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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433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충돌 발생 시 충돌 유형을 판별하고, 그 정보에 맞게 충돌 신호에 대한 임계값을 설정하여 에어백을 전개시키되, 충돌이 일어난 후 발생되는 충돌 정보를 이용함에 따라 전방 충돌 센서나 에어백 제어장치 모듈 내의 센서가 오작동하게 되는 경우, 그리고 실제 충돌 유형과 다르게 판단하여 에어백이 오전개 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차간거리 유지를 위한 레이더 센서,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과 같은 전방 감지 센서류의 정보 및 차량의 안정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각종 센서들의 정보를 이용하여 충돌 전 상황에 대한 충돌 정보를 생성한 후, 충돌 전 충돌 유형에 대한 정보를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에 전달함으로써, 충돌에 의한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의 성능 및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장치 및 방법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 충돌 전, 센서, 제어 장치, 방법, 정보
Int. CL B60R 21/01 (2006.01) B60R 21/013 (2006.01)
CPC B60R 21/0134(2013.01) B60R 21/0134(2013.01) B60R 21/0134(2013.01) B60R 21/0134(2013.01) B60R 21/0134(2013.01) B60R 21/01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94888 (2009.10.07)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1-0037441 (2011.04.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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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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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석창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주시
2 위성돈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윤유식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최세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조광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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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라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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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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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0.07 수리 (Accepted) 1-1-2009-0612714-3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0 수리 (Accepted) 4-1-2013-0000509-1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7 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Agent
2015.12.23 수리 (Accepted) 1-1-2015-5033520-4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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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속도 센서(18), 스티어링 각도 센서(19), 요속도 센서(10), 종방향 및 횡방향 가속도 센서(11)(12)를 포함하는 자차 정보 취득부(100)와; 레이더 센서(13), 카메라, 초음파 센서를 포함하는 앞차 정보 취득부(200)와; 상기 자차 정보 취득부(100)의 각 센서들의 검출 신호를 받아서, 충돌 전 상황에 대한 자차의 종방향 및 횡방향 속도에 대한 정보를 추정하는 자차상태 정보 추정부(300)와; 상기 앞차 정보 취득부(200)의 신호를 받아서, 전방 차량의 거리, 속도 및 횡방향 위치의 정보를 출력하는 레이저 신호 처리부(400)와; 상기 자차상태 정보 추정부(300)의 추정 신호 및 레이더 신호 처리부(400)의 보정 신호를 받아서, 자차에 대한 전방 차량의 궤적 및 위치을 추정하는 전방 차량 위치 추정부(500)와; 상기 전방 차량 위치 추정부(500)의 추정 신호를 받아서, 충돌 가능성 여부, 충돌까지의 시간, 충돌 유형 정보를 포함하는 충돌 전 상황에 대한 정보를 형성하는 충돌 전 정보 형성부(600); 상기 충돌 전 정보 형성부(600)의 출력 정보를 기반으로 에어백을 전개시키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700); 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장치
2 2
휠 속도 센서, 스티어링 각도 센서, 요속도 센서, 종방향 및 횡방향 가속도 센서로부터 자차 정보를 취득하는 단계와; 레이저 센서로부터 앞차 정보를 취득하는 단계와; 취득된 자차 정보를 기반으로 자차의 종방향 및 횡방향 속도를 추정하는 단계와; 취득된 앞차 정보를 기반으로 전방 차량의 거리, 속도 및 횡방향 위치의 정보를 얻는 단계와; 자차의 종방향 및 횡방향 속도와, 전방 차량의 거리, 상대 속도 및 횡방향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자차에 대한 전방 차량의 궤적 및 각도를 추정하는 단계와; 추정된 전방 차량의 궤적 및 각도을 이용하여, 충돌 전 상황에 대한 정보로서 충돌 유형 정보를 형성하는 단계와; 상기 충돌 유형 정보를 에어백을 전개시키기 위한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에 전달하는 단계; 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취득된 앞차 정보는 전방 차량 존재 여부, 전방 차량과의 거리, 전방 차량의 횡방향 위치와 상대속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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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자차의 종방향 속도는 기구학 모델을 이용하고, 자차의 횡방향 속도는 차량 횡방향 운동을 표현하는 자전거 모델을 이용하여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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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 또는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취득된 앞차 정보의 출력 신호를 상대적으로 높은 해상도를 가지는 상대속도 신호를 이용하여 낮은 해상도를 가지는 거리 신호를 개선하고 위상 지연을 줄이는 센서퓨전 기법으로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방법
6 6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유형 정보는 자차와의 충돌이 발생하는 시점까지 전방 차량의 위치, 충돌 가능성의 여부, 충돌 속도, 충돌 발생시 예상되는 횡방향 위치, 전방 차량의 진행 각도를 산출하고, 이 산출된 정보로부터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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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유형 정보는 정면충돌, 오프셋충돌 및 경사충돌로 구분되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을 위한 충돌 전 에어백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