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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 전력 공급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387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 전력 공급 시스템 및 방법은 전기자동차를 구동하기 위한 구동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시스템은 도로에 매립된 급전선로로부터 집전 모듈이 집전한 AC 전압을 DC 전압으로 변환하는 레귤레이터, 구동모터로 제1 충전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 구동모터로 제1 충전전력보다 단위 시간당 더 큰 크기를 갖는 제2 충전전력을 공급하는 슈퍼 커패시터, 및 레귤레이터와 구동모터의 사이에 배치되어 레귤레이터로부터 전달받은 DC 전압을 정전압으로 변환하며, 구동모터와 배터리 및 슈퍼 커패시터에 정전압을 분배하는 DC-DC 컨버터를 포함한다. 따라서 구동모터, 배터리에 불안정한 DC 전압을 공급하는 대신에 일정한 크기를 갖는 정전압을 공급함으로써, 전기자동차를 안정성 있게 구동할 수 있으며,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충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기자동차,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 플러그인(PLUG-IN) 충전 방식, DC-DC 컨버터, 슈퍼 커패시터
Int. CL B60L 9/00 (2006.01) H02J 17/00 (2006.01)
CPC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0274 (2009.12.23)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134562-0000 (2012.04.02)
공개번호/일자 10-2011-0073105 (2011.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3)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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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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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인수 미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흥열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5 양학진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6 윤대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7 박영규 대한민국 경상북도 상주시
8 김철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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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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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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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3 수리 (Accepted) 1-1-2009-0799313-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2.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3.21 수리 (Accepted) 9-1-2011-0026526-2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59379-80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5.23 수리 (Accepted) 1-1-2011-0384211-0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6.23 수리 (Accepted) 1-1-2011-0480389-31
7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7.06 수리 (Accepted) 1-1-2011-0517591-15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7.25 수리 (Accepted) 1-1-2011-0573426-92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8.23 수리 (Accepted) 1-1-2011-0654312-18
10 지정기간연장관련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1.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1-0076941-18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9.22 수리 (Accepted) 1-1-2011-0739289-71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9.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739290-17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12427-56
14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1.12.28 수리 (Accepted) 7-1-2011-0051444-00
1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2.10 수리 (Accepted) 1-1-2012-0110389-43
1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2.02.1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110390-90
17 수수료 반환 안내서
Notification of Return of Official Fee
2012.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2-0018967-80
1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2.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77166-18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2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2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2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2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2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2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를 구동하기 위한 구동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에 있어서,도로에 매립된 급전선로로부터 집전 모듈이 집전한 AC 전압을 DC 전압으로 변환하는 레귤레이터;상기 구동모터로 제1 충전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상기 구동모터로 상기 제1 충전전력보다 단위 시간당 더 큰 크기를 갖는 제2 충전전력을 공급하는 슈퍼 커패시터; 및상기 레귤레이터로부터 상기 DC 전압을 전달받기 위한 수신부, 상기 전달받은 DC 전압을 일정한 크기를 갖는 정전압으로 변환하는 변환부, 상기 구동모터에 잉여 전력이 발생하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구동모터에 잉여 전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구동모터에 상기 정전압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며, 상기 구동모터에 잉여 전력이 발생하는 경우 상기 배터리와 슈퍼 커패시터에 상기 잉여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전력 분배부, 및 상기 전력 분배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구동모터와 상기 배터리 및 상기 슈퍼 커패시터에 상기 정전압을 분배하는 공급부를 구비한 DC-DC 컨버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 전력 공급 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분배부는상기 구동모터에 잉여 전력이 발생하는 경우에, 상기 잉여 전력이 상기 배터리의 충전 허용 전압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기 잉여 전력을 상기 슈퍼 커패시터에 공급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잉여 전력이 상기 배터리의 충전 허용 전압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잉여 전력을 상기 배터리에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 전력 공급 시스템
5 5
전기자동차를 구동하기 위한 구동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방법에 있어서,집전모듈이 도로에 매립된 급전선로로부터 AC 전압을 집전하는 단계;레귤레이터가 상기 집전한 AC 전압을 DC 전압으로 변환하는 단계;DC-DC 컨버터가 상기 DC 전압을 일정한 크기를 갖는 정전압으로 변환하는 단계;상기 DC-DC 컨버터가 상기 구동모터에 잉여 전력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판단 결과, 상기 구동모터에 잉여 전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DC-DC 컨버터가 상기 정전압을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구동모터에 잉여 전력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상기 DC-DC 컨버터가 상기 잉여 전력을 배터리와 슈퍼 커패시터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DC-DC 컨버터가 상기 정전압을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하는 단계는 상기 구동모터가 상기 정전압을 이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를 구동하기 위한 전력이 부족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판단 결과, 상기 구동모터에 전력이 부족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기 정전압을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하는 단계; 및 상기 판단 결과, 상기 구동모터에 전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상기 배터리와 상기 슈퍼 커패시터 중 적어도 하나가 충전전력을 상기 구동모터에 추가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 전력 공급 방법
6 6
삭제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전력을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하는 단계는사전에 설정된 값을 기준으로 상기 구동모터가 상대적으로 큰 충전전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기 배터리가 제1 충전전력을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하는 단계; 및상기 구동모터가 상대적으로 큰 충전전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상기 슈퍼 커패시터가 상기 제1 충전전력보다 단위 시간당 더 큰 크기를 갖는 제2 충전전력을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 전력 공급 방법
8 8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잉여 전력을 상기 배터리와 상기 슈퍼 커패시터에 공급하는 단계는상기 잉여 전력이 상기 배터리의 충전 허용 전압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기 잉여 전력을 상기 슈퍼 커패시터에 공급하는 단계; 및상기 잉여 전력이 상기 배터리의 충전 허용 전압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잉여 전력을 상기 배터리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 전력 공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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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과학기술원 온라인 전기자동차 원천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