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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1857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조향휠을 회전시키면 바퀴 조향용 모터가 차량의 바퀴를 조향 작동시키는 전기 조향 장치에 있어서, 상기 조향휠의 중심에 수직으로 연결된 조향축과, 양단에 장착된 지그를 통하여 조향축 타단과 차체 사이에 연결되는 비틀림 스프링과, 전류량에 따라 조향 반력을 제공하는 감쇠기와, 상기 조향축 일단에 맞물려 상기 조향휠의 회전량을 검출하는 회전각 센서와, 상기 조향축 일단에 맞물려 상기 조향휠의 토크량을 검출하는 토크 센서로 이루어진 조향 조작부와; 상기 감쇠기의 회전 저항력을 제어하는 전류 조절기와; 상기 토크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토크량에 따라 상기 전류 조절기를 제어하고, 상기 회전각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회전변위량에 따라 상기 바퀴 조향용 모터를 제어하는 콘트롤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에 관한 것이다.조향휠, 감쇠기, 모터, 스프링
Int. CL B62D 5/0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10006629 (2001.02.1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0421423-0000 (2004.02.23)
공개번호/일자 10-2002-0066452 (2002.08.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403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1.02.1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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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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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정인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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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은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특허법인 아이퍼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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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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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1.02.10 수리 (Accepted) 1-1-2001-0029279-6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3.04.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3.05.19 수리 (Accepted) 9-1-2003-0018117-5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3.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198063-40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3.07.29 수리 (Accepted) 1-1-2003-0279324-48
6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3.07.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3-0279328-2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3.1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488095-7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01.14 수리 (Accepted) 4-1-2004-0001933-2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03.19 수리 (Accepted) 4-1-2004-0012166-7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조향휠(10)을 회전시키면 바퀴 조향용 모터(110)가 차량의 바퀴(120)를 조향 작동시키는 전기 조향 장치에 있어서,

상기 조향휠(10)의 중심에 수직으로 연결된 조향축(20)과, 양단에 장착된 지그(60)를 통하여 상기 조향축(20) 타단과 차체 사이에 연결되는 비틀림 스프링(70)과, 전류량에 따라 조향 반력을 제공하는 감쇠기(30)와, 상기 조향축(20) 일단에 맞물려 상기 조향휠(10)의 회전량을 검출하는 회전각 센서(50)와, 상기 조향축(20) 일단에 맞물려 상기 조향휠(10)의 토크량을 검출하는 토크 센서(40)로 이루어진 조향 조작부(200)와;

상기 감쇠기(30)의 회전 저항력을 제어하는 전류 조절기(80)와;

상기 토크 센서(40)로부터 입력되는 토크량에 따라 상기 전류 조절기(80)를 제어하고, 상기 회전각 센서(50)로부터 입력되는 회전변위량에 따라 상기 바퀴 조향용 모터(110)를 제어하는 콘트롤러(9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감쇠기(30)는,

상기 조향축(20)의 외주연에 고정되는 로터(32)와,

상기 로터(32)의 상하부에 설치되는 코일 복합체 구조이며, 외부 전기공급에 의하여 로터(32)의 상하부면에 자기력을 인가할 수 있도록 자기력의 범위가 미치는 공간내에 다수개 설치되는 코어(34)와,

상기 로터(32)와 코어(34) 사이에 체워지는 액상 재료로써, 코어(32)에서 제공하는 자기력에 따라서 자기장과 평행한 방향으로 분극을 일으켜 로터(32)의 회전에 저항성을 제공하는 유체(36)와,

중심축으로 상기 조향축(20)이 관통되고, 상기 로터(32)와 코어(34) 및 유체(36)를 장착하는 공간부를 갖는 하우징(38)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비틀림 스프링(70)은 직경을 다르게 하여 병렬로 연결된 이중 스프링 구조이며, 상기 비틀림 스프링(70)의 나선방향은 서로 다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그(60)는 한 쌍을 이루며 원기둥 형상이고, 하나는 중심부가 상기 조향휠(10)에 고정되며, 다른 하나는 차체에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6 6

