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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인공) 생명체를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 부호화 시스템을 구비하며, 가상 생명체의 내부상태 변화와 행동선택 및 학습에 사용되는 센서정보를 입력받아 전처리하기 위한 인식수단과; 상기 가상 생명체의 주 행동을 결정하게 되는 동기와, 생존을 유지시키기 위한 항상성 및 행동선택과 얼굴표정을 표현하는 감정 등의 하부 생명체 구조를 구비하며, 상기 인식수단의 출력정보를 바탕으로 가상 생명체의 내부상태에 영향을 끼치기 위한 내부 상태수단과; 선호도 학습기와 음성 학습기를 구비하며, 상기 인식수단과 내부 상태수단의 출력정보를 바탕으로 외부 상태에 따라 가상 생명체의 학습을 적응시키기 위한 학습수단과; 행동선택기와 본능 행동논리를 구비하며, 상기 인식수단과 내부 상태수단 및 학습수단의 출력정보를 바탕으로 가상 생명체의 행동을 결정하기 위한 행동선택수단과; 및 상기 행동선택수단의 출력정보를 바탕으로 가상 생명체의 행동을 구동하기 위한 운동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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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인식수단의 부호화 시스템에서 센서 정보를 가상 생명체 내부에 사용하기 위해 부호화 한 후, 순응 개념을 도입하여 동일한 센서 자극이 연속해서 들어오는 경우 민감도를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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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민감도는 각각의 센서 자극마다 각기 설정되어 있으며, 변화하는 값들도 센서 자극마다 다르게 설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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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내부 상태수단의 state로 이루어진 '감정'에서 가장 큰 값을 갖는 state의 감정을 점유 감정이라 할 때, 두 감정 사이의 작은 변화에 의해 점유 감정이 변하거나 낮은 감정값을 가지고도 점유 감정이 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감정 상태에 중간 감정 상태인 '평상심'이 추가됨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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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가장 높은 감정값의 크기를 검사한 후, 그 결과 값이 '최소 점유 감정 결정값' 보다 작으면 점유 감정을 중간 감정인 '평상심'으로 하고, 상기 결과 값이 '최소 점유 감정 결정값' 보다 클 경우 가장 큰 감정값과 두번째 감정값과의 차이를 비교함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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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가장 큰 감정값과 두번째 감정값과의 차이를 비교한 후 '비교 점유 감정 결정값' 보다 클 경우 현재의 점유 감정을 가장 큰 값으로 하여 감정이 갑자기 변하거나 각각의 감정 상태값이 낮은 경우에도 감정이 정해지는 것을 방지함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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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행동선택수단에는 상기 인식수단과 내부 상태수단으로부터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을 확률적으로 결정하는 확률적 행동 선택방식과, 센서 입력을 직접 받아 본능 행동에서 행동을 확정적으로 결정하는 확정적 행동 선택방식이 적용됨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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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학습수단에서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가상 생명체의 행동을 결정하여 해당 명령에 대한 행동의 연결 쌍을 결정하는 학습 과정에서의 행동의 개수가 많을 경우 '전체 행동 집합'을 '유사 행동 집합'으로 묶은 후 사용자의 포상 또는 벌에 따라 그 집합에 포상 또는 벌을 주고 학습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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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학습 과정에서 가상 생명체의 내부 상태값을 '유사 행동 집합'에 포상 또는 벌을 주는 과정을 고려하여 내부 상태값에 따라 가상 생명체의 학습 속도를 조절함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생명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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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인공) 생명체를 이용한 교육 및 학습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있어서, 각기 다른 고유한 가상 성격을 갖는 생물 및 무생물의 가상 생명체와; 키보드와 마우스를 구비하며, 학습자가 생물 및 무생물의 특성을 간적접으로 배울수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상기 가상 생명체에 간접적으로 학습 자극을 주기 위한 입력수단; 및 모니터와 스피커를 구비하며, 상기 입력수단의 학습 자극에 대한 가상 생명체의 반응을 출력하기 위한 출력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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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학습자가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교육자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정해진 학습량 또는 목표를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여 그에 따른 상과 벌을 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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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학습자가 가상 성격을 갖는 가상 교사의 역할을 하는 가상 생명체를 통하여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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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학습자가 가상 성격을 갖는 가상 교사의 역할을 하는 가상 생명체를 통하여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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