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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변속 장치 및 그 제어 방법과 이를 이용하는 차량

  • 기술번호 : KST201511410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가 개시된다. 변속 장치는 구동기어열을 구비하는 입력축 및 상기 구동기어열와 맞물리는 종동기어열을 구비하는 출력축을 갖는 변속 기어열과, 차량의 엔진의 출력축과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 사이 또는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과 차량의 구동 바퀴축 사이에 배치되고, 차량의 변속 작동시 서로 맞물리는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따라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 속도와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 속도가 동기화되도록 조절하는 동기화 장치를 포함한다.
Int. CL B60K 6/22 (2007.10) B60K 6/36 (2007.10)
CPC B60K 6/36(2013.01) B60K 6/36(2013.01) B60K 6/36(2013.01) B60K 6/3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8963 (2010.04.2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172041-0000 (2012.08.01)
공개번호/일자 10-2011-0119330 (2011.1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8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27)
심사청구항수 3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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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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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용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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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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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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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27 수리 (Accepted) 1-1-2010-0272255-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6 수리 (Accepted) 9-1-2011-0041297-6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19351-7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1033220-0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26 수리 (Accepted) 1-1-2011-1033221-4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59031-6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구동기어열을 구비하는 입력축 및 상기 구동기어열와 맞물리는 종동기어열을 구비하는 출력축을 갖는 변속 기어열; 및차량의 엔진의 출력축과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 사이 또는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과 차량의 구동 바퀴축 사이에 배치되고, 차량의 변속 작동시 서로 맞물리는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따라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 속도와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 속도가 동기화되도록 조절하는 병렬식 동기화 장치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동기화 장치는, 차량의 엔진과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 사이 또는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과 차량의 구동 바퀴축 사이에 배치되는 적어도 1개의 차동 기어장치; 및상기 차동 기어장치의 어느 한 기어와 연결된 모터/제너레이터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동기화 장치는, 차량의 엔진과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 사이 또는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과 차량의 구동 바퀴축 사이에 배치되는 적어도 1개의 유성 기어장치; 및상기 유성 기어장치의 어느 한 기어와 연결된 모터/제너레이터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4 4
청구항 1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병렬식 차량용 변속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
5 5
청구항 1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차량의 변속 목표를 입력받는 단계;(b)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과 출력축의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단계 (a)에서 입력된 변속 목표에 따라 변속 기어열에서 변속 후 맞물릴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 또는 출력축의 목표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 (c)에서 산출된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 또는 출력축의 목표 속도에 따라 모터/제너레이터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e)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 또는 출력축의 속도가 목표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 변속 기어열의 변속 작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의 제어 방법
6 6
제1 기어, 제2 기어 및 제3 기어를 구비하고, 이들 3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이 차량의 엔진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제1 차동 기어 장치;상기 제1 차동 기어 장치의 나머지 2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상기 제1 차동 기어 장치의 나머지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에 그 입력축이 연결되고 구동 바퀴와 연결되는 제2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에 그 출력축이 연결되는 변속 기어열; 및차량의 변속 작동시, 상기 각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상기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의 작동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 속도와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 속도가 상기 변속 기어열에서 서로 맞물릴 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동기화되도록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는 센서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8 8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제2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에 연결되는 보조 모터/제너레이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9 9
청구항 6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
10 10
청구항 6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차량의 변속 목표를 입력받는 단계;(b)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과 출력축의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단계 (a)에서 입력된 변속 목표에 따라 변속 기어열에서 변속 후 맞물릴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목표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 (c)에서 산출된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목표 속도에 따라 모터/제너레이터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e)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속도가 목표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 변속 기어열의 변속 작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의 제어 방법
11 11
엔진의 출력축에 그 입력축이 연결되는 변속 기어열;제1 기어, 제2 기어 및 제3 기어를 구비하고, 이들 3개의 기어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이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차동 기어 장치;상기 차동 기어 장치의 나머지 2개의 기어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모터/제너레이터 장치; 및차량의 변속 작동시, 상기 각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상기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의 작동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가 상기 변속 기어열에서 서로 맞물릴 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동기화되도록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는 센서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차동 기어 장치의 나머지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은 차량의 바퀴를 구동하기 위한 다른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과 연결되며, 상기 다른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과 연결되는 보조 모터/제너레이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14 14
