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624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엔진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전방 차량의 운행정보를 기초로 절대속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절대속도를 속도 전달함수에 입력하여 운전자 모델을 산출함으로써 엔진의 온/오프를 제어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차량의 엔진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감지된 전방 차량의 운행정보 중 차간거리가 기 설정된 임계거리 미만인 경우, 상기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상기 운행정보를 연산하여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절대속도를 기초로 하여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 예측치인 운전자 모델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절대속도 예측치가 기 설정된 임계치 이상인 경우, 상기 운전자 차량의 엔진을 온(On)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따라서 본 발명은 차량의 로드를 줄이고 운전자에게 운전 편이성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F02D 29/02 (2006.01) F02D 41/04 (2006.01) B60W 30/00 (2006.01)
CPC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24881 (2012.11.0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85568-0000 (2014.04.0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0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세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정호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3 조광현 대한민국 대구 동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역삼동, 메디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06 수리 (Accepted) 1-1-2012-0910806-3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2.01 수리 (Accepted) 1-1-2013-0098073-8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02 수리 (Accepted) 9-1-2013-0060389-2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13093-47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2.17 수리 (Accepted) 1-1-2013-1153254-09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1.17 수리 (Accepted) 1-1-2014-0050296-8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51340-92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17 수리 (Accepted) 1-1-2014-0151342-8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19539-9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엔진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0) 운전자의 평소 운전습관을 수치화하고, 이를 평균 내어 모델링하여 운전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a) 전방 차량의 운행정보 중 차간거리가 기 설정된 임계거리 미만인 경우 상기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단계;b) 상기 운행정보를 연산하여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절대속도를 기초로 하여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 예측치를 산출하는 단계; 및,d) 상기 절대속도 예측치가 기 설정된 임계치 이상인 경우, 공회전 정지시간을 기 설정된 시간만큼 확보한 후 상기 운전자 차량의 엔진을 온(On)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절대속도 예측치는,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속도 전달함수를 포함하는 운전자 모델에 입력하여 산출되고,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에 대해 일정한 시간지연과 위상지연을 갖는 그래프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절대속도 예측치가 상기 기 설정된 임계치 미만인 경우, 상기 운전자 차량의 엔진을 서서히 오프(Off)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운행정보는,상기 차간거리인 상기 운전자 차량과의 상대거리 및 운전자 차량의 가속도를 이용하여 구한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 가속도, 및 상기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방법
4 4
삭제
5 5
제 1항 또는 제 2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임계치는,상기 절대속도 예측치 중, 상기 운전자 차량의 상기 엔진을 온/오프(On/Off)하기 위해 임의로 결정하는 속도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방법
6 6
삭제
7 7
차량의 엔진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0) 운전자의 평소 운전습관을 수치화하고, 이를 평균 내어 모델링하여 운전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a) 전방 차량과의 상대거리와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 가속도 및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를 감지하는 단계;b) 상기 상대거리를 미분하여 산출된 상대속도와 상기 절대속도를 더하기 연산하여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속도 전달함수를 포함하는 운전자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 예측치를 산출하는 단계;d) 상기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 예측치와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 가속도 중 어느 하나가 기 설정된 임계치 이상인 경우, 상기 운전자 차량의 엔진을 온(On)하는 단계; 및e) 상기 절대속도 예측치와 상기 절대 가속도가 모두 기 설정된 임계치 미만인 경우, 상기 운전자 차량의 엔진을 단계적으로 오프(Off)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절대속도 예측치는,전방 차량의 절대속도에 대해 일정한 시간지연과 위상지연을 갖는 그래프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방법
8 8
삭제
9 9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임계치는,상기 운전자 차량의 정지와 주행을 판단하기 위해 임의로 결정하는 속도값과 상기 전방 차량의 전방 차량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 가속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방법
10 10
차량의 엔진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서,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와 전방 차량의 절대 가속도 및 상기 전방 차량과의 상대거리를 감지하여 제공하는 감지부;상기 절대속도와 상기 상대거리를 기초로 하여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산출하는 제1 연산부;상기 제1 연산부에서 산출되는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기초로 하여 상기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 예측치를 산출하는 제2 연산부;상기 절대속도 예측치와 기 설정된 임계 속도를 비교하는 제1 비교부;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 가속도와 기 설정된 임계거리 가속도를 비교하는 제2 비교부; 및,상기 제1 비교부 및 제2 비교부의 결과에 따라 상기 운전자 차량의 엔진을 온/오프(On/Off)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2 연산부는,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속도 전달함수를 포함하는 운전자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 예측치를 산출하며,상기 운전자 모델은,운전자의 평소 운전습관을 수치화하고, 이를 평균 내어 모델링하여 생성하며,상기 절대속도 예측치는,전방 차량의 절대속도에 대해 일정한 시간지연과 위상지연을 갖는 그래프 형태로 표현되고,상기 감지부는,상기 전방 차량과의 상기 상대거리가 기 설정된 임계치 미만인 경우에만 상기 절대속도와 상기 절대 가속도 및 상기 상대거리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시스템
11 11
삭제
12 12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연산부는,상기 전방 차량의 상대속도와 상기 운전자 차량의 절대속도를 더하기 연산함으로써 상기 전방 차량의 절대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시스템
13 13
삭제
14 14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기 설정된 임계 속도는,상기 운전자 차량의 정차와 주행을 판단하기 위해 임의로 결정하는 속도값이고,상기 기 설정된 임계 가속도는,상기 전방 차량과 상기 전방 차량의 전방 차량의 속도관계를 알 수 있는 값으로서, 가속도 설정자에 의해 임의로 설정되는 가속도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시스템
15 15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임계 속도 및 상기 임계 가속도가 저장되고, 상기 제어부에 의해 상기 임계 속도와 상기 임계 가속도를 상기 제1 비교부와 상기 제2 비교부로 각각 제공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회전 정지시간의 연장을 위한 차량의 엔진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혁신사업(정보통신 기술인력양성사업)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