조향휠(10)을 회전시키면 바퀴 조향용 모터(110)가 차량의 바퀴(120)를 조향 작동시키는 전기 조향 장치에 있어서,

조향휠(10)의 중심에 수직으로 연결된 제 1조향축(20a)과, 양단에 장착된 제 1지그(60a)를 통하여 상기 제 1조향축(20a)과 제 2조향축(20b) 사이에 연결되는 제 1비틀림 스프링(70a)과, 양단에 장착된 제 2지그(60b)를 통하여 상기 제 2조향축(20b)과 차체 사이에 연결되는 제 2비틀림 스프링(70b)과, 상기 제 2조향축(20b)에 장착되어 상기 제 1비틀림 스프링(70a)에 의한 토크량을 조절하는 제 2감쇠기(30b)와, 기준토크와 상기 제 1비틀림 스프링(70a)에 의한 토크량을 비교하여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저항력을 제공하는 제 1감쇠기(30a)와, 상기 제 1조향축(20a) 일단에 맞물려 상기 조향휠(10)의 각변위를 검출하는 제 1회전각 센서(50a)와, 상기 제 2조향축(20b) 일단에 맞물려 상기 제 2조향축(20b)의 각변위를 검출하는 제 2회전각 센서(50b)와, 상기 제 1조향축(20a) 일단에 맞물려 상기 조향휠(10)의 토크량을 검출하는 토크 센서(40)로 이루어진 조향 조작부(200)와;

상기 제 1감쇠기(30a)의 회전 저항력을 제어하는 제 1전류 조절기(80a)와, 상기 제 2감쇠기(30b)의 회전저항력을 제어하는 제 2전류 조절기(80b)로 이루어진 전류 조절부(400)와;

상기 토크 센서(40)와, 상기 제 1회전각 센서(50a)와, 상기 제 2회전각 센서(50b) 값을 입력받아 상기 제 1전류 조절기(80a)와, 상기 제 2전류 조절기(80b)의 전류량을 제어하고 상기 바퀴 조향용 모터(110)를 제어하는 콘트롤러(90);를 포함하며;

상기 제 1감쇠기(30a) 및 제 2감쇠기(30b)는,

상기 제 1 및 제 2조향축(20a, 20b)의 둘레에 각각 고정되는 로터(32)와,

상기 로터(32)의 상하부에 설치되는 코일 복합체 구조이며, 외부 전기 공급에 의하여 로터(32)의 상하부면에 자기력을 인가할 수 있도록 자기력의 범위가 미치는 지역내에 다수개 설치되는 코어(34)와,

상기 로터(32)와 코어(34) 사이에 체워지는 액상재료로써, 코어(32)에서 제공하는 자기력에 따라서 자기장과 평행한 방향으로 분극을 일으켜 로터(32)의 회전에 저항성을 제공하는 유체(36)와,

중심축으로 상기 조향축(20a, 20b)이 관통되고, 상기 로터(32)와 코어(34) 및 유체(36)를 장착하는 공간부를 갖는 하우징(38)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제 1비틀림 스프링(70a)은 직경을 다르게 하여 병렬로 연결된 이중 스프링 구조이며, 상기 제 1비틀림 스프링(70a)의 나선방향은 서로 다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10 10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제 2비틀림 스프링(70b)은 직경을 다르게 하여 병렬로 연결된 이중 스프링 구조이며, 상기 제 2비틀림 스프링(70b)의 나선방향은 서로 다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11 11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제 2비틀림 스프링(70b)을 상기 제 1비틀림 스프링 (70a)보다 강성이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12 12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제 1지그(60a)는 한쌍을 이루며 원기둥 형상이고, 하나는 중심부가 상기 제 1조향축(20a)에 고정되며, 다른 하나는 제 2조향축(20b)에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13 13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제 2지그(60b)는 한쌍을 이루며 원기둥 형상이고, 하나는 중심부가 상기 2조향축에 고정되며, 다른 하나는 차체에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반능동 구동기를 이용한 전기 조향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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