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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개의 입력축을 구비하는 변속기어열 및 이를 이용하는 변속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1423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유도 구속수단을 구비하는 유성기어장치 및 2개 이상의 독립된 입력축을 구비하는 변속기어열을 포함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가 개시된다. 변속기어열의 주 입력축은 유성기어장치의 캐리어의 회전축 또는 링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된다. 제1 축은 일단이 바퀴구동축 또는 내연기관엔진축과 연동가능하게 연결되며 타단은 동기화 장치를 통하여 주 입력축과 연결되고, 1개 이상의 제1 기어를 구비한다. 제2 축은 제1 축의 1개 이상의 제1 기어와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1개 이상의 제2 기어를 구비하며, 일단은 다른 장치와 연결되지 않고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유단이다. 제3 축은 제1 축의 1개 이상의 제1 기어와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1개 이상의 제3 기어를 구비하며, 일단은 다른 장치와 연결되지 않고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유단이다. 제2 축의 타단은 주 입력축과 기어 맞물림을 통해 반대 방향으로 회전되도록 연결된다. 제3 축의 타단은 주 입력축이 링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경우 캐리어의 회전축과 연동되며, 주 입력축이 캐리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 경우 링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는데, 연결된 축과는 기어 맞물림을 통해 반대 방향으로 회전되도록 연결된다.
Int. CL F16H 3/44 (2006.01) F16H 3/6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030401 (2011.04.01)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282721-0000 (2013.06.27)
공개번호/일자 10-2012-0111812 (2012.10.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7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4.0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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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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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용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선제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백년대로***번
3 김경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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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역삼동, 메디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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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4.01 수리 (Accepted) 1-1-2011-0241241-0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7.2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9.03 수리 (Accepted) 9-1-2012-0069105-0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35695-57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11.08 수리 (Accepted) 1-1-2012-0918826-23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12.11 수리 (Accepted) 1-1-2012-1029085-13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1.10 수리 (Accepted) 1-1-2013-0026453-1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31 수리 (Accepted) 1-1-2013-0093878-5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93877-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54028-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로서,선 기어의 회전축, 플래너터리 기어와 연결된 캐리어의 회전축 및 링 기어의 회전축을 구비하고, 선 기어의 회전축은 모터/제너레이터와 연결되는 유성기어장치;상기 유성기어장치의 3개의 축 중에서 어느 2개의 축의 회전을 선택적으로 동기화시킴으로써 유성기어장치의 자유도를 구속하는 자유도 구속수단; 및상기 유성기어장치와 차량의 내연기관엔진의 사이 또는 상기 유성기어장치와 차량의 바퀴구동축의 사이에 배치되는 변속기어열로서,일단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캐리어의 회전축 또는 링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고 타단은 다른 축과의 연결을 위한 제1 동기화 장치를 구비하는 주 입력축; 일단은 상기 제1 동기화 장치를 경유하여 상기 주 입력축과 연결되고 타단은 바퀴구동축 또는 내연기관 엔진축과 동력단속장치를 경유하지 않고 연동가능하게 연결되며 1개 이상의 제1 기어를 구비하는 제1 축; 상기 제1 축의 1개 이상의 제1 기어와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1개 이상의 제2 기어를 구비하며, 일단은 상기 주 입력축과 기어 맞물림에 의해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타단은 다른 장치와 연결되지 않고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유단인 제2 축; 및상기 