 변환하는 과정과, 상기 변환된 2D 프리미티브를 2D 장면 데이터로 구성하는 과정과, 상기 2D 장면 데이터로 네트워크 패킷을 생성하여 이동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데이터로 구성하는 과정은, 버텍스 쉐이더로 3차원 좌표상의 점에 대한 변환을 동적으로 수행하는 과정과, 픽셀 쉐이더에서 상기 버텍스 쉐이더로 구성된 좌표값에 텍스쳐를 맵핑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데이터로 구성하는 과정은, 상기 버텍스 쉐이더로 구성된 좌표값 계산을 3D 가속기로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4 14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데이터로 구성하는 과정은, 뷰 영역에 대한 드로잉 여부를 판단하는 뷰 컬링 및 후면 컬링을 수행한 후, 상기 변환된 2D 프리미티브에 깊이 테스트를 수행하여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5 15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2D 장면 데이터로 구성하는 과정은, 상기 3D 프리미티브의 3차원 좌표상의 점에 대한 변환만을 동적으로 수행하여 상기 2D 프리미티브로의 변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6 16
3D 스트리밍 서버로부터 수신된 패킷을 2D 장면 데이터로 복원하는 과정과, 상기 복원된 2D 장면 데이터에서 2D 프리미티브를 추출하는 과정과, 상기 2D 프리미티브의 버텍스 좌표가 갖는 칼라 값을 참조하여 프리미티브 영역 내의 화면 픽셀 값을 결정하는 과정과, 상기 결정된 화면 픽셀값으로 디스플레이를 수행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7 17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 픽셀 값을 결정하는 과정은, 상기 추출된 2D 프리미티브에 대한 깊이 데스트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8 18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 픽셀 값을 결정하는 과정은, 상기 추출된 2D 프리미티브의 좌표값에 텍스쳐를 맵핑하는 픽셀 쉐이더를 수행한 후, 2D 래스터라이저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19 19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복원하는 과정은,유무선통신망을 통해 상기 3D 스트리밍 서버로부터 인코딩되어 전송된 패킷을 수신하는 과정과,상기 수신된 패킷을 디코딩하여 상기 2D 장면 데이터를 복원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20 20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3D 스트리밍 서버는, 3D 가속을 요하는 버텍스 쉐이더 및 픽셀 쉐이더를 수행하여 변환된 2D 장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쉐이딩 기반의 3D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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