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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 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 및 이를 이용한 듀얼 클러치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1927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 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클러치 및 이를 이용한 듀얼 클러치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를 통해 클러치 체결력이 자기강화 되도록 함으로써 트랜스미션의 효과적 클러치 체결을 가능하게 하는 자기강화클러치 및 이를 이용한 듀얼 클러치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피니언 푸쉬 로드(pinion push rod)를 이용하여 액츄에이터 부분과 피니언 기어를 연결시켜 피니언 기어가 직접적으로 제어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마찰로 인한 에너지 손실과 발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능동적으로 자기강화로 인한 클러치 체결력 제어를 통한 변속 특성 최적화가 가능하게 한다.
Int. CL F16D 23/14 (2006.01) F16H 3/083 (2006.01) F16D 27/04 (2006.01)
CPC F16D 13/385(2013.01) F16D 13/3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85701 (2013.07.1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96259-0000 (2014.05.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5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7.1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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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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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세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오지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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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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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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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7.19 수리 (Accepted) 1-1-2013-0654977-2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26 수리 (Accepted) 1-1-2013-0873921-1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10.21 수리 (Accepted) 1-1-2013-0950255-4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3.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4.09 수리 (Accepted) 9-1-2014-0030093-13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99018-7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로서,액츄에이션 판과 부착되는 고정판;경사진 랙(rack)을 구비하며, 동력 전달을 위해 상기 고정판과 체결되는 액츄에이션 판;상기 랙과 체결되어 회전함으로써 상기 액츄에이션 판을, 상기 고정판과 체결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거나, 고정판에서 분리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피니언 기어;상기 피니언 기어와 맞물려서 힘을 가함으로써 상기 피니언 기어를 회전시키는 피니언 푸쉬 로드(pinion push rod);상기 피니언 푸쉬 로드가 상기 피니언 기어에 힘을 가할 수 있도록 상기 피니언 푸쉬 로드를 밀거나 당기는 스러스터(thruster); 및모터의 동력에 의해 작동하여, 상기 피니언 푸쉬 로드를 밀거나 당길 수 있도록 상기 스러스터에 힘을 가하는 액츄에이터 푸쉬 로드를 포함하는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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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로서,액츄에이션 판과 부착되는 고정판;경사진 랙(rack)을 구비하며, 동력 전달을 위해 상기 고정판과 체결되는 액츄에이션 판;상기 랙과 체결되어 회전함으로써 상기 액츄에이션 판을, 상기 고정판과 체결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거나, 고정판에서 분리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피니언 기어;상기 피니언 기어와 맞물려서 힘을 가함으로써, 상기 액츄에이션 판이 상기 고정판과 체결되는 방향으로 이동되도록 상기 피니언 기어를 회전시키는 스러스터(thruster);모터의 동력에 의해 작동하여, 상기 피니언 기어를 회전시킬 수 있도록 상기 스러스터에 힘을 가하는 액츄에이터 푸쉬 로드를 포함하는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액츄에이션 판이 상기 고정판과 분리되는 방향으로 상기 스러스터가 상기 피니언 기어를 회전시키도록, 스러스터를 당기는 리턴 스프링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
4 4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스러스터와 접촉하여 상기 스러스터를 이동시키는 앵귤러 스러스트 베어링(angular thrust bearing)을 더 포함하고,상기 액츄에이터 푸쉬 로드는 상기 앵귤러 스러스트 베어링을 이동시킴으로써, 상기 앵귤러 스러스트 베어링의 이동에 의해 상기 스러스터에 힘을 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
5 5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고정판과 상기 액츄에이션 판의 체결시,상기 고정판과 상기 액츄에이션 판 사이에 클러치 마찰 디스크가 함께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
6 6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액츄에이션 판은,상기 랙을 하나 또는 둘 이상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니언 기어의 직접 제어방식을 이용한 자기강화 클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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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의 구성을 가지는 제1 클러치; 및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의 구성을 가지는 제2 클러치를 포함하고,상기 제1 클러치를 통하여 엔진토크를 홀수단 기어로 전달하며,상기 제2 클러치를 통하여 엔진토크를 짝수단 기어로 전달하는,자기강화 클러치를 이용한 듀얼 클러치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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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혁신사업(정보통신 기술인력양성사업)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
2 교육부 한국과학기술원 글로벌박사펠로우십사업(교육인력양성사업) 자기강화원리의 클러치 액츄에이터를 이용한 듀얼 클러치 변속기 제어