제1 축의 1개 이상의 제1 기어와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1개 이상의 제3 기어를 구비하며, 일단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캐리어의 회전축 또는 링기어의 회전축 중에서 상기 주 입력축과 연결되지 않은 회전축과 기어 맞물림에 의해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타단은 다른 장치와 연결되지 않고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유단인 제3 축;상기 제2 축에 마련된 1개 이상의 제2 기어 중 어느 하나의 회전과 상기 제2 축의 회전을 선택적으로 동기화시키는 제2 동기화 장치; 및 상기 제3 축에 마련된 1개 이상의 제3 기어 중 어느 하나의 회전과 상기 제3 축의 회전을 선택적으로 동기화시키는 제3 동기화 장치를 구비하고, 차량의 변속시 동력전달경로가 제1 축과 제2 축에서 제1 축과 제3 축으로 변경되거나 또는 그 반대로 변경됨으로써 변속작동이 동력단속이 없이 이루어질 수 있는 변속기어열을 포함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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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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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유성기어장치의 링 기어의 회전축은 차량의 내연기관엔진과 연결되고,상기 변속기어열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와 차량의 바퀴구동축의 사이에 배치되며, 상기 제1 축의 상기 타단은 바퀴구동축과 연동가능하게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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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의 회전과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다른 두 회전축 중의 어느 하나의 회전을 동기화시키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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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캐리어의 회전축은 차량의 내연기관엔진과 연결되고, 상기 변속기어열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와 차량의 바퀴구동축의 사이에 배치되며, 상기 제1 축의 상기 타단은 바퀴구동축과 연동가능하게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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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의 회전과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다른 두 회전축 중의 어느 하나의 회전을 동기화시키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변속기어열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와 차량의 내연기관엔진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제1 축의 상기 타단은 내연기관 회전축과 연동가능하게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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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의 회전과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다른 두 회전축 중의 어느 하나의 회전을 동기화시키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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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캐리어의 회전축 또는 링 기어의 회전축 중의 어느 한 회전축은 바퀴구동축과 연동가능하게 연결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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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기재된 변속장치를 이용하는 차량의 변속방법으로서,(a) 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모두 동기화된 상태에서 내연기관엔진의 동력 또는 바퀴구동력이 상기 주 입력축을 통해 상기 변속기어열의 제2 축 또는 제3 축 중 어느 한 축을 경유하여 제1 축으로 전달되는 단계;(b) 상기 자유화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동기화된 상태에서 해제되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자유도가 2가 되는 단계;(c) 모터/제너레이터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이 회전되어 상기 변속기어열의 제2 축 또는 제3 축 중 동력이 전달되고 있지 않는 축의 회전을 그 축상에 마련된 1개 이상의 기어 중의 어느 하나의 회전과 동기화시키는 단계;(d) 상기 단계 (a)에서 내연기관엔진의 동력 또는 바퀴구동력이 전달되고 있던 변속기어열의 상기 어느 한 축 및 상기 단계 (c)에서 동기화된 상기 다른 축을 모두 경유하여 내연기관의 동력 또는 바퀴구동력이 상기 변속기어열의 제1 축으로 전달되는 상태에서 모터/제너레이터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에 토크를 인가함으로써 상기 변속기어열의 상기 어느 한 축의 동기화 장치로 전달되는 토크를 감소시키는 단계;(e) 상기 단계 (d)에서 상기 어느 한 축의 동기화 장치의 토크가 충분히 감소된 후, 상기 어느 한 축의 동기화 장치를 해제하는 단계; 및(f) 모터/제너레이터의 속도를 링 기어 또는 캐리어의 회전속도에 맞춘 후, 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모두 동기화된 상태로 변환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변속방법
11 11
