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해상에서 컨테이너선과 화물이송선 사이에 화물을 선적 또는 하역하기 위한 모바일 하버가 개시된다. 모바일 하버는 각각 부력을 조절함에 따라 전체가 수면 아래로 잠기거나 적어도 일부가 수면 위로 노출될 수 있는 부유지지체를 구비한다. 모바일 하버는 컨테이너선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부와 화물이송선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부를 구비한다. 지지부는 선박과 접촉하여 적어도 일부의 하중을 지지함으로써, 선박과 모바일 하버 사이의 상대적인 상하 운동을 감소시킨다. 또한, 하역 작업시 부유지지체를 수면 아래로 잠수시킴에 따라 모바일 하버가 차지하는 접촉 면적이 감소한다. 이에 따라 모바일 하버의 롤링 운동이 감소하여 안정적인 하역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모바일 하버, 이동항구, 반잠수식, heave, rolling |
---|---|
Int. CL | B63B 35/44 (2006.01) B63B 43/06 (2006.01) B63H 25/42 (2006.01) B65G 67/60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45697 (2009.05.25) |
출원인 | 한국과학기술원 |
등록번호/일자 | 10-1131573-0000 (2012.03.22) |
공개번호/일자 | 10-2010-0127149 (2010.12.03)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20412)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05.25) |
심사청구항수 | 21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과학기술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필승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정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윤성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4 | 이윤규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5 | 남춘화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6 | 우희규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7 | 장찬욱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8 | 최우영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장수현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과학기술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05.25 | 수리 (Accepted) | 1-1-2009-0314135-00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1.04.1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1.05.16 | 수리 (Accepted) | 9-1-2011-0039809-47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5.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79570-86 |
5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7.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574659-91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7.25 | 수리 (Accepted) | 1-1-2011-0574651-26 |
7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2.01.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016219-64 |
8 | [일부 청구항 포기]취하(포기)서 [Abandonment of Partial Claims] Request for Withdrawal (Abandonment) |
2012.03.22 | 수리 (Accepted) | 2-1-2012-0149834-41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2.01 | 수리 (Accepted) | 4-1-2013-5019983-17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8129-58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93-01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68-69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4.24 | 수리 (Accepted) | 4-1-2019-5081392-4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5.15 | 수리 (Accepted) | 4-1-2020-5108396-12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6.12 | 수리 (Accepted) | 4-1-2020-5131486-63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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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해상에서 컨테이너선과 화물이송선 사이에 화물을 선적 또는 하역하기 위한 모바일 하버로서,개별적으로 부력을 조절할 수 있으며, 부력을 조절함에 따라 전체가 수면 아래로 잠기거나 적어도 일부가 수면 위로 노출될 수 있고, 서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평행하게 연장되는 2개의 부유지지체;상기 2개의 부유지지체를 연결하며, 상기 부유지지체의 부력을 조절함에 따라 도킹 상태의 컨테이너선의 선저부와 접촉하여 컨테이너선의 하중의 적어도 일부를 지지함으로써 컨테이너선의 상대적인 상하 운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컨테이너선 지지부;상기 각 부유지지체의 위쪽에서 부유지지체의 길이 방향을 따라 연장되며, 상면에 승무원의 작업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2개의 데크부;각 부유지지체에 대하여 각 데크부를 지지하며, 상기 부유지지체 전체가 수면 아래로 잠기는 경우 수선면적(水線面積)을 줄여 롤링 운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복수개의 필라;상기 2개의 데크부의 위쪽에 마련되며, 도킹 상태의 컨테이너선의 양현에서 화물을 이송하기 위한 복수개의 크레인 상부 모듈을 구비하는 양현 하역 크레인; 및상기 각 부유지지체의 바깥쪽 측면에 마련되며, 화물이송선의 하중의 적어도 일부를 지지함으로써 화물이송선의 상대적인 상하 운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화물이송선 지지부를 포함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2 |
2 청구항 1에 있어서,컨테이너선의 진입시 컨테이너선의 양 현측과 접촉하여 진입 경로를 안내하며, 진입한 상태인 컨테이너선의 양 현측(舷側)을 지지함으로써 컨테이너선의 롤링 운동을 억제시키기 위한 측면 충격완화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3 |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측면 충격완화장치는 컨테이너선의 진입시 컨테이너선의 진입 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한 브레이크 장치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4 |
4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측면 충격완화장치는 상기 각 데크부의 안쪽 측면에 길이 방향을 따라 복수개가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5 |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각 부유지지체의 길이 방향 양단부에 마련되어 상기 부유지지체에 횡방향 추력을 제공하기 위한 스러스터(thruster)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6 |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각 부유지지체는 길이 방향을 따라 적용되는 부력이 다르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7 |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크레인은 모바일 하버의 길이 방향을 따라 상기 크레인 상부 모듈을 안내하기 위한 복수개의 안내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8 |
8 청구항 8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
9 |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의 바깥쪽 단부에 마련되며, 화물이송선 또는 컨테이너선의 하중의 적어도 일부를 지지하기 위한 부력을 제공하는 보조 밸러스트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
10 |
10 청구항 10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
11 |