청구항 11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
15 15
청구항 11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차량의 변속 목표를 입력받는 단계;(b)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과 출력축의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단계 (a)에서 입력된 변속 목표에 따라 변속 기어열에서 변속 후 맞물릴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목표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 (c)에서 산출된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목표 속도에 따라 모터/제너레이터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e)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속도가 목표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 변속 기어열의 변속 작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의 제어 방법
16 16
제1 기어, 제2 기어 및 제3 기어를 구비하고, 이들 3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이 차량의 엔진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유성 기어 장치;상기 유성 기어 장치의 나머지 2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상기 유성 기어 장치의 나머지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에 그 입력축이 연결되고 차량의 구동 바퀴와 연결되는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에 그 출력축이 연결되는 변속 기어열; 및차량의 변속 작동시, 상기 각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상기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의 작동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 속도와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 속도가 상기 변속 기어열에서 서로 맞물릴 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동기화되도록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17 17
청구항 16에 있어서,상기 유성 기어 장치의 제1 기어는 선 기어이며, 제2 기어는 유성 기어이고, 제3 기어는 링 기어이며,상기 모터/제너레이터는 상기 제2 기어의 회전축을 연결하는 캐리어와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18 18
청구항 16에 있어서,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는 센서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19 19
청구항 16에 있어서,상기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에 연결되는 보조 모터/제너레이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20 20
청구항 16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
21 21
청구항 16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차량의 변속 목표를 입력받는 단계;(b)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과 출력축의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단계 (a)에서 입력된 변속 목표에 따라 변속 기어열에서 변속 후 맞물릴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목표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 (c)에서 산출된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목표 속도에 따라 모터/제너레이터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e)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속도가 목표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 변속 기어열의 변속 작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의 제어 방법
22 22
엔진의 출력축에 그 입력축이 연결되는 변속 기어열;제1 기어, 제2 기어 및 제3 기어를 구비하고, 이들 3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이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유성 기어 장치;상기 유성 기어 장치의 나머지 2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모터/제너레이터 장치; 및차량의 변속 작동시, 상기 각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상기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의 작동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가 상기 변속 기어열에서 서로 맞물릴 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동기화되도록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23 23
청구항 22에 있어서,상기 유성 기어 장치의 제1 기어는 선 기어이며, 제2 기어는 유성 기어이고, 제3 기어는 링 기어이며,상기 모터/제너레이터는 상기 제2 기어의 회전축을 연결하는 캐리어와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24 24
청구항 22에 있어서,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는 센서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25 25
청구항 22에 있어서,상기 유성 기어 장치의 나머지 하나의 회전축은 차량의 바퀴를 구동하기 위한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과 연결되며, 상기 차동 기어 장치의 입력축과 연결되는 보조 모터/제너레이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26 26
청구항 22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
27 27
청구항 22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차량의 변속 목표를 입력받는 단계;(b)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과 출력축의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단계 (a)에서 입력된 변속 목표에 따라 변속 기어열에서 변속 후 맞물릴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목표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 (c)에서 산출된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목표 속도에 따라 모터/제너레이터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e)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속도가 목표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 변속 기어열의 변속 작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의 제어 방법
28 28
엔진의 출력축에 그 입력축이 연결되는 변속 기어열;제1 기어, 제2 기어 및 제3 기어를 구비하고, 이들 3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이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제1 차동 기어 장치;상기 제1 차동 기어 장치의 나머지 2개의 기어들 중에서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제1 기어, 제2 기어 및 제3 기어를 구비하고, 상기 제1 차동 기어 장치의 나머지 하나의 기어의 회전축과 제2 기어의 회전축이 연결되며, 제1 기어 및 제3 기어의 회전축이 차량의 구동 바퀴와 연결되는 제2 차동 기어 장치; 및차량의 변속 작동시, 상기 각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상기 모터/제너레이터 장치의 작동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가 상기 변속 기어열에서 서로 맞물릴 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동기화되도록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29 29
청구항 28에 있어서,상기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의 회전속도 및 상기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는 센서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30 30
청구항 28에 있어서,상기 제2 차동 기어장치의 제2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보조 모터/제너레이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
31 31
청구항 28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
32 32
청구항 28에 기재된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차량의 변속 목표를 입력받는 단계;(b) 변속 기어열의 입력축과 출력축의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단계 (a)에서 입력된 변속 목표에 따라 변속 기어열에서 변속 후 맞물릴 구동기어와 종동기어의 기어비에 기초하여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목표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 (c)에서 산출된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목표 속도에 따라 모터/제너레이터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e) 변속 기어열의 출력축의 속도가 목표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 변속 기어열의 변속 작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클러치를 구비하지 않는 차량용 변속 장치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