청구항 1에 기재된 변속장치를 이용하는 차량의 변속방법으로서,(a) 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모두 동기화된 상태에서 내연기관엔진의 동력 또는 바퀴구동력이 상기 주 입력축의 제1 동기화 장치를 통해 상기 변속기어열의 제1 축으로 전달되는 단계;(b) 상기 자유화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동기화된 상태에서 해제되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자유도가 2가 되는 단계;(c) 모터/제너레이터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이 회전되어 제3 축의 회전을 그 축상에 마련된 1개 이상의 기어 중의 어느 하나의 회전과 제3 동기화 장치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단계;(d) 내연기관엔진의 동력 또는 바퀴구동력이 주 입력축의 제1 동기화 장치 및 제3 축의 제3 동기화 장치를 통하여 동시에 전달되는 상태에서 모터/제너레이터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에 토크를 인가함으로써 상기 제1 동기화 장치로 전달되는 토크를 감소시키는 단계;(e) 상기 제1 동기화 장치의 토크가 충분히 감소된 후, 상기 제1 동기화 장치를 해제하는 단계; 및(f) 모터/제너레이터의 속도를 링 기어 또는 캐리어의 회전속도에 맞춘 후, 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모두 동기화된 상태로 변환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변속방법
12 12
청구항 1에 기재된 변속장치를 이용하는 차량의 변속방법으로서,(a) 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모두 동기화된 상태에서 내연기관엔진의 동력 또는 바퀴구동력이 상기 유성기어 장치를 통해 상기 변속기어열의 제3 축의 제3 동기화장치를 경유하여 제1 축으로 전달되는 단계;(b) 상기 자유화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동기화된 상태에서 해제되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자유도가 2가 되는 단계;(c) 모터/제너레이터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속도가 조절됨으로써 주 입력축의 속도가 상기 변속기어열의 제1 축의 회전과 동기화된 후 상기 주 입력축과 변속기어열의 제1 축을 연결하는 제1 동기화 장치가 결속되는 단계;(d) 상기 단계 (a)에서 내연기관엔진의 동력 또는 바퀴구동력이 상기 제1 동기화 장치 및 제3 동기화 장치를 모두 경유하여 전달되는 상태에서 모터/제너레이터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선 기어의 회전축에 토크를 조절함으로써 상기 변속기어열의 상기 제3 동기화 장치로 전달되는 토크를 감소시키는 단계;(e) 상기 제3 동기화 장치로 전달되는 토크가 충분히 감소된 후, 상기 제3 동기화 장치를 해제하는 단계; 및(f) 모터/제너레이터의 속도를 링 기어 또는 캐리어의 회전속도에 맞춘 후, 상기 자유도 구속수단에 의해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회전축들이 모두 동기화된 상태로 변환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변속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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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유성기어장치의 캐리어의 회전축 또는 링 기어의 회전축과 연결되고 타단은 다른 축과의 연결을 위한 제1 동기화 장치를 구비하는 주 입력축; 일단은 상기 제1 동기화 장치를 경유하여 주 입력축과 연결되고 타단은 바퀴구동축 또는 내연기관엔진과 동력단속장치를 경유하지 않고 연동가능하게 연결되며 1개 이상의 제1 기어를 구비하는 제1 축; 상기 제1 축의 1개 이상의 제1 기어와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1개 이상의 제2 기어를 구비하며, 일단은 상기 주 입력축과 기어 맞물림에 의해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타단은 다른 장치와 연결되지 않고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유단인 제2 축; 상기 제2 축의 1개 이상의 제2 기어와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상기 제1 축의 1개 이상의 제1 기어와 추가로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1개 이상의 제3 기어를 구비하며, 일단은 상기 유성기어장치의 캐리어의 회전축 또는 링기어의 회전축 중에서 상기 주 입력축과 연결되지 않은 회전축과 기어 맞물림에 의해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타단은 다른 장치와 연결되지 않고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유단인 제3 축; 상기 제2 축에 마련된 1개 이상의 제2 기어 중 어느 하나의 회전과 상기 제2 축의 회전을 선택적으로 동기화시키는 제2 동기화 장치; 및 상기 제3 축에 마련된 1개 이상의 제3 기어 중 어느 하나의 회전과 상기 제3 축의 회전을 선택적으로 동기화시키는 제3 동기화 장치를 포함하고,차량의 변속시 동력전달경로가 제1 축과 제2 축에서 제1 축과 제3 축으로 변경되거나 또는 그 반대로 변경됨으로써 변속작동이 동력단속이 없이 이루어질 수 있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기어열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제2 축 및 상기 제3 축 중의 어느 한 축과 상기 제1 축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어느 한 축의 기어 및 상기 제1 기어와 맞물린 상태를 유지하는 기어를 구비하는 후진 기어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에서 이용되는 변속기어열
15 15
청구항 1에 기재된 변속장치를 구비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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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02505875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US20120258830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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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EP2505875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2 US2012258830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