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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발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0942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촉매연소기 내에 개질판을 설치하여 상기 촉매연소기의 열을 개질판의 개질작용 이용함으로써, 연료기체의 이용효율을 높여 운영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상기한 목적을 갖는 본 발명의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는, 연료기체의 황을 제거하기 위한 탈황기와, 상기 연료기체를 유입하여 수증기와 혼합하여 혼합기체를 형성하는 열회수형 증기발생기와, 연료극의 배기가스의 연소를 위한 촉매연소기와, 개질기체의 가열을 위한 개질기체 열교환기와, 상기 혼합기체 및 공기가 각각 유입되도록 공기극과 연료극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스택으로 이루어진 한편, 외부공기를 인입하기 위한 공기 송풍기와, 상기 외부공기와 연료극을 통과한 배기가스를 열교환하기 위한 공기 열교환기가 상기 촉매연소기에 연결되어 구성된 연료전지발전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촉매연소기의 내부에는 혼합기체에 수소가 포함되도록 개질기체를 형성하는 개질판이 설치되어,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연료극의 배기가스를 공급받아 공기와 혼합한 후, 상기 촉매 연소기를 통해 완전연소시킴으로써, 상기 개질판의 개질반응에 필요한 열량을 공급함으로써, 상기 촉매 연소기의 연소시 발생되는 열을 상기 개질판의 개질작용에 이용하는 것으로 연료기체의 이용효율을 향상시켜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개질판, 전기히터 자켓, 연료전지 스택, 탈황기, 촉매연소기, 공기 송풍기
Int. CL H01M 8/04014 (2016.01.01) H01M 8/0612 (2016.01.01) H01M 8/04007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0662 (2016.01.01) H01M 8/14 (2006.01.01)
CPC H01M 8/04022(2013.01) H01M 8/04022(2013.01) H01M 8/04022(2013.01) H01M 8/04022(2013.01) H01M 8/04022(2013.01) H01M 8/04022(2013.01) H01M 8/040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60438 (2006.06.30)
출원인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0751029-0000 (2007.08.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08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6.3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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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2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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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승구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북구
2 전중환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3 최영재 대한민국 전북 전주시 완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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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맥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 *층 (양재동, 화승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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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2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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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6.30 수리 (Accepted) 1-1-2006-0471097-3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2.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3.15 수리 (Accepted) 9-1-2007-0017574-70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05424-5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0.16 수리 (Accepted) 4-1-2007-5156605-0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5.14 수리 (Accepted) 4-1-2013-0019112-3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28 수리 (Accepted) 4-1-2016-5138263-7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1042-4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기체의 황을 제거하기 위한 탈황기(100)와, 상기 연료기체를 유입하여 수증기와 혼합하여 혼합기체를 형성하는 열회수형 증기발생기(110)와, 배기가스의 연소를 위한 촉매연소기(130)와, 개질기체의 가열을 위한 개질기체 열교환기(173)와, 상기 혼합기체 및 공기가 각각 유입되도록 공기극(141)과 연료극(142)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스택(140)으로 이루어진 한편, 외부공기를 인입하기 위한 공기 송풍기(150)와, 상기 외부공기와 연료극(142)을 통과한 배기가스를 열교환하기 위한 공기 열교환기(180)가 상기 촉매연소기(130)에 연결되어 구성된 연료전지발전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촉매연소기(130)의 내부에는 혼합기체에 수소가 포함되도록 개질기체를 형성하는 개질판(131)이 설치되어, 상기 연료전지 스택(140)의 연료극(142)의 배기가스를 공급받아 공기와 혼합한 후, 상기 촉매 연소기(130)를 통해 완전연소시킴으로써, 상기 개질판(131)의 개질반응에 필요한 열량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회수형 증기발생기(110)와 상기 촉매연소기(130) 사이에는 혼합기체 일부를 개질시켜주는 외부 개질기(120)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외부 개질기(120)의 외부에는 상기 외부 개질기(120)의 온도조절을 위한 전기히터 자켓(121)이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4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촉매연소기(130)에는 공기극(141) 및 연료극(142)의 배기가스를 균질하게 혼합하기 위한 이덕터(132)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이덕터(132)에는 상기 열회수형 증기발생기(110)에서 열교환이 끝난 공기극(141)의 배기가스를 재순환하기 위한 재순환 송풍기(160)가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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