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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903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실시 형태에 따른 차량제어방법은, 조향축과 구동축을 포함하는 차량을 상기 차량의 외부에 장착되는 차량제어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차량제어방법이고, 사용자가 상기 차량제어장치에 힘 및 모멘트 중 적어도 하나를 가하는 경우 상기 힘의 방향, 상기 힘의 크기, 상기 모멘트를 입력받는 입력단계; 상기 힘의 방향을 이용하여 이동방향을 계산하고, 상기 힘의 크기를 이용하여 제어속도를 계산하고, 상기 힘의 방향, 상기 힘의 크기 및 상기 모멘트를 이용하여 선회중심을 계산하는 계산단계; 및 상기 이동방향 및 상기 선회중심 중 적어도 하나를 기준으로 상기 조향축의 바퀴들의 조향각을 조절하여 상기 차량을 상기 제어속도로 이동시키는 제어단계; 를 포함한다.
Int. CL B60W 10/20 (2006.01) B60W 40/10 (2006.01) B60W 30/045 (2012.01)
CPC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05010 (2014.08.13)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554324-0000 (2015.09.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9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1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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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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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류명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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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재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 (역삼동, 미진빌딩*층)(KNP 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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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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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13 수리 (Accepted) 1-1-2014-0765711-1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8.13 수리 (Accepted) 1-1-2014-0767665-4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59620-9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76487-7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조향축과 구동축을 포함하는 차량을 상기 차량의 외부에 장착되는 차량제어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차량제어방법이고,사용자가 상기 차량제어장치에 힘 및 모멘트 중 적어도 하나를 가하는 경우 상기 힘의 방향, 상기 힘의 크기, 상기 모멘트를 입력받는 입력단계;상기 힘의 방향을 이용하여 이동방향을 계산하고, 상기 힘의 크기를 이용하여 제어속도를 계산하고, 상기 힘의 방향, 상기 힘의 크기 및 상기 모멘트를 이용하여 선회중심을 계산하는 계산단계; 및상기 이동방향 및 상기 선회중심 중 적어도 하나를 기준으로 상기 조향축의 바퀴들의 조향각을 조절하여 상기 차량을 상기 제어속도로 이동시키는 제어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제어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단계는 상기 힘의 크기에 대응하는 속도를 계산하고, 상기 모멘트에 대응하는 각속도를 계산하고, 상기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제어속도를 계산하고, 상기 힘의 방향, 상기 속도 및 상기 각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선회중심을 계산하는, 차량제어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단계는 상기 선회중심이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 상에 위치하지 않으면, 상기 선회중심을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 상에 위치하도록 하는, 차량제어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단계는 상기 선회중심이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 상에 위치하지 않으면, 상기 차량을 상기 제어속도보다 느린 속도로 이동시키는, 차량제어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모멘트 적정치는 상기 선회중심이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 상에 위치할 때의 모멘트의 크기이며,상기 제어단계는 상기 입력되는 모멘트가 상기 모멘트 적정치보다 작을 때는, 상기 차량의 속도를 상기 모멘트의 크기에 비례하여 증가시키고,상기 입력되는 모멘트가 상기 모멘트 적정치와 같을 때는, 상기 차량을 상기 제어속도로 이동시키고, 상기 입력되는 모멘트가 상기 모멘트 적정치보다 클 때는, 상기 차량의 속도를 상기 모멘트의 크기에 비례하여 감소시키는, 차량제어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단계는 상기 선회중심이 상기 차량제어장치의 위치를 기준으로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을 넘어서 위치하면 상기 차량을 상기 제어속도보다 느린 속도로 이동시키고, 상기 선회중심이 상기 차량제어장치의 위치와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 사이에 위치하면 상기 선회중심을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 상에 위치시키는, 차량제어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모멘트 적정치는 상기 선회중심이 상기 구동축의 연장선 상에 위치할 때의 모멘트 크기이며,상기 제어단계는 상기 입력되는 모멘트가 상기 모멘트 적정치보다 작을 때는, 상기 차량의 속도를 상기 모멘트의 크기에 비례하여 증가시키고, 상기 입력되는 모멘트가 상기 모멘트 적정치와 같거나, 상기 입력되는 모멘트가 상기 모멘트 적정치보다 클 때는, 상기 차량을 상기 제어속도로 이동시키는, 차량제어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단계는 상기 선회중심이 상기 차량의 최대조향각을 벗어나면 상기 차량을 상기 제어속도보다 느린 속도로 이동시키는, 차량제어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가 상기 차량제어장치에 힘만을 가하는 경우,상기 제어단계는 상기 이동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바퀴들의 조향각을 동일하게 조절하는, 차량제어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가 상기 차량제어장치에 모멘트만을 가하는 경우,상기 계산단계는 상기 모멘트에 대응하는 각속도를 계산하고, 상기 제어속도는 상기 각속도를 이용하여 계산하고, 상기 선회중심은 상기 차량제어장치의 위치로 계산되는, 차량제어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어장치는 상기 구동축보다는 상기 조향축에 가깝게 위치하는, 차량제어방법
12 12
제1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단계 이전에는 상기 차량이 상기 차량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될 수 있는 제어상태인지 확인하고, 상기 차량이 상기 제어상태이면 다음 단계를 실행하는 보안단계; 를 더 포함하는, 차량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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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연구재단 학제간융합분야(NCRC) 드라이브 시스템 및 샤시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