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고속도로나 국도 상에 건설되는 터널 구조물의 내부 라이닝 시스템 및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강판-철골 프레임-콘크리트 합성 라이닝 시스템을 개발하여 내부 라이닝 시공기간을 단축하고 터널 내부의 미관을 개선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며, 종래 터널에서는 이동식 거푸집을 이용하여 두께 30cm인 철근 콘크리트 라이닝 또는 무근 콘크리트 라이닝을 현장에서 타설하고 있는데, 이는 상당한 공기가 필요하며 완공 후에는 콘크리트 면에 균열 및 누수가 발생하여 유지보수에 애로사항이 있었던 점을 개선한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의 강재-콘크리트 합성 라이닝 시스템 및 시공방법은 터널을 형성하기 위한 지보 내측에 강판이 부착된 격자형 철골프레임을 설치한 다음, 그 배면을 콘크리트로 타설하여 충진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철골 프레임과 강판을 설치하는 공정과 배면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정을 분리하여 연속적으로 시공이 가능하여 시공기간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터널의 내측에는 공장에서 제작한 강판을 도장 처리하여 설치하므로 고품질의 내부 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터널 라이닝, 아치형 프레임, 강판, 격자형 철골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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