11 청구항 1에 기재된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하여 해상에서 컨테이너선과 화물이송선 사이에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하는 방법으로서,(a) 상기 부유지지체와 연결된 상기 컨테이너선 지지부가 도킹할 컨테이너선의 선저부보다 아래에 위치하도록 상기 부유지지체의 부력을 조절하여 상기 부유지지체를 하강시키는 단계;(b) 컨테이너선이 도킹한 후에, 상기 컨테이너선 지지부가 컨테이너선의 선저부와 접촉하여 컨테이너선의 하중의 적어도 일부를 지지하도록 상기 부유지지체의 부력을 조절하여 상기 부유지지체를 상승시키는 단계; 및(c) 도킹 상태의 컨테이너선과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에 의해 적어도 일부의 하중이 지지되는 상태인 화물이송선 사이에 화물의 선적 또는 하역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한 화물 운송 방법 |
12 |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단계 (a)에서 모바일 하버는 상기 부유지지체가 수면 아래로 모두 잠기도록 하강하여 컨테이너선의 도킹에 의해 발생하는 해수의 유동을 모바일 하버의 외부로 방출시키며, 상기 단계 (b) 및 (c)에서 상기 부유지지체는 수면 아래에 잠긴 상태로 유지되어 모바일 하버의 수선 면적이 작아져 모바일 하버의 롤링 운동이 감소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한 화물 운송 방법 |
13 |
13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단계 (b)와 단계 (c) 사이에,화물이송선이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 상으로 이동한 후 부력을 감소시켜 화물이송선의 선저부가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와 접촉하도록 함으로써,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가 화물이송선의 하중의 적어도 일부를 지지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한 화물 운송 방법 |
14 |
14 청구항 14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
15 |
15 청구항 15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
16 |
16 청구항 16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
17 |
17 청구항 17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
18 |
18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단계 (c)는어느 한쪽의 부유지지체에 연결된 화물이송선 지지부에 의해 지지되는 화물이송선에 대해 화물이 선적 또는 하역됨에 따라 모바일 하버에 인가되는 하중이 변동하면, 다른 쪽 화물이송선 지지부와 연결된 상기 부유지지체의 부력을 조절하여 모바일 하버가 수평을 유지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하는 화물 운송 방법 |
19 |
19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단계 (b)와 단계 (c) 사이에,파도에 의한 모바일 하버 및 컨테이너선의 롤링 운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모바일 하버의 길이 방향이 파도의 진행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배치되도록 모바일 하버를 회전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하는 화물 운송 방법 |
20 |
20 청구항 1에 기재된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하여 해상에서 컨테이너선과 화물이송선 사이에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하는 방법으로서,(a)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가 수면 아래쪽에 위치한 상태에서 화물이송선을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의 위쪽으로 이동시키는 단계;(b) 화물이송선의 하중의 적어도 일부를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가 지지하도록 하기 위하여, 화물이송선의 부력을 조절하여 화물이송선의 선저부와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를 접촉시키는 단계;(c) 모바일 하버에 도킹한 상태인 컨테이너선과 상기 화물이송선 지지부에 의해 지지되는 화물이송선 사이에서 화물의 선적 또는 하역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를 이용한 화물 운송 방법 |
21 |
21 청구항 21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0137784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0137784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131573-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0525 출원 번호 : 1020090045697 공고 연월일 : 20120412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20110 청구범위의 항수 : 14 유별 : B63B 35/44 발명의 명칭 : 반잠수식 모바일 하버 및 이를 이용한 화물 운송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95,500 원 | 2012년 03월 23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43,600 원 | 2015년 02월 26일 | 납입 |
제 5 - 7 년분 | 금 액 | 1,063,240 원 | 2016년 02월 25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316,000 원 | 2019년 03월 04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05.25 | 수리 (Accepted) | 1-1-2009-0314135-00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1.04.1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1.05.16 | 수리 (Accepted) | 9-1-2011-0039809-47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5.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279570-86 |
5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7.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574659-91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7.25 | 수리 (Accepted) | 1-1-2011-0574651-26 |
7 | 등록결정서 | 2012.01.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016219-64 |
8 | [일부 청구항 포기]취하(포기)서 | 2012.03.22 | 수리 (Accepted) | 2-1-2012-0149834-41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2.01 | 수리 (Accepted) | 4-1-2013-5019983-17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8129-58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93-01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12.24 | 수리 (Accepted) | 4-1-2014-5157968-69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4.24 | 수리 (Accepted) | 4-1-2019-5081392-4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5.15 | 수리 (Accepted) | 4-1-2020-5108396-12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6.12 | 수리 (Accepted) | 4-1-2020-5131486-63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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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345171974 |
---|---|
세부과제번호 | 2011-0014387 |
연구과제명 | 부유식 해상구조물의 3차원 유탄성 해석 프로그램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과학기술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5~201404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086714 |
---|---|
세부과제번호 | R31-2008-000-10045-0 |
연구과제명 | 해양인프라시스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과학기술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812~201308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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