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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414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는 차량의 속도 및 선행 차량간의 차간 거리를 검출하는 센서부와, 선행 차량과 차량간 차간 거리별 차량의 속도 변화에 따른 가속 패턴과 감속 패턴이 저장된 메모리와, 센서부에서 검출된 차간 거리 및 차량의 속도와 가속 패턴 및 감속 패턴간의 비교를 통해 차량의 주행 모드를 설정하는 주행 모드 설정부와, 주행 모드를 토대로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은 차량의 속도 및 차간 거리를 검출한 후 차량의 속도 및 차간 거리를 토대로 주행 모드를 결정하고, 차량의 운전자가 평형상태라고 인식하는 가속측 경계인 가속 곡선과 감속측 경계인 감속 곡선 및 결정된 주행 모드를 토대로 목표 속도를 설정한 후 설정된 목표 속도에 의거하여 가감속양을 결정한 후 이를 토대로 차량을 주행을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자동 주행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에게 안전감을 줄일 수 있는 잇점이 있다.
Int. CL B60W 30/18 (2006.01) B60W 30/16 (2006.01)
CPC B60W 30/16(2013.01) B60W 30/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88531 (2010.09.0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1-0073233 (2011.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90129193   |   2009.12.22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09)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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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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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여화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진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임창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전현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미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유상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신영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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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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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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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09 수리 (Accepted) 1-1-2010-0587655-7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3.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28819-97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5.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362050-70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5.07 수리 (Accepted) 1-1-2012-0362049-23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9.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45412-33
6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2.10.18 수리 (Accepted) 7-1-2012-0048340-1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속도를 가감속하는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선행 차량과의 차간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로서,상기 차량의 속도 및 상기 선행 차량간의 차간 거리를 검출하는 센서부와,상기 선행 차량과 상기 차량간 차간 거리별 상기 차량의 속도 변화에 따른 가속 패턴과 감속 패턴이 저장된 메모리와,상기 센서부에서 검출된 상기 차간 거리 및 상기 차량의 속도와 상기 가속 패턴 및 감속 패턴간의 비교를 통해 상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설정하는 주행 모드 설정부와,상기 주행 모드를 토대로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상기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순항 제어 장치는,상기 차량의 주행 정보를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수집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감속 패턴 및 가속 패턴을 업데이트하는 패턴 정의부를 더 포함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순항 제어 장치는,상기 차량의 운전자에 의해 입력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감속 패턴 및 가속 패턴을 업데이트하는 패턴 정의부를 더 포함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순항 제어 장치는,상기 선행 차량의 가속 패턴 및 감속 패턴을 이용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감속 패턴 및 가속 패턴을 업데이트하는 패턴 정의부를 더 포함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모드 설정부는, 상기 차량의 속도 및 차간 거리와 상기 감속 패턴과 가속 패턴간의 비교를 통해 상기 주행 모드를 코스트 모드, 감속 모드, 가속 모드 또는 자유 주행 모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설정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모드가 상기 코스트 모드인 경우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를 유지시키기 위해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모드가 상기 코스트 모드인 경우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와 기 설정된 최대 희망 속도 중 작은값을 선택하여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모드가 상기 감속 모드인 경우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상기 차량의 속도가 상기 검출된 차간 거리에 해당되는 상기 감속 패턴 상 차간 거리의 속도가 되도록 상기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9 9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모드가 상기 가속 모드인 경우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상기 차량의 속도가 상기 검출된 차단 거리에 해당되는 상기 가속 패턴 상 차간 거리의 속도가 되도록 상기 차량의 속도를 가속시키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10 10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모드가 자유 주행 모드인 경우 상기 센서부에서 검출된 차간 거리가 상기 감속 패턴의 차간 거리보다 작아지지 않는 한계에서 상기 차량의 속도를 유지시키기 위해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11 11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 모드가 자유 주행 모드인 경우 상기 차량의 속도 및 기 설정된 최대 희망 속도 중 작은 값을 선택한 후 상기 선택된 작은값을 토대로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를 가감속시켜 상기 차량의 속도를 유지시키되, 상기 센서부에서 검출된 차간 거리가 상기 감속 패턴의 차간 거리보다 작아지지 않는 한계에서 상기 차량의 속도를 유지시키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장치
12 12
차량의 속도를 가감속하는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선행 차량과의 차간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으로서,상기 차량이 주행을 시작하면, 상기 차량의 속도 및 상기 선행 차량간의 차간 거리를 검출하는 단계와,상기 검출된 차량의 속도 및 차간 거리와 메모리에 저장된 상기 선행 차량간 거리별 상기 차량의 속도 변화에 따른 가속 패턴과 감속 패턴간의 비교를 통해 주행 모드를 설정하는 단계와,상기 주행 모드에 따라 상기 차량의 목표 속도를 설정하는 단계와,상기 목표 속도에 따라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모드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의 속도 및 차간 거리와 상기 감속 패턴과 가속 패턴간의 비교를 통해 상기 주행 모드를 코스트 모드, 감속 모드, 가속 모드 또는 자유 주행 모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설정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속도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모드가 상기 코스트 모드인 경우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와 기 설정된 최대 희망 속도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상기 목표 속도를 설정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속도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모드가 상기 감속 모드인 경우 상기 검출된 차간 거리에 해당되는 상기 감속 패턴 상 차간 거리에 대응되는 속도를 상기 목표 속도로 설정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16 16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속도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모드가 상기 가속 모드인 경우 상기 검출된 차단 거리에 해당되는 상기 가속 패턴 상 차간 거리에 대응되는 속도를 상기 목표 속도로 설정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17 17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속도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모드가 자유 주행 모드인 경우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와 기 설정된 최대 희망 속도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상기 목표 속도를 설정하는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18 18
제 14 항 또는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선택된 작은값을 토대로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여 상기 차량의 속도를 가감속시켜 상기 차량의 속도를 유지시키되, 상기 검출된 차간 거리가 상기 감속 패턴의 차간 거리보다 작아지지 않는 한계에서 상기 차량의 속도가 유지되도록 상기 가감속부를 제어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19 19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순항 제어 방법은,상기 차량의 주행 정보를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수집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감속 패턴 및 가속 패턴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20 20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순항 제어 방법은,상기 차량의 운전자에 의해 입력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감속 패턴 및 가속 패턴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21 21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순항 제어 방법은,상기 선행 차량의 가속 패턴 및 감속 패턴을 이용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감속 패턴 및 가속 패턴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한 차량용 순항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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